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세계적 학술지 초청리뷰 발표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6.06.08
조회수 5,537
썸네일 /thumbnail.17972.jpg

조직재생공학연구소 연구팀이 재료분야의 세계적인 초청 리뷰저널인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IF=27; SCI최상위1%) 6월호에 논문을 발표했다. 로만페레즈안토냔자스 교수와 김정주 박사과정 연구원 등이 참여한 이번 논문의 주제는 ‘Biomaterials Control of Pluripotent Stem Cell Fate for Regenerative Therapy’로, 전분화능 줄기세포의 자가증식이나 특정 세포로의 분화가 생체재료의 미세환경에 의해 크게 조절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으며 이와 함께 재생의학 영역에서 나아갈 현안들을 제시해 주목받고 있다.

최근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생체유사환경을 통해 세포의 리프로그래밍이나 근육, 신경, 뼈 등으로의 분화 연구에 매진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연구 실적이 국제 학술지에 연이어 게재되며 그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더불어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지정된 ‘글로벌연구실’ 프로젝트를 비롯해 컬럼비아대학,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 등과도 관련 연구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조직재생공학연구소장을 맡고 있는 김해원 교수 역시 올해 1월에도 같은 저널에 책임저자로 초청리뷰를 내는 등 세계 석학 수준의 연구 위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3년간 ▲Progress in Materials Science(IF=27) ▲Materials Today(IF=14)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IF=15) ▲Advanced Functional Materials(IF=11) ▲Cell Stem Cell(IF=22) ▲Biomaterials (IF=8.6) 등 임펙트가 상위 5% 미만인 논문들을 15편이나 잇따라 발표하는 등 생체재료 및 재생의학 분야에서 세계적 수준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그 동안 SCI급 연구논문 360여편, 특허 120여건과 함께, 연구자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 지표인 논문 피인용회수가 11,000 회를 넘고, h-index 값도 59를 기록 중이다.

김해원 소장은 “조직재생공학연구소는 이미 최상위권의 연구 논문들로 쌓아온 글로벌 브랜드를 지니고 있다. 앞으로도 세계적인 연구팀에 걸맞도록 구성원들과 계속 매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