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산학협력단 자회사 (주)알지노믹스, 美 릴리와
1조 9천억 원 기술이전 계약 체결 성공!!
분류 이슈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5.05.16
조회수 9,716
썸네일 /thumbnail.161614.jpg

“K-바이오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알지노믹스(주) RNA편집기술 …기술 검증은 이미 끝났다!!”
 DKU 연구실 창업 스타트업 상징적 결실, '제2의 알지노믹스-이성욱 교수' 신화 쓸 교원 발굴·지원 주력

산학협력단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알지노믹스(주)(대표 이성욱 교수, 대학원 생명융합공학과)가 글로벌 시총 1위 제약회사인 미국 일라이릴리(Eli Lilly, 릴리)와 최대 1조 9천억 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알지노믹스는 릴리와의 이번 파트너십으로 기술이전료와 별도로 향후 사업화 성과에 따른 로열티도 지급받게 돼 무한한 성장 잠재력으로 글로벌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 산학협력단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알지노믹스(주) 대표인 이성욱 교수

RNA 편집 기술을 기반으로 희귀 난치질환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며 신약 개발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고 있는 알지노믹스는 릴리와의 파트너십으로 유전성 난청 치료를 위한 RNA 치료제 공동 개발에 나선다. 알지노믹스는 초기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릴리는 후속 개발 및 사업화를 담당하게 된다.

알지노믹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전략기술 1호 보유기업으로 항암, 유전질환, 퇴행성질환 유전자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특히 주력 파이프라인‘RZ-001’은 미국 식품의약국(FDA)로부터 간암과 뇌암에 대해 각각 희귀의약품지정과 패스트트랙을 지정받았다.

알지노믹스는 지난해 12월, 프리IPO(Pre IPO·상장 전 지분 투자) 투자에 성공해 총812억 원을 유치했다. 알지노믹스는 국내 유일하게‘국가전략기술 연구·개발/보유·관리’ 트랙을 모두 갖고 있는 기업으로‘초격자 기술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 16일(목) 매일경제는 알지노믹스와 글로벌 톱 티어 제약회사 美 일라이릴리와의 기술이전 체결 소식을 보도했다. 

이성욱 교수는 “글로벌 톱 티어 제약회사인 미국 일라이릴리와 협력하게 돼 기쁘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치료가 어려웠던 난청 질환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희망을 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파트너십은 알지노믹스의 플랫폼 기술이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계기이며 우리의 기술을 통해 난치 질환 치료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안순철 총장은 “지난 20년간 우리 대학에서 RNA 편집 기술을 묵묵히 연구해온 이성욱 교수 연구팀이 K-바이오를 넘어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서도 독보적인 기술력을 인정받게 돼 기쁘다”라며 “이번 성과는 단국대 연구실 창업 스타트업의 상징적인 결실이며, 앞으로 ‘제2의 알지노믹스-이성욱 교수’의 신화를 쓸 교원을 발굴·지원해 기업가적 대학으로 산학협력 생태계를 이끌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단국대 #산학협력단 #기술지주자회사 #알지노믹스 #이성욱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3, 천안 홍보팀 : 041-550-1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