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만들기

표는 원래 통계 수치와 같이 텍스트로 된 정보를 편하게 읽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레이어가 도입되기 전에 웹 디자이너들이 표를 이용하면 HTML 상에서는 불가능한 다단 편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내면서, 문서의 레이아웃을 위한 용도로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레이어를 이용하여 복잡한 웹 문서의 레이아웃을 간편하게 디자인할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은 웹 디자이너들은 표로 레이아웃을 만드는 것을 선호합니다.

여기에서는 표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합니다.


표 삽입하기

1

도구 단추 모음 막대에서 를 누릅니다.

2

표 만들기 상자가 나타나면 에 원하는 표의 행과 열 수를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에는 '2'를 에는 '4'를 입력했다면 다음과 같은 표가 입력됩니다.

 

'표 제목'과 '요약정보'는 웹 접근성 필수 항목으로 관리자가 웹 접근성 강화 옵션에서 '1단계'나 '2단계'로 지정해 둔 경우 사용자가 '표 제목'과 '요약정보'를 입력해야 새 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3

표 안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하려는 셀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 뒤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표 그리기

1

도구 단추 모음 막대에서 를 누릅니다.

2

표 그리기 속성 창에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행과 열의 개수를 지정합니다.

3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면 지정한 크기의 표가 삽입됩니다. 예를 들어 행의 개수를 '4', 열의 개수를 '5'로 지정했다면 다음과 같은 표가 입력됩니다.

 

 

4

표 안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입력하려는 셀에 마우스 커서를 옮긴 뒤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표 테두리 색 수정하기

입력한 표의 테두리 색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1

입력 창에서 테두리 색을 수정할 표 안에 마우스 포인터를 둔 채로 마우스의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표 속성을 선택합니다.

3

대화 상자가 열리면 테두리 색상 옆의 색깔 단추를 누릅니다.

4

색깔 팔레트가 나타나면 원하는 색깔을 선택합니다.

 

5

확인을 누릅니다.

 

표 크기 바꾸기

표 대화 상자에서 변경하기

대화 상자에서 너비높이에 입력한 값을 바꾸어 표의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단위는 '픽셀'입니다.

픽셀 단위 크기의 정밀한 표가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표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하여 변경하기

위쪽 가장 자리와 왼쪽 가장 자리를 제외한 표의 모든 경계선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으면 포인터의 모양이 회색 화살표 모양으로 변합니다. 이때 경계선을 드래그하면 표나 셀의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표의 경계선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습니다. 회색 화살표 모양이 나타납니다.

 

2

표의 경계선을 선택하여 드래그합니다. 그러면 해당 경계선에 해당되는 셀의 크기가 변경됩니다.

 

 

 

셀 합치기

1

표의 일부 셀을 합치려면, 합치려는 셀을 블록으로 지정합니다.

 

2

도구 단추 모음에서 를 누릅니다. 각 셀의 내용이 각각 한 문단 단위로 구분되어 한 셀 안에 표시됩니다.

 

셀 내용 정렬하기

1

정렬할 셀을 블록으로 지정합니다.

 

2

도구 단추 모음에서 을 누릅니다. 선택한 셀 내용의 수평 정렬 모양이 가운데로 조절되어 나타납니다.

 

셀 나누기

1

나누기할 셀을 선택하거나 나누기할 셀에 커서를 놓은 채 도구 단추 모음에서 을 누릅니다.

 

2

셀 나누기 대화 상자에서 나눌 행이나 열의 개수를 지정합니다. 확인 단추를 누르면 지정한 내용이 나타납니다.

 

 

행 삽입하기

1

줄을 삽입하려는 셀을 선택하거나 커서를 놓은 뒤, 도구 단추 모음에서 를 선택합니다.

 

2

행 삽입 대화 상자에서 추가할 행의 위치를 지정한 뒤 확인 단추를 누르면 지정한 내용대로 줄이 추가되어 나타납니다.

 

 

표 들여쓰기

커서가 놓여 있는 표에 대하여 들여쓰기를 적용합니다. 들여쓰는 정도는 고정폭 영문 글꼴로 6 글자의 공간이며, 사용자가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

1

들여쓰기를 적용할 표 안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표 들여쓰기를 선택합니다. 표 들여쓰기를 반복하여 선택하면 들여쓰기가 단계적으로 실행됩니다.

 

표 내어쓰기

커서가 놓여 있는 표에 대하여 들여쓰기를 단계적으로 해제합니다. 들여쓰기를 적용한 표에서만 표 내어쓰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들여쓰기가 적용된 표 안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표 내어쓰기를 선택합니다. 표 내어쓰기를 반복하여 선택하면 내어쓰기가 단계적으로 실행됩니다.

 

표 계산 기능 사용하기

표의 각 셀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의 값을 별도의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계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합계

표의 각 셀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의 합계를 구합니다.

1

표에서 데이터의 합계를 구하여 값을 입력할 셀 안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합계를 선택합니다.

3

합계를 구할 데이터 셀들을 드래그하면 커서를 놓았던 셀에 합계가 나타납니다.

 

평균

표의 각 셀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의 평균값을 구합니다. 평균값은 소숫점 두자리까지 표시합니다.

1

표에서 데이터의 평균을 구하여 값을 입력할 셀 안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릅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평균을 선택합니다.

3

평균을 구할 데이터 셀들을 드래그하면 커서를 놓았던 셀에 펑균이 나타납니다.

 

배치 가로 합계

2 개 이상의 가로줄(행)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들의 합계를 각각 구하여 각 셀에 입력합니다.

1

표에서 가로줄 데이터의 합계를 구하여 값을 입력할 셀을 드래그하여 지정합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배치 가로 합계를 선택합니다.

3

각 셀이 있는 가로줄의 데이터 합계가 각각 나타납니다.

 

배치 가로 평균

2 개 이상의 가로줄(행)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들의 평균값을 각각 구하여 각 셀에 입력합니다. 평균값은 소숫점 두자리까지 표시합니다.

1

표에서 가로줄 데이터의 평균을 구하여 값을 입력할 셀을 드래그하여 지정합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배치 가로 평균을 선택합니다.

3

각 셀이 있는 가로줄의 데이터 평균값이 각각 나타납니다.

 

배치 세로 합계

2 개 이상의 세로줄(열)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들의 합계를 각각 구하여 각 셀에 입력합니다.

1

표에서 세로줄 데이터의 합계를 구하여 값을 입력할 셀을 드래그하여 지정합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배치 가로 합계를 선택합니다.

3

각 셀이 있는 세로줄의 데이터 합계가 각각 나타납니다.

 

배치 세로 평균

2 개 이상의 세로줄(열)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들의 평균값을 각각 구하여 각 셀에 입력합니다. 평균값은 소숫점 두자리까지 표시합니다.

1

표에서 세로줄 데이터의 평균을 구하여 값을 입력할 셀을 드래그하여 지정합니다.

 

2

바로 가기 메뉴에서 배치 세로 평균을 선택합니다.

3

각 셀이 있는 세로줄의 데이터 평균값이 각각 나타납니다.

 

표 테두리 고치기

표의 테두리 두께와 색깔을 변경하면 표를 더욱 다양하게 꾸밀 수 있습니다. 표의 테두리를 변경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집 창에서 표 안에 커서를 둔 채 도구 단추 모음에서 를 선택합니다.

 

2

대화 상자에서 테두리 두께에 '3' 을 입력하고 테두리의 색깔을 셀과 같은 톤의 색으로 지정하면 아래와 같이 표가 변경됩니다.

 

 


Copyright ⓒ 2014. Namo Interactive,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