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동양학연구원, 심포지엄 개최 ‘고대 문명의 교역과 교류’ 조명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0.11.30
조회수 2,606
썸네일 /thumbnail.77133.jpg

동양학연구원(원장 김문식)은 기원전 3천년전 유라시아대륙에서 형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고대 문명의 교역과 교류를 조명하기 위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학술심포지엄은 지난 27일(금) 오전 10시 코로나19를 고려해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심포지엄에는 김문식 원장이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참가자들을 격려했고 △ 심재훈 교수(단국대학교) △ 김남철 교수(미국 위스콘신-메디슨대학교) △ 허진아 교수(전남대학교) △ 김용하 교수(컬럼비아대학교) △ 홍샤오춘 교수(호주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학교) △ 윤대영 교수(서강대학교) △ 소동섭 교수(단국대학교) △ 김한신 교수(경남대학교)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참가해 고대 사회의 교역과 교류 문제에 대한 학술적 가치를 심도있게 논의했다.

△ 지난 27일(금)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해 진행된 동양학연구원 ‘고대 문명의 교역과 교류’ 심포지엄 모습. 온라인 화상회의에 참여하고 있는 김문식 동양학연구원장과 박성진 교수의 모습.

기조 강연을 진행한 ▲ 심재훈 교수는 논문 「중국에 나타난 그리핀과 문명의 동진」을 통해 서아시아와 유럽에서 기원한 상상의 동물문양인 그리핀이 동아시아지역으로 전파되었다는 가설에 대해 발표했다. ▲ 김남철 교수는 논문 「고대 베트남과 중국 간 교류」를 통해 꼬 로와(꼴로아 고성) 유적을 중심으로 베트남의 동선문화와 중국 한대 문화의 교류에 대해 발표했다.

▲ 유성환 교수는 논문 「조형예술을 통해 본 고대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문명 간 교류」를 통해 양 문명 간 미술 양식상 교류 흔적을 되짚어 봤다. ▲ 박성진 교수는 논문 「라피스 라줄리로드: 실크로드 이전의 실크로드」를 통해 라피스 라줄리가 중앙아시아에서 이집트까지 장거리 교역된 내용을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