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학술지 『한국복식』, 『산업연구』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1.11.09
조회수 1,820
썸네일 /thumbnail.94762.jpg

석주선기념박물관(관장 박경식)이 발행하는 학술지 『한국복식』과 미래산업연구소(소장 김상겸) 학술지 『산업연구』가 학술지의 위상을 평가받아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술지 인용색인(KCI) 등재지에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는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와 더불어 교원의 논문 게재 등 대학평가의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동 재단은 학술지 평가 시 △발행의 규칙성 및 정시성 △논문당 최소 심사위원 수 △자체연구윤리규정 △논문투고 다양성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해야 등재지로 승인하고 있다.


△ 석주선기념박물관이 발행하는 학술지 『한국복식』

1967년 개관한 석주선기념박물관이 1983년 5월부터 발행한 학술지. 현재까지 45집을 발행해오며 고고학, 역사학, 민속학, 복식학 분야의 수준 높은 논문을 게재해왔다. 박관장은 “복식을 포함해 한국 전통문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고 박물관이 국제적 인지도를 지닌 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 미래산업연구소가 발행하는 학술지 『산업연구』

1979년 설립된 미래산업연구소가 2011년에 창간한 학술지. 현재까지 45집을 발행. 산업 선진화의 비전을 제시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산업별 다양한 쟁점과 현안을 다뤄왔다. 김소장은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산업의 미래비전 제시와 구조의 고도화 달성에 매진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경제 발전을 위한 학술논의 기구로 이바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앞의 두 학술지를 포함해 현재 우리 대학에서 발간하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는 『동양학』(동양학연구원), 『일본학연구』(일본연구소), 『법학논총』(법학연구소), 『분쟁해결연구』(분쟁해결연구센터),『융합사회와 공공정책』(융합사회연구소), 『특수교육논총』(특수교육연구소) 등 8종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