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한관영 교수, 올레드 디스플레이 모듈 재가공 국산 장비 개발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19.08.30
조회수 3,587
썸네일 /thumbnail.54390.jpg

플렉서블 올레드 디스플레이 모듈 제작시 접합 공정 실패로 폐기되던 제품들이 이제는 재가공 장비를 통해 완성품이 되는 길이 열렸다. 한관영(디스플레이공학과) 교수팀과 디스플레이·반도체 전문기업 ㈜제우스는 OCA(광학용 접착제, Optically Clear Adhesive)를 이용한 고효율 Flexible OLED Display 모듈 제조공정 중 발생하는 불량품을 폐기하지 않고 재생할 수 있는 재가공 장비를 개발했다.


▲ 한관영 교수

Flexible OLED Display 모듈은 패널과 강화유리 사이에 OCA를 접합하는 공정을 거쳐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설계 오류, 공정오차 발생, 이물 삽입, 기포 발생 등으로 접합 불량이 생긴 불량품은 전량 폐기해 기업에 막대한 손실을 주었으나 재가공 장비 개발로 원가절감의 혁신적 변화가 예상된다.


▲ 플렉서블 올레드 디스플레이 모듈 재가공 장비

2년간 산학협력 공동연구를 통해 양 기관은 △접합 불량품의 분리작업이 용이하고 손상없이 진행될 수 있는 최적의 공정조건을 확보했고 △새로 개발된 장비를 활용해 불량품의 강화유리(윈도우)를 손상없이 분리한 후 깨끗하게 세정, 재생할 수 있게 됐다. 분리한 패널의 재가공 기술도 6개월 안에 완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장비는 순수하게 100% 국내기술로 완성했으며 생산성 역시 우수해 개당 30초 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었다.

한 교수는 “접합불량 발생 시 모듈세트 전체를 폐기하지 않고 양품으로 전환시키는 재가공 장비로 제작비용 절감과 수율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며 “특허 10건을 특허출원 완료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