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교육부 학술지원사업 신규과제 선정-송병구, 김민선 교수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이현주
날짜 2020.11.04
조회수 3,190
썸네일 /thumbnail.75107.jpg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인문사회과학 분야 연구를 활성화하고 우수 학술연구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원하는 학술지원사업에 송병구 교수와 김민선 교수가 선정되어 연구에 돌입했다.

● 송병구 교수,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송병구 교수(몽골학과)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인문사회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3년간 6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몽골의 정치ㆍ경제 사회 환경 비교분석과 국가 정책 결정 시스템 연구’ 사업을 수행한다.


▲ 송병구 교수

사업 선정에 따라 현대 몽골의 정부 구성과 정치·외교·경제·사회·문화 각 분야의 기초자료를 체계적으로 연구 정리하여 정부와 기업이 몽골에 진출할 때 즉각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화하는 연구를 진행한다. 특히 유라시아 대륙에서 완충국 역할을 해 온 몽골의 지정학적 배경과 풍부한 자원 등을 활용해 양국이 협력하고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전략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연구할 계획이다.

송병구 교수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국가와 기관, 기업 등 대몽골 정책 및 진출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자료를 확보해 양국의 협력을 위한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송병구 교수는 현대 몽골어 형태론과 근현대 몽골 국가체제의 변천 및 정치체제 변화를 연구, 교육하고 있다. 해마다 한국학을 연구하는 몽골인 학자들을 초청해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소개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몽골의 유력 인사 초청 특강을 진행하는 등 한-몽 학술 교류를 위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2016년에는 몽골 대통령이 수훈하는 친선훈장 ‘나이람달 훈장’을 수훈했다.

● 김민선 교수, 사회과학연구(SSK)지원사업 선정

김민선 교수(심리치료학과)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사회과학연구(SSK)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이주배경 청년들의 성공적인 성인기 진입과 삶의 질 제고’ 연구를 수행하며 3년간 3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 김민선 교수

김 교수는 사업 선정에 따라 이주배경 청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지원 모델 구축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현재 다문화 청년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 이를 통해 이들의 삶의 질을 예측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응용연구를 진행하게 된다. 또 연구자료를 토대로 이주배경 지원센터를 설립해 이주배경 청년들을 위한 교육 및 취업지원센터, 생애개발지원 프로그램 및 다양한 코칭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이주배경 청년들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다학제적 차원에서 연구와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김민선 교수는 “사회적·학문적 관심에서 벗어나 있던 국내 이주배경 청년들의 실태 및 성인기 적응과 환경에 대한 대처 과정을 종합적으로 연구하여 이주배경 청년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적절한 대응정책의 수립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와 체계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민선 교수는 전생애 진로발달, 대학생 발달과 적응, 상담자 교육 등을 전문 분야고 연구, 교육하고 있으며, 공동역서로 『상담 및 심리치료 윤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