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재학생들, 일본 평생교육현장 답사
분류 국제교류
작성자 박인호
날짜 2015.01.28 (최종수정 : 2015.04.08)
조회수 6,848
썸네일 /thumbnail.1148.jpg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재학생들과 한상길 교직교육과 교수가 최근 방학을 맞아 자매대학을 방문하고 평생교육 현장을 답사했다.


▶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재학생들이 일본 문부과학성 청사를 방문해 일본의 평생교육시스템을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지난 13일부터 5일간의 일정으로 자매대학 와세다대, 츄오대를 방문했으며 또 문부과학성과 카케가와시 시청 교육담당자들을 만나 일본의 평생교육 시스템을 보고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이들은 세계 최초 평생학습도시인 시즈오카현 카케가와시(静岡県掛川市) 평생교육 담당자들을 만나 이들이 평생학습도시를 계획하게된 배경, 추진과제, 경험들을 전해듣고 100세 시대 평생교육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재학생들이 16일 추오대 평생교육 간담회에 참석해 양국의 평생교육시스템을 비교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들은 마지막 일정으로 자매대학인 추오대와 와세다대를 각각 방문해 평생교육 간담회를 가졌다. 타케이시 치카코(武石 智香子) 추오대학 국제센터 소장을 비롯해 크레센트아카데미장 등 교수진들이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재학생들을 환영했으며 와세다대학에서도 익스텐션센터장을 비롯한 교원들이 함께 참석해 양 대학 간의 활기찬 친선교류와 평생교육에 대한 심도 높은 논의를 가졌다.

이번 일본 평생교육현장 답사에 참가한 김현영(일반대학원 교육학과 박사과정) 양은 “한국과 일본 양국이 평생교육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를 넘어 교육현장에서의 심층적인 학문적 논의가 이루어졌다는 데 그 의의가 매우 크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