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K-MOOC 온라인 명강의, 오프라인에서도 열어 화제
분류 특강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20.01.13 (최종수정 : 2020.01.14)
조회수 3,107
썸네일 /thumbnail.60312.jpg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K-MOOC를 통해 전 국민에게 무료 고등교육 강좌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 대학이 오프라인에서도 강좌를 열어 화제다.

주인공은 김원중(한문교육과), 서민(의예과) 교수. 지난달 16일 K-MOOC에 「한비자」와 「손자병법」 강의를 연 김원중 교수는 12월 30일 죽전캠퍼스에서 「김원중 교수와 함께하는 손자병법·한비자」 특강을 실시했다.


▲ 김원중 교수(왼쪽)가 특강을 열고 손자병법과 한비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김 교수는 “춘추시대 제후들 간 수많은 전쟁을 겪으면서 전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아낸 손자병법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많은 리더들에게 끊임없이 읽혔다”며 “특히 빌 게이츠, 트럼프, 손정의, 마오쩌둥의 애독서로 유명하다”고 했다. 이어 김 교수는 “손자병법을 배움으로써 전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장수의 냉철함, 철저한 대비로 승리를 도모하는 제후의 안목을 이해하고 우리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 현재 K-MOOC에 개설된 김원중 교수의 손자병법과 한비자 강좌


특강에 참석한 김주현(법학과 18학번) 양은 “평소 고전에 관심이 많아 특강 소식을 듣고 왔는데 손자병법과 한비자에 나온 이야기들이 21세기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걸 깨달았다”며 “오프라인 강의 덕분에 K-MOOC에 더 큰 관심이 생겼고 앞으로 정기 강좌를 수강할 계획”이라고 했다.

※ 김원중 교수 K-MOOC 강좌 바로 가기
손자병법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8+2019_T2/about

한비자 :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7+2019_T2/about


▲ 서민 교수가 「의학세계사」 특강을 하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천안캠퍼스에서 ‘기생충 학자’로 유명한 서민 교수가 「의학세계사」 특강을 열었다. 서 교수 역시 지난달 16일부터 K-MOOC에서 동 강좌를 개설해 강의하고 있다. 서 교수는 2018년 출간된 저서 「서민 교수의 의학세계사」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스토리텔링과 영상 및 이미지 자료, 전문가 대담 등 다양한 포맷으로 강의를 구성, 의학과 세계사를 재치 있게 엮었다. 서 교수는 “신석기 시대부터 AI 의사가 등장하는 미래까지 의학사의 주요 장면을 세계사의 맥락에서 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학습자들이 현재의 의학 수준에 다다르기까지에 있었던 많은 이들의 노력과 희생을 이해하고, 그들의 도전정신을 이어가주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 현재 K-MOOC에 개설된 서민 교수 강의

※ 서민 교수 K-MOOC 강좌 바로 가기
http://www.kmooc.kr/courses/course-v1:DKUK+MOOC_DKUK0006+2019_T2/about

한편, K-MOOC 사업을 총괄하는 서응교 빅데이터정보원장은 “우리 대학은 2017년 K-MOOC 선도대학으로 선정돼 지난해까지 10개 강좌를 운영해왔고, 올해는 총 17개 강좌를 운영할 예정”이라며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활용해 강의 품질을 높이고 혁신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도전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