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학제간 연계전공 및 융합전공
    1) 개설의의 : 법·경제정책학은 사회과학대학 행정학과(주관), 법학대학 법학과, 상경대학 경제학과의 학문 간의 연계를 통해서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공직현장에서 행정학, 법학, 경제학 등 세 가지 학문분야에 대한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학문의 연계성을 이루는 법·경제정책학 연계전공을 통해 공직 및 공기업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학습을 유도하고자 한다.
    2) 교육목표 : 행정부처 및 공공기관 등이 인력채용과 관련하여 행정학과 법학, 경제학 등 세 가지 학문분야에 대한 지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도 이들 학문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행정학과 법학, 경제학 등 세 가지 학문분야에 대한 공통적 지식인의 육성이 필요하다. 법·경제정책학 연계전공의 교육 목표는 행정학, 법학, 경제학 분야에 대한 다면적 지식을 갖출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공직 및 공사에 부합하는 인재를 주도적으로 양성하기 위함에 있다.
  • 국내외교류

    내적으로 행정학과 관련 핵심 교과목과 관련하여 다양한 공공기관 및 기업 인사들의 초청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근처 공공기관 및 공사 방문을 통해 견학의 기회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정학과는 몇몇 기관들이 제공하는 인턴십을 통해 행정학과 재학생과 공공기관의 교류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외적으로는 해외 대학과 자매결연을 통해 매년 많은 교환학생들이 행정학과 수업을 듣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행정학과에서는 영어와 한국어를 혼합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졸업후진로

    현대사회에서는 어떠한 조직이든 간에 비전, 판단력, 업무처리능력, 폭넓은 인간관계, 변화대응능력 등을 고루 갖춘 인재를 필요로 합니다. 우리 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실용적 지식을 쌓는 데 목적을 두고 있기 때문에 졸업생들의 사회 진출 역시도 좋은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행정학과 출신자들은 정부기관, 일반기업체 및 전문직종 등 다양한 기관에서 근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정부기관으로는 중앙행정기관, 지방행정기관, 국회사무처, 법원 및 검찰청, 선거관리위원회, 경찰서, 교육청, 세무서 등이 있고 공공기관으로 한국전력공사, 국민연금관리공단, 지하철공사, 수자원공사, 한국통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기업체 및 외국법인과 금융기관, 언론기관, 각 대학 등에 많이 진출해 있으며, 관세사, 세무사, 법무사, 손해사정인, 정책분석평가사, 사회조사분석사 등으로도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습니다.
  • 기타

    ○ 행정학과는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생-교수 간 지속적인 상담체계인 지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정기적으로 학생상담 실적을 정확히 측정하고 평가하고 있으며, 학생상담 보고서 작성을 통하여 학생상담 자료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총 8명의 전임교원들은 1인당 한학기에 30-40명의 학생을 전담하여 상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학생상담을 실시하면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합니다. 학과 교수들은 학생상담을 통해서 확인한 중요 건의사항과 학과 개선방안들을 수시로 접수하여 학과 교수회의에서 토의하며, 그 주요 내용을 주기적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