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김욱 교수, 하은생물학상 수상
분류 피플
작성자 이현주
날짜 2013.05.23
조회수 7,481
썸네일 /images/Bbs/0/1369283341667.jpg

김욱 교수(생명과학부)가 제36회 하은생물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김욱 교수는 지난 30여 년 동안 집단유전학 및 인류유전학 분야에서 7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발표하며 생명과학 분야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하은생물학상 재단은 “김 교수는 한국인을 포함한 동아시아인 집단의 미토콘드리아 및 Y염색체 DNA 변이에 관한 연구결과를 발표하며 한국인집단의 기원에 관한 이해와 생명과학 전반에 걸쳐 관련 분야의 국내외 연구를 활성화시키는데 공헌하였다”고 수상자 선정 이유를 밝혔다.

1988년 단국대에 부임한 김욱 교수는 유전학, 진화생물학 분야에서 강의와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인류집단의 기원과 한국인집단의 과거 형성과정을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한 분자유전학적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DNA 프로필 분석에 의한 유전자 감식 업무와 감식 유전학 분야의 학술활동도 수행하고 있다. 한국유전학회 부회장, 국가생명윤리심의위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DNA 신원확인정보 DB 관리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올해로 36회를 맞는 ‘하은생물학상’은 근대 한국 식물분류학 연구의 선도적 역할을 한 식물학자 故정태현 박사의 유지에 따라 설립된 상으로, 1969년부터 순수생물학분야에서 업적이 뚜렷한 학자를 수상자로 선정하고 있다. 김 교수의 시상식은 오는 25일 오전 11시 성균관대(수원캠퍼스) 삼성학술정보관에서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