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정선주 교수,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기초과학 사업 선정 5년간 지원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6.05.27 (최종수정 : 2016.05.30)
조회수 7,102
썸네일 /thumbnail.17632.jpg

우리 대학 정선주 교수(분자생물학과)가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에서 지원하는 『미래기술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정 교수는 6월 1일부터 5년간 총 2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정선주 교수 연구실은 “RNP 기계: β-catenin의 재발견과 새로운 항암전략”이라는 과제명으로 2016년도 상반기 생명과학 분야 4개 과제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정 교수는 1995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이후 ▲한국연구재단 ‘RNA 세포생물학 국가지정연구실(NRL)’ 책임교수 ▲BK21 핵심사업팀 ‘RNA 전문인력 양성사업팀’ 사업팀장 등 다수의 국가연구과제에서 중추 역할을 맡았다.

이번 연구에서 정 교수는 암세포의 생성에 중요한 Wnt/β-catenin 신호전달계가 전사인자 중심의 유전자발현 네트워크 조절자임과 동시에 β-catenin RNP를 통하여 RNA와 단백질 발현 단계까지 조절함을 제안하였다. 정 교수는 "본 과제를 통해 세포암화 기전연구의 획기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오고 항암제 개발의 새로운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에서 정선주 교수에게 전달한 기념패

한편,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과학기술의 근본인 ‘기초과학’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설립 됐다. 4대 기초과학 분야인 수리과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과제를 폭넓게 발굴하여 장기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해외석학심사를 포함한 3차에 걸친 엄정한 선정과정을 거쳐 독창적이고 과학적 영향이 매우 큰 연구를 발굴,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