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박선호 교수, 과기정통부장관 표창 “기초연구 진흥 유공자 선정”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이기태
날짜 2021.12.27
조회수 1,977
썸네일 /thumbnail.97252.jpg

▲ 박선호 교수(우측)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장을 받은 후 수상 소감을 밝히고 있다.

박선호 교수(기계공학과)가 기초연구 진흥과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한국연구재단은 23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기초연구 진흥 유공자 시상식」에서 박 교수가 기초연구 수행과 아울러 연구 성과 및 활용방안 확대를 위한 정책 및 지원에 기여했다고 밝혔다.

미국 MIT에서 기계공학 박사를 취득한 후 2011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박 교수는 국가 연구개발 과제 수행과 공공기관 및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미세먼지의 발생‧측정‧저감 및 의학적 영향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다. 특히 대한민국 대표단으로 국제회의에 참석해 국제운항 선박의 배출 미세먼지 측정 및 저감 기술에 관한 주제발표와 토론을 주도하며 대한민국이 지닌 우위 기술이 국제 기준으로 우선 고려되도록 정부와 산업계를 측면 지원하기도 했다.

또한 개방형 직위 공직 근무(우리 대학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간 인사교류로 연구산업진흥과장 역임)를 하며 “연구산업진흥법” 제정을 통해 R&D 전 과정을 지원할 법적 근거를 마련했고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 전략”을 통해 기술경쟁력 확보, 산업 생태계 조성, 글로벌시장 진출 등 정부의 지원체계도 마련하는 등 국가연구개발사업을 다수 기획‧시행해왔다.

현재 한국환경공단 기술자문위원‧민자사업평가위원, (사)한국연소학회 총무이사를 맡고 있는 박 교수는 “과기정통부 교류업무를 끝내고 대학으로 돌아온만큼 학생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강의,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연구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