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SS사업단-몽골국립대, 학술·교육 교류 확대 위한 MOU 체결
HUSS(사회구조변화대응융합인재양성사업단, 단장 유현실 교수)사업단은 지난 5월 29일부터 6월 1일까지 몽골 울란바토르에서 몽골국립대학교(National University of Mongolia)와 공동으로 ‘2025 Mongolia Community Immersion Program’을 개최했다.

△ HUSS사업단이 몽골국립대 학생들과 함께한 국제현장교육 프로그램 단체 사진
이번 프로그램에는 양국 대학생 50여 명이 참여해 ▲도시화와 주거문제 ▲기후변화 대응 ▲전통문화와 현대화의 조화 ▲청년 창업 ▲교육 불평등 등 5개 주제를 중심으로 한-몽 혼합팀을 구성해 현지 조사, 토론, 정책 제안 발표까지 실천형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됐다.
참가 학생들은 ‘게르촌 청년 창업 모델 설계’, ‘유목문화 기반 사회적기업 제안’, ‘기후교육 콘텐츠 개발’, ‘지역 커뮤니티 교육 플랫폼 기획’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표했으며 현지 교수진과 활동가들의 피드백이 이어졌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선호 군(사학과 4학년)은 “문화와 언어, 전공의 차이를 넘어 협력하며 사회문제를 직접 정의하고 해결을 고민한 경험이 큰 배움이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우리 대학 HUSS 사회구조 컨소시엄과 몽골국립대학교 간 학술·교육 교류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협약에는 공동연구와 교수 및 대학원생 교류, 비교과 프로그램 협력 등 항목이 포함됐다.
자야바타르 몽골국립대 부총장은 “이번 프로그램은 몽골 청년들에게도 큰 자극이 되었으며, 양국 대학이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새로운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유현실 단장은 “현장의 문제를 주제로 청년들이 팀을 이루어 해법을 찾는 과정은 우리 사업단이 지향하는 교육 모델을 국제 현장에서 실현한 사례”라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사회융합인재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현지 보도자료]
Монгол Улсын Их Сургууль (МУИС)
https://news.num.edu.mn/?p=110780
#단국대 #HUSS #몽골 #MOU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
- 공지사항 등 게시판의 게시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해당 게시물에 표기된 연락처나 담당부서(VOC)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