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38% 증액된 132억 원 지원 확보
우리 대학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한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 2차년도 성과평가’에서 교육혁신 성과 부문 최우수 등급인 ‘S등급’에 처음으로 선정됐다.
‘S등급’획득으로 우리 대학은 추가 인센티브를 받게 되어 전년 대비 38% 증액된 132억 7천 3백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대학이 자율 혁신을 통해 체질을 개선하고 양질의 대학 교육 제공과 미래 인재 양성을 도모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도권 51개교를 포함하여 총 117개 대학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평가 결과에 따라 S, A, B, C등급이 부여되며 각 등급별로 별도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혁신교육 추진·환류, 혁신교육 생태계 조성, 혁신교육 체질 개선, 혁신교육 플랫폼 구축을 주도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5년간 약 400억 원의 사업비를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혁신에 투입했다. 교육혁신 성과 부문 ‘S등급’ 은 「경계를 넘어 함께 성장하는 DKU미래 인재 양성」을 목표로 내실 있는 융복합 교육을 실천해 온 우리 대학의 성과를 인정받은 것이다.
이번 평가에서 우리 대학은 학생의 전공선택권 확대를 위한 대학의 노력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 대학은 2025학년도 신입생 모집인원의 33.8%(1,041명)를 무전공·광역모집단위로 선발한다. 무전공으로 입학한 신입생들의 체계적인 교육을 위해 퇴계(죽전)·율곡(천안)혁신칼리지를 신설했다.
또한 신입생들의 내실있는 전공선택과 진로 지원을 위해 전담교수(JA교원)를 배치하고 적응·성장·진로 로드맵인 ‘단단케어(D-DanCare)’도 마련했다. △단짝멘토링(선·후배 짝꿍 멘토링) △단품멘토링(교수·학생 일대일 멘토링) △단비멘토링(학생·졸업생 전문가 멘토단)을 통해 신입생의 자기 주도적 대학 생활 설계를 지원한다. 재학생을 위한 맞춤형 성장관리 프로그램 ‘단케어(DanCare)’ 는 6대 핵심역량(의사소통·자기주도·문제해결·전문지식·협력헌신·세계시민)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한다.
▲ 우리 대학은 무경계 교육 실현을 위해 다전공·전과·학점교류 등 학생의 전공 선택권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다전공·전과·학점교류 등 유연한 학사제도 운영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근 2년 간 복수전공·다전공·융합전공·연계전공·마이크로디그리를 이수한 학생은 △2022년(1,171명) △2023년(1,348명)으로 1년 만에 15.1%의 큰 성장세를 보였다. 학점교류를 위해 총 728강좌가 개설됐으며 5만 3,167명이 관련 교과목을 이수하기도 했다.
에듀테크 기반으로 초연결 교육혁신 플랫폼을 구축한 것도 호평을 받았다. 우리 대학은 AI기반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을 위해 △Dan.i[AI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D-ESK[AI기반 교수 지원] △e-Campus[무경계 교육을 위한 학습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 학생들의 초연결 학습경험 확대와 융합을 위해 △D-MOOC[무경계 학습과정 연계] △D-OER[무경계 학습자원 연계] △메타버스 캠퍼스[AI기반 맞춤형 학습 지원] △Young熊스토리+[AI기반 자기주도학습 강화] 등을 고도화하고 있다.
안순철 총장은 “교육혁신 부문 ‘S등급’ 선정은 내실 있는 융복합 교육을 실천해 온 우리 대학의 교육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의 융복합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단국대 #대학혁신지원사업 #대학혁신지원사업단
[대학뉴스 제보]
죽전 홍보팀 : 031-8005-2032~5, 천안 홍보팀 : 041-550-1061
- 공지사항 등 게시판의 게시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해당 게시물에 표기된 연락처나 담당부서(VOC)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