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4월 26일 CIH바이러스 활동!! 예방 및 점검
작성자 백승민
날짜 2003.04.24
조회수 5,981
매년 4월 26일은 지난 1999년 과 2000년 전 세계적으로 피해를 입혔던 Win95.CIH 바이러스가 활동하는 날입니다. 이에 CIH바이러스에 의한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아래의 예방/점검을 통하여 개인 PC를 사전에 CIH바이러스로 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IH바이러스란?
    Win95.CIH 는 평상시에는 다른 파일을 감염시키는 증상만 일으키다가 매년 4월 26일 활동일(PC상의 날짜 기준)이 되면 PC의 플래시메모리의 기본입출력시스템(BIOS)과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를 파괴하는 악성 바이러스임.(BIOS는 원래 ROM에 저장되어 삭제되지 않으나, 최근 컴퓨터는 BIOS의 업데이트를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플래시 ROM을 사용하고 CIH는 이 플래시 ROM에 오데이터를 쓸 수 있음.)
    CIH바이러스가 처음 제작된 이후 변종 바이러스가 출현하였고 매년 4월 26일뿐만 아니라 매월 26일날 활동하는 바이러스도 출현 하였음.

  • CIH바이러스 예방법.
    - 설치되어있는 백신 프로그램을 최신 엔진으로 업데이트한다.
    - 백신이 설치되어있지 않을 경우 웹정보시스템의 자료실에서 백신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중요한 데이터는 별도의 저장장치에 주기적으로 백업한다.
    - 불법 또는 출처가 불명확한 소프트웨어는 사용을 금지한다(바이러스에 감염 되었거나 바이러스를 유포시키기 위해 해당 소프트웨어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어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
    - 26일 전에 최신엔진으로 업데이트한 백신으로 PC상의 바이러스 감염 유무를 확인하여 감염되었을시 치료한다.

  • CIH 바이러스 피해 증상
    증상 ①
    - 컴퓨터 전원은 들어오는데 부팅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부팅이 되지 않는다.
    - 플로피 드라이브에 부팅 디스켓을 넣고 부팅 했는데 하드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로 하드디스크가 손상된 경우임.

    증상 ②
    - 컴퓨터 전원을 켰으나 모니터에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는다.
    - CIH 바이러스에 의해 BIOS와 하드디스크가 모두 손상을 입은 경우임.

  • 참고사이트
    하우리 : www.hauri.co.kr
    안철수연구소 : www.ahnlab.com
    한국정보보호진흥원 : www.certc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