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2013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 단국대 이성욱, 민동원 교수 연구논문 선정
분류 피플
작성자 박인호
날짜 2013.10.17
조회수 8,470
썸네일 /images/Bbs/0/1381996948316.jpg

‘2013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 단국대 이성욱, 민동원 교수 연구논문 선정
 

우리 대학 분자생물학과 이성욱 교수와, 경영학부 민동원 교수의 연구성과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13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에 선정되어 10월 16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인증식을 갖았다.

단국대는 2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이공계 기초연구 부문에 이성욱 교수의 ‘대장암 간전이 억제제 핵산앱티머 개발’, 인문사회연구 부문에 민동원 교수의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확장 제품의 스테레오타이핑에 미치는 영향’이 우수성과 사례로 선정됐다.

‘기초연구 우수성과 50선’은 매년 교과부 연구개발사업 수행자 중 이공계 기초연구·인문사회연구·국책연구 부문의 우수 사례를 발굴·시상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이공계 30건, 국책 11건, 인문사회 9건이 선정됐다.

이성욱 교수 ‘대장암 간전이 억제제 핵산앱타머 개발’

이성욱 교수는 대장암 환자 가운데 상당수가 암세포가 간으로 전이돼 사망하며 이 과정에 ‘암태아성항원(CEA)’이라는 암 표지인자가 관여한다는 데 주목해 이를 억제하는 ‘핵산 앱타머’라는 물질을 개발한 공을 인정받았다.

이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핵산 앱타머로 대장암 모델생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10마리 중 9마리꼴로 전이가 억제되는 효과가 나타났다. 특히 암조직에 쉽게 침투해 기존 의약품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차세대 의약제제로 평가받고 있다.

또 핵산 앱타머는 간 전이를 일으킬 수 있는 과발현 암태아성항원과 특이적으로 결합하기 때문에 대장암 세포의 간 전이를 진단 뿐만 아니라 추적하여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했다.


▶ 이성욱 교수 연구논문 설명

이성욱 교수는 “핵산 앱타머 개발을 통해 대장암 세포가 간으로 전이되는 과정을 원천봉쇄해 사망률을 낮출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동원 교수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확장 제품의 스테레오타이핑에 미치는 영향’

민동원 교수는 심리적 파워가 브랜드 신제품에 대한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실험을 통해 “심리적 파워의 중심을 고객에서 기업으로 움직이게 해야한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해 우수성과 사례로 선정됐다.

논문은 브랜드마다 다양한 마케팅 전쟁을 펼치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으려 노력하고 있지만 기업들이 ‘고객은 왕이다’, ‘고객은 언제나 옳다’전략이 오히려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해 마케팅 전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민동원 교수의 연구는 올해 3편의 사회과학분야 우수성과 선정 중 경영학 분야에서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2013년 한국광고학회 신진학자 우수논문상에도 선정된 바 있다.


▶ 민동원 교수 연구논문 설명

또한 민동원 교수의 '심리적 파워'의 효과를 주제로 하는 다른 연구논문(Is Power Powerful? Power, Confidence, and Goal Pursuit)은 마케팅 분야 A급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SSCI급) 9월호에 게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