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명 사진

이해명 | 사범대학 교직교육과

  • 직급:
    명예교수

교수소개

교수 이해명은 서울 대학교 문리과 대학 국어국문학과를 1963 년에 입학하
여 1967년에 졸업하였다. 대학에서는 문학,철학,역사 등을 다양하게 공부하였
다.
졸업후 진로를 교육학으로 바꾸어서 1974 년에 미국에 유학하였다. 미국의
Northern Illinois University에서 교육학 석사와 박사를 받았다. 세부 전공은 교
육과정과 학습지도 였다. 박사 학위 논문은 고도 산업사회의 교육과정 모델 개
발이었다.
1981 년도에 단국 대학교 사범대학 특수 교육학과 교수로 임용되었다. 대학
에서의 강의 과목은 한국 교육과정 변천,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
과 실제, 교육방법 및 공학 등이다.
주요 연구 결과는 개화기 교육개혁 연구, 중.고등 학생의 학업성적 결정 구
조 등이고, 번역서는 교육적 상상력,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 원리, 교육과
정 이론 등이다.
좋아하는 일은 여행, 등산, 음악 감상 등이다. 특히, 전북에 있는 내 변산을
좋아한다. 음악 중에서는 모잘트를 좋아한다.

학력

  • [1967] 학사 서울대학교 / 국어국문학
  • [1977] 석사 북일리노이주립대 대학원 / 교육학
  • [1980] 박사 Northern Illinois University / 교육학

주요연구분야

교육개혁 연구
교육과정 모델 연구
영재교육방법 연구

컨설팅 가능 분야

1) 중.고등 학생의 학습지도 방법
2) 영재아 지도 방법
3) 초.중.고 교육과정 설계 방법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010130] 충청남도 교육기관 맞춤평가 모형 현장적용 연구
  • 연구보고서[19981231] 교육정보화 진흥법 제정을 위한 기초 연구
  • 일반논문[20011130] 미술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19991031] 과학 영재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 일반논문[19991020] 개화기 교육과정 개발 연구
  • 일반논문[19990228] 학교차가 중,고등 학생의 학업성적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19990118] 학업성적 결정모형
  • 일반논문[19981228] 중.고등학교 영재의 학업성적 결정구조
  • 일반논문[19981015] 음악교육에서의 창조성 개발연구
  • 일반논문[19981015] 평준화 교육에 대한 평가
  • 일반논문[19980930] 지역차가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적 결정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19971015] 과외 학습의 학업성적 결정 효과
  • 일반논문[19950215] 국가정책이 공교육의 발전에 미친 영향
  • 일반논문[19950107] 교육평가와 교육과정
  • 일반논문[19941103] 실학파의 과거제도 개혁론 연구
  • 일반논문[19930820] 교육개혁 패러다임 연구
  • 일반논문[19930720] 학습기술
  • 일반논문[19910325] 퇴율의 인간교육론
  • 일반논문[19901225] 율곡의 교육방법 연구
  • 일반논문[19901020] 퇴계의 통합교육사상 연구
  • 일반논문[19900630] 개화기 교육평가 연구
  • 저서/역서[20060910] 현대 교육과정 및 평가
  • 저서/역서[20010915] 학업성적 결정 이론
  • 저서/역서[20010816] 이제는 아버지가 나서야 한다
  • 저서/역서[20000825] 스승의 길
  • 저서/역서[20000630] 교육과정 이론
  • 저서/역서[19980825]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적 결정구조
  • 저서/역서[19911030] 개화기 교육개혁 연구
  • 저서/역서[19870825]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 저서/역서[1987022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저서/역서[19850325] 전인교육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 저서/역서[19840630] 영재 교육과정
  • 저서/역서[19830425] 교육적 상상력
  • 저서/역서[19830225] 고도산업사회의 교육과정 및 평가
  • 학술발표[20020328] 영재 교육과정 개발과 과제
  • 학술발표[20010512] 과외의 학업성적 결정 효과
  • 학술발표[19991022] 교육개혁 사례를 통해서 본 교육과 문화와 기술의 관계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