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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만 | 자유교양대학 (인문과학관)

  • 직급:
    조교수

교수소개

중앙대학교에서 학사학위를 (영어영문학전공; 중등학교 2급정교사-외국어(영어)-교원자격증 취득) 그리고 캐나다 매길대학교 (McGill University)에서 석사와 박사 (Second Language Education)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캐나다 한인 이민가정 자녀들의 다국어 및 다문화 사회에서의 모국어 및 정체성 유지에 관한 연구 (Dissertation title: The linguistic and cultural influence of Korean ethnic churches on heritage language and identity maintenance among Korean Canadian students in Quebec)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본 연구는 재미한인장학기금 (i.e., The Korean Honor Scholarship)과 캐나다 퀘벡주정부 장학기금 (i.e., The Fonds Québécois de la Recherche sur la Société et la Culture- A granting agency of the Government of Quebec, Canada)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교육철학

변화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영어교육과 관련하여 많은 기존 및 현행의 교사 및 교수자 중심 학습법은 학습자 중심 학습 방법인 문제중심학습으로 변화되어 가야 한다. 이에 영어교육은 교수자 중심의 강의식 방법에서 학생중심, 참여중심, 문제해결 중심의 영어교육으로 변화되어 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수자의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강의 방식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영어교육(교양영어교육)의 학습내용 및 방식은 학습한 내용을 학습자들이 직접 활용하는 학습자 중심의 방식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수업 방식 뿐 아니라 학습의 내용도 단순지식의 전달을 넘어서 창의적 사고를 통해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또한 교실내에서의 영어가 아닌 실행활과 사회 업무에서 필요로 하는 영어 능력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와 함께 (교양)영어교육에 대한 평가또한 시험이외의 실제 수업에서 학생들의 학업내용 및 문제해결 내용이 반영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단순한 지식의 습득정도를 넘어선 이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평가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이에 4차 산업혁명시대 영어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필요하다.

1) 수업 방식의 변화
- Flipped learning 방식을 통하여 학습자들이 수업의 내용을 미리 학습하고 본 수업시간에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어 문제해결 혹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업 방식의 도입
- 반복학습이 아닌 교수자와 학습자가 함께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방식의 수업 방식 도입
- 토론 및 발표 방식의 수업 방식 도입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 학습자 중심 학습 방법인 문제중심학습 도입
-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타교과와의 연계 및 융복합 과정 개발 및 개설
- 단순 영어의 4기능 향상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이 아닌 영어의 기능을 활용한 문제해결 및 프로젝트 실행 과목 개발 및 개설

2) 평가 방식의 변화
- 학습자의 학습과정이 반영될 수 있는 평가 방식 개발
- 학습목표에 맞는 지식 습득을 시험보다는 문제해결 혹은 프로젝트를 통해 평가하는 방식 도입
- 수행평가와 일반평가 병행 혹은 프로젝트 및 문제해결을 통한 평가 제도 도입
- 인터넷 도구 및 앱을 통한 과제에 대한 평가 기준 설정

학력

  • [1998] 학사 중앙대학교 영어영문학과
  • [2005] 석사 McGill Univ. Department of Integrated Studies in Education Second Language Education(Applied Linguistics)
  • [2010] 박사 McGill Univ. Department of Integrated Studies in Education Second Language Education(Applied Linguistics)

주요연구분야

다국어 및 다문화 교육
사회언어학
응용언어학

컨설팅 가능 분야

응용언어학
교육학적 사회언어학
다국어 및 다문화 교육
연구방법론: 질적연구방법론
영어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20301] Preliminary investigations for the development of a virtual reality-based Englishlanguage communication program: Using the Delphi method
  • 일반논문[20210301] An Investigation of Korean College Students’ Perceptions of Interactions During Remote Courses Caused by COVID-19
  • 일반논문[20200901] College Students’ Perspectives Toward an English Medium Instruction Course in The Field of General Education
  • 일반논문[20191001] Korean College Students’ Identification and Suggestions for Native and Non-Native English Speaking Teachers’ Deficiencies
  • 일반논문[20180801] Korean immigrant parents’ views of raising their children as tri-linguals within the multilingual Canadian society
  • 일반논문[20170601] 불어권인 캐나다 퀘벡주 정착 이민자를 위한 주정부의 이민자 모국어 교육 및 이중언어 정책
  • 일반논문[20161130] Korean Diaspora and Ethnic Language in Multi-cultural Societies
  • 일반논문[20150801] The Impact of Linguistic Environments on Korean Immigrant Parents’ Attitudes toward Heritage Language Maintenance in Canada
  • 일반논문[20140430] Linguistic and Cultural Diversity in North America and its Implications for the Korean Society
  • 일반논문[20130630] Korean Immigrant Youth’s Individual Trilingualism within the English-French Bilingual Framework of Canada
  • 일반논문[20121207] Learning to read and write in the multilingual family (Parents' and Teachers' Guides) by Xiao-lei Wang
  • 일반논문[20110701] The role of ethnic religious community institutions in the intergenerational transmission of Korean among immigrant students in Montreal
  • 일반논문[20071201] Parents' attitudes toward heritage language maintenance for their children and their efforts to help their children maintain the heritage language: A case study of Korean-Canadian immigrants
  • 저서/역서[20170110] 다중언어 가정에서의 효과적인 언어학습 : 글로벌 시대의 경쟁력, 다중언어 읽고 쓰기 능력 배양하기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