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의 특별한 여름, 2017 국제여름계절학기 성황리에 마쳐
분류 국제교류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7.08.25 (최종수정 : 2017.09.04)
조회수 5,256
썸네일 /thumbnail.30294.jpg

외국의 자매대학 학생들과 우리 대학 재학생이 어울려 강의, 문화교류 진행

국제 감각·어학 능력 키울 수 있어 재학생들에게 큰 인기

유난히 무더웠던 올해 여름, 우리 대학에 250여 명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들이 북적거렸다. 미국, 캐나다, 영국, 포루투칼, 중국 등 해외 12개 국가에서 외국 대학생들이 DKU International Summer School 2017(국제여름계절학기)에 참여하기 위해 우리 대학을 찾았기 때문이다.


▲ 국제여름계절학기에 참가한 외국 대학생들의 단체사진

2009년부터 시작해 올해 9년 째 진행되고 있는 DKU International Summer School 2017(이하 DKU ISS 2017)은 여름 방학기간 중 외국 대학생들이 우리 대학에서 국제 계절학기를 수강하고 재학생들과 어울리며 한국문화를 배우는 단기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619일부터 825일까지 외국 대학생 250여 명, 재학생 400여 명이 DKU ISS 2017에 참여했다.


▲ 국제여름계절학기 오리엔테이션 모습

DKU ISS 2017의 시작을 알린 것은 글로벌 빌리지(Global Village)’.

이 프로그램은 외국 대학생 한명과 우리 대학 재학생
3~4명을 소그룹으로 구성하여 외국어 교육 및 문화교류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재학생들은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중 자신이 배우고 싶은 언어를 선택해 원어민 학생과 수업을 진행했다.

글로벌 빌리지(Global Village)는 학생들의 실력에 따라 초급
, 중급, 고급반으로 나눠 진행되며 외국 대학생들에게는 학생들을 상대로 교육을 하는 인턴십의 기회를, 단국대 학생들에게는 외국어 회화를 익히고 외국어로 사고하는 방법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잉글리쉬 빌리지(영어반)를 선택해 수업에 참여한 이동곤 학생(소프트웨어학과 2학년)큰 마음 먹고 외국에 나가지 않는 한 원어민과 대화하며 공부할 기회를 찾기 힘들었다. 하지만 DKU ISS를 통해 외국 학생들과의 수업 기회를 가지고 그들과의 교류를 통해 영어에 자신감이 생겼다아직 DKU ISS를 경험해보지 못한 친구들에게 적극 권유하고 싶다고 전했다.

아카데믹 프로그램(Academic Program)’은 외국 대학생들이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다.

다소 지루할 수도 있는 강의실에서 벗어나 도예 체험, 템플 스테이, 머드축제, DMZ방문 및 K-POP 댄스, 한국무용, 태권도와 같은 한국문화를 몸소 체험 할 수 있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삼삼오오 모여 다니는 외국 대학생들의 얼굴에는 호기심과 즐거움이 가득했다. 특히 K-POP의 매력에 흠뻑 젖어 한국을 찾은 학생들은 친구들과 직접 K-POP가수들의 춤을 배우며 즐길 수 있어 즐거웠다고 입을 모았다.




▲ 아카데믹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의 다양만 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 대학은 외국 대학생들의 한국문화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뮤지컬, 도예체험, 템플스테이, 김치만들기, 머드축제 등 관련 학과 및 외부 한국문화 관련 기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DKU ISS 2017에 참가한 데릭 프라이스(미국, Ohio Northern University)“DKU ISS를 통해 여러 국가 친구들과 만나 교류하며 함께 한국문화를 배울 수 있어 좋았다특히 지난 2개월 동안 단국대 스탭들의 따뜻한 보살핌과 배려로 소속감을 느끼고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이런 기회를 준 단국대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한편, International Summer SchoolG·V(Global Village), A·P(Academic Program), KIP(Korean Immersion Program)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글로벌 빌리지(Global Village)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독일어권의 자매대학 대학생들과 우리 대학 재학생들이 한 팀이 되어 외국어로 수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재학생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수업이기도 하다. 외국어 학습 뿐만 아니라 교내외에서의 다양한 활동으로 문화 교류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아카데믹 프로그램(Academic Program)
 
동아시아학, 법학, 인문사회학 등의 수업을 우리 대학 및 해외 자매대학 교수진이 영어로 수업을 하는 강의다. International Summer School에 참여하는 외국 대학생과 우리 대학 재학생 모두 수강할 수 있어 수업을 통해 다국적 학생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토론하며 국제적 감각을 기를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도예체험, 한국무용 수업, 김치 만들기, 태권도 등)을 통해 한국문화를 몸소 익힐 수 있어 외국 대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Korean Immersion Program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한류 열풍 덕분에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권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 대학은 3주 동안 외국 자매대학 대학생들에게 오전에는 한국어 교육을, 오후에는 한국문화 체험(도예체험, 한국무용 수업, 김치 만들기, 태권도 등)을 통해 한국문화를 몸소 익히는 시간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