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무역학과, 무역구제제도 대학생 논문발표대회 최우수상 수상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6.11.22
조회수 5,488
썸네일 /thumbnail.22272.jpg

무역학과 재학생들이 지난 11일 한국무역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제17회 무역구제제도 대학(원)생 논문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휩쓸며 학교의 위상을 드높였다.

산업통상자원부 무역위원회와 국제공정무역학회가 함께 주최한 이번 논문발표대회는 전국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글로벌 무역환경 변화 속에서 무역구제제도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무역구제관련 연구를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고자 개최됐다. 지난 10월 논문을 공모해 본선 진출팀을 선발했으며, 11일 진행된 본선대회에서 논문발표를 통해 최종 수상팀을 선발했다.


<사진1> 최우수상을 수상한 나재홍, 오홍문 팀 수상 모습


<사진2> 우수상을 수상한 김하늘, 안소연, 이윤재 팀 수상 모습

우리 대학은 무역학과 나재홍(3학년), 오홍문(4학년) 학생 팀이 최우수상인 한국무역협회장상과 상금 300만원, 김하늘,안소연(4학년),이윤재(3학년) 학생 팀이 우수상인 무역위원회위원장상과 상금 100만원을 차지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나재홍․오홍문 팀은 ‘주요국 우회덤핑 판정의 효과비교’를 주제로 한 논문발표에서 보호무역주의 기조의 확산과 자국산업보호를 위한 우회덤핑 사례 및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우회덤핑방지규정 도입의 필요성을 제시하여 심사위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우수상을 수상한 김하늘,안소연,이윤재 팀은 ‘반덤핑제품의 투명성제고-일몰재심(종료재심)의 판정요건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하여 무역구제조치로써 반덤핑제도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일몰재심제도(Sunset Review)의 판정요건과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오홍문 군은 “무역학 전공학습을 통해 글로벌 무역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더 높게 가지는 계기가 되었으며, 자랑스러운 단국인으로 무역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학업과 연구에 힘쓸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