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과학교육과 재학생, ‘한국과학교육학회 논문 공모전’ 우수 논문상 수상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1.08.11
조회수 2,065
썸네일 /thumbnail.89917.jpg

과학교육과 이현아 학생(4학년) 외 3명의 학생이 호주 및 우즈베키스탄 예비 과학교사 7명과 함께 세 국가의 교육 실정을 반영한 ‘탄소 중립 학교 VR 모델 제작 프로그램’을 개발한 논문을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다.

예비 과학교사를 꿈꾸는 각국의 재학생들은 지난달 27일(화) 한국과학교육학회가 메타버스로 개최한 ‘제80회 한국과학교육학회 하계 학술대회 논문 공모전’에 참여해 집단지성 기반의 새로운 교수학습안과 수업자료의 참신함을 인정받아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 과학교육과 학생들이 호주 및 우즈베키스탄 예비 과학교사 7명과 함께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줌으로 토론하고 있는 모습

수상자는 우리 대학 과학교육과 재학생팀 [이현아(4학년), 문예진(4학년), 박시현(4학년), 이혜민(4학년)]을 포함해 호주 맥쿼리대학 재학생팀 [Ha My Anna Mang(안나맹), Kiano Pomente(키아노 포멘트), Vijaya Chinta(비제야 친터)]과 우주베키스탄 타슈켄트 주립 교육대학 재학생팀 [Maxmadmurodov Oqiljon(막스마드무로도프 오킬리존)] 이다.

수상 논문은 전 세계의 탄소 배출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에너지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ESD)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또한 논문은 지속가능성과 탄소 중립 등의 환경 이슈를 과학교육에 접목해 학생들의 참여와 흥미를 이끌어내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현아 학생은 “학술대회 논문 출품을 통해 더 실증적이며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최신 교수학습 설계와 연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과학교사로서 효과적이고 의미있는 수업을 위해 역량을 키우는 데 게을리하지 않겠다”며 “아낌없는 조언과 격려를 보내주신 과학교육과 손연아 교수님, 주혜은 교수님, 이유미 교수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다”고 했다.

손연아 교수는 “전국 규모의 논문 대회에서 과학교육과 재학생들이 우수한 성과를 내 기쁘다”며 “이번 연구는 예비 교사로서 각 나라의 교육에 대한 장단점을 토론하고 한국의 교육현장에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