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학생지원 성과 돋보여’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1.09.06
조회수 2,356
썸네일 /thumbnail.91209.jpg

학생지원의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교육과정 선진화를 위한 우리 대학의 노력이 결실을 맺었다. 지난 3일(금) 우리 대학은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이 주관한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3주기)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은 우리 대학은 수년간 꾸준히 전임교원 채용을 통해 교육의 질을 높이고, 학생들의 교육비 환원율도 제고해 왔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연계를 강화함으로써 미래사회를 위한 학사구조 및 수업·교육과정 개편,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추진해 왔다.

▲ 지난 3일 우리 대학은 교육부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돼 학생지원 성과와 교육 지원 역량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 학생 취·창업지원의 성과가 돋보였다.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 ‘영웅스토리’(Young熊스토리)와 인공지능 교육지원비서 ‘단아이’(Dan.i)를 통한 맞춤형 취업교육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또한 차별화된 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연 매출 14억 원의 학생 창업자를 양성하고, 교·내외 창업지원 공간을 확충해 맞춤형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진로/심리상담 프로그램도 적극 전개해 참여 학생의 비율을 높였고 △진로컨설팅 △진로특강 △심리검사 Day △심리검사를 연계한 개인 상담 등 학생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단러닝 클럽(온·오프라인 병행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Co-Curriculum(교과/비교과를 연계한 학습역량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학습역량지원에서도 우수한 성과가 이어졌다.

김수복 총장은 “2주기에 이어 이번 3주기 평가에서도 좋은 결과를 이끌어낸 교수, 학생, 직원 모든 구성원께 감사드린다”며 “2022년부터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욱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우리 대학만의 미래 교육 혁신을 완성하는 데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밝혔다.

평가 실무를 총괄한 장세원 위원장(교학부총장)은 “발전계획에 따라 우리 대학의 강점이 돋보이도록 시기별 추진사업을 꼼꼼히 정리하고, 사업결과를 분석한 자체평가위원들과 실무위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대학기본역량진단은 대학교육 정상화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정원 감축을 위해  △수업 및 교육과정 운영 △학생지원 △교육여건 △교육성과 △대학운영의 책무성 △발전계획의 성과 등의 지표를 토대로 대학이 갖춰야 할 요소들을 3년 주기로 평가하는 정책이다. 올해 대학기본역량진단은 총 285개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 가운데 233개교가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2015년, 2018년에 이어 3번째로 우수한 성적으로 일반재정지원대학에 선정된 우리 대학은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 및 특수목적지원사업 참여, 국가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지원 등의 혜택을 받고 대학별 중장기 발전계획에 따라 자율혁신을 추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