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특수교육연구소 학술지 <특수교육논총>,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20.11.06 (최종수정 : 2020.11.09)
조회수 2,373
썸네일 /thumbnail.75355.png

지난달 30일 특수교육연구소(소장 김은경) 학술지 <특수교육논총>(편집위원장 김애화) 한국연구재단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지에 선정됐다.


△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에 선정된 특수교육연구소 학술지 <특수교육논총> 표지. 연구소는 <특수교육논총> 학술지 발행 시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그린 그림을 넣어 표지를 디자인해 눈길을 모은다.

1981년 3월에 설립된 특수교육연구소는 특수교육 및 장애 관련 제반 문제를 연구해 국내 특수교육 분야의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해왔다. 특수교육연구소는 1992년 <특수교육요구아동연구> 창간호를 시작으로 2013년까지 제28집을 발행했다. 이후 2014년부터는 학령기 아동 이외 영유아 및 학령기 이후 성인교육까지 확대하기 위해 <특수교육논총>으로 학술지 명칭을 변경, 특수교육 분야의 발전에 기여 하고 있다.

김은경 소장은 “특수교육연구소 학술지는 장애 학생, 교사, 가족, 치료사 등 현장에서 이뤄지는 교육의 정보와 증거기반 연구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특수교육을 선도하는 데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며 “향후 연구소는 특수학교 및 관련 기관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질 높은 논문 투고와 연구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소감을 전했다.

한편, 우리 대학에서 발간하고 있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는 △<동양학> 동양학연구원 △ <日本學硏究> 일본연구소 △ <법학논총> 법학연구소 △ <분쟁해결연구> 분쟁해결연구센터 △ <융합사회와 공공정책> 융합사회연구소 △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연구소 총 6개 연구소(원)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