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정치외교학과 각종 대회 두각 나타내
분류 이슈
작성자 마스터
날짜 2013.10.16
조회수 8,156
썸네일 /images/Bbs/0/1381889552294.jpg

정치외교학과 유덕현 군, 사이버안보정책 토론회에서 국방부 장관상 수상

우리 대학 유덕현(정치외교학과1) 군이 10월 1일 ‘2013 대한민국 화이트햇 콘테스트’ 사이버정책토론회 일반부 부문에서 대상인 국방부장관상을 수상하였다.


▶ 대상을 수상한 유덕현 군과 정치외교학과 조한승 교수

사이버 안보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국가의 사이버 안보정책 수립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된 사이버정책 토론회는 사전에 에세이 공모를 거쳐 심사를 통과한 6명의 발표자들이 청중들 앞에서 자신의 정책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오후 1시에 진행된 토론에서 유덕현 군은 ‘사이버테러 방지 국제기구설립’을 제시하였으며 기존에 시행하고 있던 사이버 테러방지 정책에서 더 나아간 참신함을 보여줘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이 평가받았다.

유덕현 군은 “에세이를 쓸 때 조한승 교수님의 국제기구 관련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다”며 “대중 앞에서 처음 하는 토론회라 많이 떨렸지만 다행히 준비해 온 것을 차분히 발표한 했던 점을 좋게 평가해주신 것 같다”며 소감을 밝혔다.

한편, 화이트햇(WhiteHat)이란 블랙해커(Black Hacker)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순수하게 공부와 학업을 목적으로 해킹을 연구하는 해킹 전문가(White Hacker)를 말한다.

전국대학(원)생 상생협력·갈등관리 논문 대회 최우수상, 우수상 수상

한편, 지난 9월 27일 개최된 제5회 전국대학(원)생 상생협력·갈등관리 논문발표대회에서 정치외교학과 졸업·재학생 팀이 각각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수상했다.

충남지방공무원교육원에서 열린 이번 대회는 충남도내 갈등 분쟁에 대한 문제점 모색과 해결 역량을 키우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 최우수상을 수상한 정치외교학과 졸업생(왼쪽부터 김지연, 이재상, 황희선)

이날 논문 프레젠테이션에서 우리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한 황희선(2013졸), 이재상(2013졸), 김지연(2012졸) 팀이 발표한 ‘충남지역 비 선호시설 갈등의 성공적 해결을 위한 조건-지자체의 역할을 중심으로’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 우수상을 수상한 정치외교학과 학생들(왼쪽부터 김태웅, 고유성, 김다정, 허연정, 임하은 학생)

또 정치외교학과 재학생들로 구성된 고유성(4학년), 김태웅(4학년), 김다정(3학년), 허연정(3학년), 임하은(2학년) 팀은 ‘가로림만 조력발전소 건설 분쟁의 해결방안 모색’이란 주제의 논문으로 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이번 대회에서 단국대 정치외교학과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프레젠테이션을 맡은 고유성 군은 “현재 조력개발과 환경보호 양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해결방안 탐색에 어려움이 많았지만 논문 준비 과정에서 조원들의 도움으로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었다”며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