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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철재 | 경영경제대학 산업경영학과(야) (상경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오늘날 세계경제는 서비스가 중심이 되어 변화하는 고객욕구에 부합하는 새로운 전략과 전술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서비스마케팅은 서비스 상황에서 직면한 다양한 고객문제와 마케팅문제를 어떻게 설명하고 해결할것인가를 연구한다. 강의 교과목으로 학부에서는 마케팅, 소비자심리와 행동, 마케팅조사론, 서비스마케팅, 브랜드커뮤니케이션 등을, 대학원에서는 연구방법론, 마케팅이론, 서비스마케팅 관련 교과목 등을 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비스 상황에서 관계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한국마케팅관리학회, 한국유통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한국벤처혁신학회, 한국글로벌무역학회,서비스마케팅학회 등의 학회에서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학력

  • [2002] 박사 단국대학교 / 경영학과 / 마케팅

주요경력

  • 단국대학교 (2003-03-01)
  • 한국과학기술원 (2006-08-28)
  • University of California at Los Angeles(UCLA) (2018-09-01)

주요연구분야

CS/D
Relationship Marketing
Services Marketing
Design Marketing
IT Marketing

컨설팅 가능 분야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Service Quality
Market Research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CRM)

연구업적

  • 연구보고서[20150831] 광고디자인에서 그림정보와 언어정보의 반응-fMRI실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40229] The Impact of Self-congruity on Brand Engagement in Luxury Brand Settings: The Mediating Role of Brand Love
  • 일반논문[20230831] The Effects of Young Generation’s Self-Congruity to Luxury Brands on Brand Loyalty through Brand Commitment
  • 일반논문[20230630]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Brand Loyalty in Hotels: The Causal Role of Relationship Quality and the Mediating Effect of Employee Trust
  • 일반논문[20230228] 럭셔리브랜드경험이 럭셔리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이미지 및 브랜드애착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221031] 럭셔리브랜드개성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신뢰 매개역할 및 브랜드관여도 조절효과
  • 일반논문[20221031] The Effect of Online Shopping App Characteristics on App Loyalty in Indonesia
  • 일반논문[20220930] 럭셔리브랜드에 대한 전자구전이 브랜드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서적애착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220930] The Effect of Consumer Perception of Luxury Brands on Brand Loyalty- The Mediating Role of Brand Love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Congruity -
  • 일반논문[20220330] 고급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구전정보 및 전자구전정보가 브랜드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신뢰 매개역할 및 브랜드이미지 조절효과 -
  • 일반논문[20220228] The Impact of Perceived Brand Prestige on Brand Loyalty in Luxury Brand Purchase Contexts: The Mediating Role of Brand Trust and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esteem
  • 일반논문[20211231] 고급레스토랑의 서비스경험이 행동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인지만족과 정서애착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211031]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Emotional Attachment in China’s Hotel Services: The Mediating Role of Affective Commitment
  • 일반논문[20210930] 서비스 환경에서 자아일치가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몰입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210630] The Influence of Store Atmosphere on Store Patronage Intenti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Congruity
  • 일반논문[20210430] 기본도형의 형태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 -fMRI 실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0131] The Effect of Perceived Store Image on Purchase Intention in Service Environments: The Causal Role of Self-Congruity and Affective Commitment
  • 일반논문[20201031] 점포내부 환경에 대한 자아일치와 점포충성도 관계: 정서적 애착의 매개적 역할
  • 일반논문[20200430]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Experience and Emotional Attachment to the Brand and Behavioral Intentions in Upscale Restaurant Services: Moderating Effect of Brand Personality
  • 일반논문[20200430] The Effects of Employee Service on Reuse Intention in Upscale Restaurant Service Setting: The Moderating Effect of Spatial Proximity
  • 일반논문[20191231] 서비스 관계투자와 고객 충성도 관계: 관계몰입과 신뢰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91031] 지각된 관계노력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공간 근접성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91031] 소매점의 관계마케팅활동노력과 관계품질 및 관계성과 간 관계에서 관계강도의 매개역할
  • 일반논문[20190930] 관광서비스에서 품질지각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서비스애착의 매개역할 및 접촉강도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90228] 소매점의 품질노력과 관계마케팅노력이 관계성과의 관계에서 감사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80801] 소매환경에서 서비스 경험과 인지적, 감정적 및 행동적 반응: 관계기간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80301] 병원의 서비스이미지, 서비스만족, 감정적 몰입 및 고객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관계성향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80201] 백화점의 관계투자노력 지각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계힘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20180201] 웹사이트의 지각된 품질이 고객만족과 신뢰를 매개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혁신성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71201] 소매점의 지각된 관계투자와 관계품질 및 고객충성도관계에서 정서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71101] 패션의류점 이미지가 재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친숙성 상호작용 효과
  • 일반논문[20170901] 전문병원의 서비스특성이 서비스관계품질을 매개로 서비스성과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801] 소매점의 서비스 관계노력 지각과 관계성과에 따른 관계품질의 매개역할
  • 일반논문[20170801] 의류점의 브랜드인지와 브랜드친숙성이 점포충성도에 미치는영향: 브랜드이미지, 점포이미지 및 점포신뢰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70601] 레스토랑 내부 서비스환경과 소비자반응
  • 일반논문[20170601] 스마트폰의 제품 특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경험 및 브랜드가치의 매개적 역할
  • 일반논문[20170501] 백화점 실내의 시각디자인요소가 감정을 매개로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70301] 리조트 서비스경험이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미지, 서비스신뢰 및 감정적 몰입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70201] 몽골의 의료서비스 경험과 관계품질
  • 일반논문[20161201] 식품소매점 관계투자가 관계품질을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60801]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 간 구조관계: 은행서비스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801] 생명보험서비스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친숙도, 브랜드 지식, 지각된 위험, 신뢰, 구매의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와 지각된 위험의 매개역할
  • 일반논문[20160501] 지각된 점포특성과 충성도관계에서 소비자의 감정적 반응 및 점포이미지의 매개적 역할
  • 일반논문[20160301] 브랜드명 제시성과 브랜드 연상이 선호도 유창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농산물 공동브랜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201] 점포 내부의 시각단서가 매장이미지와 감정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매장이미지의 매개역할
  • 일반논문[20160101] 치과 서비스특성과 신뢰 및 고객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51201] 백화점의 시각디자인 환경과 이미지, 지각된 품질 및 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의 매개 역할
  • 일반논문[20151201] 몽골백화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충성도관계에서 관계품질의 역할
  • 일반논문[20151001] 지각된 모바일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
  • 일반논문[20150801] 광고디자인에서 그림정보와 언어정보의 반응 – fMRI 실증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0801] 식품소매점 식품안전성과 인지적 만족, 식품신뢰, 지속적 구매의도 관계에서 감정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50601]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과 병원이미지 및재방문의도 관계에서 신뢰의 조절효과
  • 일반논문[20150201] 몽골 백화점의 소매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RSQS를 이용한 인구통계특성 측정 -
  • 일반논문[20141231] 농산물점포의 고객충성도 요인: 점포이미지, 만족, 점포의 지각된 품질과의 관계
  • 일반논문[20141231] 소매점특성과 인지적 신뢰, 감정적 신뢰, 관계몰입, 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 일반논문[20141130] 서비스종업원에 대한 내부마케팅과 서비스지향성, 서비스몰입, 종업원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 일반논문[20141130] 시각서비스 환경과 감정적만족 및 재방문의도 관계에서 이미지의 역할- 패밀리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41028] 서비스전달 특성과 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의 매개역할: 백화점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40930] 패밀리 레스토랑의 서비스디자인 환경과 서비스충성도 관계에서 인지적 만족과 감정적 만족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40228] 몽골 은행서비스의 기업이미지와 서비스충성도
  • 일반논문[20131130] 식품소매점 이미지 구성요인과 만족, 신뢰, 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 일반논문[20130930] 산업 환경 동태성과 브랜드 자산, 공급체인 위험관리, 결속의 구조적 관계 연구
  • 일반논문[20130630] 백화점 의류판매원의 서비스특성과 관계형성 과정에서 감정적 만족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130331] 쇼핑몰사이트의 디자인만족이 신뢰, 몰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228] 미용서비스의 종업원특성이 서비스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30225] 온라인쇼핑몰 디자인특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1231] B2B 시장에서 고객자산 형성 요인과 의존성, 신뢰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930] 소매점 서비스환경, 만족, 신뢰, 점포충성도 간의 구조관계: 대형할인점과 SSM의 비교
  • 일반논문[20120930] 서비스제공자의 특성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630] 대형유통업체의 농식품 만족요인이 점포신뢰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120530] 인터넷쇼핑몰 사이트 환경과 재구매의도 간의 구조적 인과관계
  • 일반논문[20120330] 쇼핑동기가 소비자의 감정과 점포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쇼핑과 오프라인쇼핑의 비교
  • 일반논문[20110630] 중견제약사 내부서비스품질과 서비스지향성
  • 일반논문[20110630] 친환경농산물의 매장환경에 따른 소비감정과 고객만족
  • 일반논문[20110525] 인터넷쇼핑몰과 디자인 환경:쇼핑목적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428] 서비스 환경에서 관계기간에 따른 신뢰의 형성
  • 일반논문[20110225] 인터넷쇼핑몰의 친숙성과 이미지 관계
  • 일반논문[20110130] 서비스충성도 과정에서 이미지와 서비스제공자신뢰의 인과적 역할: 국내은행과 외국계은행의 비교적 접근
  • 일반논문[20100806] 은행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신뢰 및 재구매의도 관계에서 감정의 매개역할
  • 일반논문[20091231] 대형소매점 농산물매장의 브랜드점포이미지, 점포만족,점포신뢰 및 점포충성도 관계
  • 일반논문[20091028] 점포이미지와 충성도관계에서 인지적만족과 감정적만족의 역할
  • 일반논문[20090930] 대형할인점 농산물매장의 점포이미지 구성차원에 대한 만족도와 재구매의도 관계
  • 일반논문[20090628] 이동통신사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및 서비스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만족과 서비스명성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090525] 인터넷배너광고 표현요소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AIO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1128] 소매서비스기업에서 브랜드만족과 점포충성도 관계: 점포만족, 브랜드신뢰 및 점포신뢰의 인과적 역할
  • 일반논문[20080930] 농산물 소매환경에서 점포충성도에 대한 관계형성 효과
  • 일반논문[20080331] 친환경농산물의 브랜드와 점포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80228] 서비스품질과 고객애호도에 대한 점포이미지효과
  • 일반논문[20080130] 브랜드친숙성과 관계형성: 인터넷접속제공자(ISP)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70830] 서비스회복과정에서 공정성지각이 스포츠시설이용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70825] 정보전달상황에 따른 그림정보와 언어정보의 영향력
  • 일반논문[20070630] 상업용 스포츠센터의 관계성향 영향력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61231] 농산물전자상거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61125] 관여수준에 따른 시각정보와 언어정보가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61030] 온라인공동 유형에 따른 서비스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20060930] 웰빙점포 유형별 서비스품질, 고객만족 및 재구매의도에 대한 기업이미지 효과
  • 일반논문[20060630] 농산물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 재구매의도 및 구전간의 관계
  • 일반논문[20060630] 의료기관 서비스품질의 기대와 성과평가
  • 일반논문[20060331] 농산물 유통기관의 서비스 품질 평가 및 측정에 관한 실증연구
  • 일반논문[20060228] 병원서비스품질평가 및 품질요인측정
  • 일반논문[20060228] 상업용 스포츠시설 이용자의 관계지향적 재구매의도와 거래지향적 재구매의도
  • 일반논문[20051231] 농산물 유통점포 현장종업원 만족요인이 소비자의 지각된 서비스품질요인에 미치는 영향
  • 일반논문[20050630] SERVPERF를 이용한 병원서비스품질 평가: 대전, 충남지역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0228] SERVQUAL을 이용한 병원 의료서비스의 품질측정
  • 일반논문[20031231] 소비자특성과 관계정도에 따른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 및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저서/역서[20120823]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개정판)
  • 저서/역서[20120223] 21세기 소비자행동론
  • 저서/역서[20090305]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저서/역서[20080211] 소비자 행동론
  • 저서/역서[20050314] 소비자행동의 이해
  • 저서/역서[20030822] Consumer Behavior 소비자 행동론
  • 학술발표[20231103] 서비스경험이 관계품질을 통해서 행동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다차원적 공감의 조절효과
  • 학술발표[20231103] The structural causal relationships beyween self-congruity, brand attchment, brand love, brand commitment and brand engage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brand image
  • 학술발표[20220422] 온라인 구매환경에서 앱태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비교
  • 학술발표[20220422] 서비스산업에서 신뢰와 충성도가 형성된 과정: 감정적 몰입 및 정서적 애착의 조절효과
  • 학술발표[20211204]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brand prestige, brand trust, brand identification and brand loyalty in luxury goods purchase contexts
  • 학술발표[20211126] The influence of brand reputation on brand trust and brand loyalty in luxury goods: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brand identification
  • 학술발표[20211126]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ervice quality and loyalty: the causal role of positive emotion, emotional attachment and affective commitment
  • 학술발표[20210528]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attachment and customer loyalty: the mediating effect of affective commitment
  • 학술발표[20210423] The interaction effect of self-congruity in the influence of store atmosphere on store patronage intention
  • 학술발표[20200509] 고급레스토랑의 서비스경험과 재이용의도 관계: 공간근접성의 조절효과
  • 학술발표[20191214] 서비스에서 관계투자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와 관계몰입의 인과적 역할
  • 학술발표[20191123] 기본도형의 형태가 기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fMRI 슬증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91019] 소매점의 관계마케팅활동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만족, 감정 및 관계힘의 인과적 역할
  • 학술발표[20191019] 서비스품질이 서비스애착을 매개로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접촉강도의 조절효과
  • 학술발표[20191019] 지각된 관계노력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감정적만족, 서비스종업원신뢰 및 관계몰입의 인과적 역할
  • 학술발표[20190614] 서비스품질지각이 서비스종업원 애착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품질의 매개역할 및 접촉강도 조절효과
  • 학술발표[20190427] 소매점의 가격이미지가 점포이미지를 매개로 감정 및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90413] 중국백화점의 지각된 관계투자와 관계마케팅 성과간 구조관계: 관시품질 매개효과
  • 학술발표[20181109] 한 중 병원 이용자의 관계마케팅 성과: 관시품질 매개역할 및 고객관시성향 조절효과
  • 학술발표[20181020] 백화점 특성과 소비자 반응 관계: 친숙성의 조절효과
  • 학술발표[20180427] The Effect of Service Experience on Customer Responses
  • 학술발표[20180427] 백화점의 서비스지각노력이 관계품질을 메게로 하여 관계성과에 미치는 영향: 관계강도의 조절효과
  • 학술발표[20171222] 소매점의 관계투자와 관계의 힘
  • 학술발표[20171222] 웹 사이트 품질의 관계형성
  • 학술발표[20171124] The Effects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Re-Use Intention in Bank Service in Mongolia: Mediating Effect of Corporate Image
  • 학술발표[20170428] 레스토랑 점포내부의 서비스환경 지각과 소비자반응
  • 학술발표[20170428] 스마트폰 브랜드의 특성이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경험 및 브랜드가치의 매개적 역할
  • 학술발표[20161209] 식품소매점 관계투자가 관계품질을 매개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61118] Medical Service Experience and Relationship Quality in Mongolia
  • 학술발표[20160521] 은행서비스에서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 및 행동적 반응 간 구조관계
  • 학술발표[20160507] 생명보험서비스의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친숙도, 브랜드지식, 지각된위험, 신뢰, 구매의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와 지각된위험의 매개역할
  • 학술발표[20160423] 몽골은행의 지각된 서비스품질과 관계품질 관계에서 서비스이미지의 인과적 역할
  • 학술발표[20151212] 지각된 점포특성과 충성도 관계에서 소비자의 갑정적 반응 및 점포이미지의 매개적 역할
  • 학술발표[20151030] The Effect of Perceived Service Quality on Consumer Relationship in Department Store Service Setting of Mongolia
  • 학술발표[20150530] 광고디자인에서 그림정보와 언어정보의 반응-fMRI실증을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50516] 브랜드명 제시성과 브랜드 연상이 선호도 유창성에 미치는 영향: 지역농산물 공동 브랜드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40517] 서비스종업원에 대한 내부마케팅과 서비스지향성, 서비스몰입, 서비스충성도 간 구조적 인과관계
  • 학술발표[20140426] 백화점의 서비스전달특성과 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몰입의 매개적 역할
  • 학술발표[20140418] 은행서비스 충성도 과정에서 기업이미지의 역할: 한국과 몽골의 비교적 접근
  • 학술발표[20131207] 식품소매환경에서 품질과 유통안전성 지각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학술발표[20131123] fMRI를 이용한 광고디자인에서 그림정보와 언어정보의 반응 연구
  • 학술발표[20130427] 산업환경 동태성과 브랜드가치, 공급체인 위험관리, 결속의 구조적 관계연구
  • 학술발표[20130427] 백화점판매원의 서비스특성과 관계형성 과정에서 감정적만족의 인과적 역할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