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와 '블록체인 산업 인재 육성' 위해 MOU 체결
분류 교류협력
작성자 홍보팀 김민배
날짜 2018.05.29 (최종수정 : 2018.06.01)
조회수 3,698
썸네일 /thumbnail.40172.jpg

우리 대학이 ‘2의 인터넷 혁명으로 불리는 블록체인 산업 인재 육성을 위한 첫 걸음에 나섰다.

우리 대학은 29일 오전 죽전캠퍼스에서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이사장 김형주)와 함께 4차 산업혁명을 이끌 기술로 주목 받고 있는 블록체인 산업 인재 육성을 위해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했다.


▲(오른쪽) 장호성 총장과 (왼쪽)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이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촬영을 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장호성 총장, 강대식 대외부총장, 어진우 산학부총장, 박용범 콘텐츠&컨버전스 기술연구소장 등 우리 대학 관계자와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김승기 이사, 김철환 정책실장, 정명근 사무처장 등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로 알려진 블록체인(Blockchain)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장부에 거래 내역을 투명하게 기록하고, 여러 대의 컴퓨터에 이를 복제해 저장하는 분산형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여러 대의 컴퓨터가 기록을 검증해 뛰어난 보안성을 갖고 있으며를 바탕으로 시스템 운영개선, 새로운 시장창출 가능성 등으로 크게 주목받는 기술이다. 특히 금융 및 보험 분야, 식품의 원산지-유통-거래, 병원진료기록 공유 등 적용범위와 가능성이 무한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장호성 총장은 "4차 산업혁명은 만물이 모두 연결되는 것이며 이 과정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해킹이다.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은 필수적이다"국내외 블록체인시장을 이끌어 가는 전문 인재 양성을 통해 단국대가 4차 산업혁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블록체인 기술의 확산을 위해 관련 기술 인력양성과 산업 생태계 조성에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협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블록체인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 블록체인 기술에 관한 연구 블록체인 관련 법/제도 개선 연구협력 블록체인 관련 국가사업 수주 협력 블록체인 관련 국제 협력 사업 개발 블록체인 기술의 다양한 분야 적용을 위한 산학 간 협력


▲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은 블록체인은 스마트 계약과 디지털 화폐, 증권, 투표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특히 대학행정시스템 적용을 통해 효율적인 학사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단국대와의 상호협력을 통해 우수한 블록체인 전문가를 양성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