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박람회부터 수업까지…시·공간 초월한 가상현실 기반 메타캠퍼스 구축
“처음엔 마인크래프트 게임인 줄 알았어요. 나만의 아바타를 만들고 메타캠퍼스를 돌아다니다 보니, 어느새 다양한 전공을 탐색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발견했어요!”
교육혁신원(원장 전은화)은 학생 스스로 다양한 전공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메타캠퍼스(Meta Campus)를 새롭게 선보였다. 메타캠퍼스는 시·공간을 초월해 전공 탐색,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하이브리드수업까지 가상현실 기반으로 실현해 우리 대학의 교육혁신을 견인하고 있다.


▲ 메타캠퍼스에서는 단 몇 초 만에 죽전-천안 캠퍼스를 오가며 학과 커리큘럼, 홍보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진로진학 상담도 전문 상담사와 진행할 수 있다. [죽전캠퍼스 메타캠퍼스(첫번 째 사진), 천안캠퍼스 메타캠퍼스(두번 째 사진)]
메타캠퍼스는 대학 홈페이지 포털 로그인 후 ‘이러닝→메타캠퍼스’ 메뉴를 통해 개인 아바타를 만들고, 실제 캠퍼스처럼 구현된 공간을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다. 메타캠퍼스는 100여개의 학과와 학사 지원 부서를 가상 세계로 체험할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처럼 나만의 아바타를 설정하고 직접 자신의 위치를 움직여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메타캠퍼스에서는 단 몇 초 만에 죽전-천안 캠퍼스를 오가며 학과 커리큘럼, 홍보영상을 시청할 수 있고 진로진학 상담도 전문 상담사와 진행할 수 있다.
교육혁신원은 메타캠퍼스 지난 2월 오픈과 동시에 ‘전공자율선택제 신입생 전공박람회’를 개최했다. 신입생들은 마치 축제에 온 듯 다른 학과 부스를 돌아다니고, 아바타끼리 실시간 대화도 나눴다. 누적 방문 수는 오픈 두 달 만에 4,000건을 넘어설 만큼 반응도 뜨겁다. 또한 신입생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도 열렸다. 퀴즈, 환영 인사, 미션 게임이 이어졌다. 향후에는 신입생 전용 공간과 버추얼 동아리방, 대학생활 안내존도 마련될 예정이다.
교육혁신원은 메타캠퍼스를 단순 홍보 공간을 넘어 실제 수업이 가능한 디지털 교실로도 확장 중이다. 현재까지 ▲블렌디드 수업 ▲해커톤 워크숍 ▲전시형 수업 ▲프로젝트 수업이 시범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는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융합한 새로운 교육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전은화 교육혁신원장은 “메타캠퍼스는 단순한 전공 가상 체험을 넘어 교육, 상담, 공동체 활동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초연결 학습 공간”이라며 “앞으로 하이플렉스 수업, 산학연계형 프로젝트, 디지털 휴먼 교수 기반 학습 등으로 확대해 교육 혁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단국대 #교육혁신원 #메타캠퍼스 #전공박람회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
- 공지사항 등 게시판의 게시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해당 게시물에 표기된 연락처나 담당부서(VOC)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