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영원한 ★ 단국인으로...졸업식 이모저모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5.02.16
조회수 15,805

우리 대학의 졸업식이 오는 2월 18일 서울캠퍼스(오전 10시)와 천안캠퍼스(오후 2시)에서 진행됩니다. 영예의 졸업장을 받는 졸업생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이번 졸업식과 관련한 연예인 졸업 소식, 명예박사학위 소식, 국회의원 박사학위 취득 등을 아래와 같이 게재합니다.
(전공별 졸업식 장소는 공지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배우 이은주, 코메디언 김종국 졸업

TV 드라마 [불새](MBC),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번지 점프를 하다]에서 열연을 펼쳤던 배우 이은주(단국대 연극영화전공)와 코메디언 김종국(단국대 연극영화전공)씨가 오는 2월 18일 단국대에서 학위졸업식을 갖는다.
이은주씨는 대학측의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모델 및 대학달력 모델로 활동하였으며, 김종국씨는 입학부터 졸업시까지 대학이 주최하는 각종 행사에 자발적으로 사회를 맡으며 애교심을 발휘한 바 있다.
단국대(김승국 총장)는 이번 졸업식장에서 김종국씨에게 [공로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 장경수 의원, 행정학 박사학위 받아

결석 한번없는 성실함으로 행정서비스 관련 연구

열린우리당 장경수(張景秀ㆍ경기 안산시 상록갑) 의원이 오는 18일 단국대(총장 金承國)에서 행정학박사학위를 받는다.
장의원은 '지방행정서비스 주민만족도 영향요인에 대한 경로분석연구(A Path Analysis on the Factors Influencing Local Public Service Satisfaction)'란 제목의 논문에서 안산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만족도를 측정하는 인과관계 모형을 설정, 안산시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직접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했다.

논문에 따르면 '안산시 지역주민들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보통수준보다 약간 높은 편이며, 결과적으로 행정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결정요인이 사전 기대수준과 깊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논문지도를 맡은 김성종 교수(단국대 행정학과)는 "장의원이 어려운 가정환경에도 불구하고 학업에 대한 굳은 의지로 고등학교를 검정고시로 졸업, 대학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는 등 단 한번의 결석없이 성실하게 수업에 임해 타학생들에게 귀감이 됐다"고 밝혔다. 또한 김교수는 "이번 장의원의 논문이 이론적으로만 검증된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들의 기대와 만족도'를 경험적 연구를 통해 밝혀낸 데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장경수 의원은 2001년 3월 1일 단국대 대학원 행정학과에 입학하여, 재학 중이던 2004년 '17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의원으로 당선되었다.

◎ 문성규 천광학원 이사장, 명예박사학위 받아

문성규(文性珪ㆍ77세) 천광학원 이사장이 오는 2월 18일 오전 10시 단국대 난파기념음악관에서 거행되는 졸업식에서 김승국(金承國) 총장으로부터 명예철학박사학위를 받는다.

단국대는 문 이사장이 평생동안 의술과 교육을 통해 사회봉사의 철학과 신념을 실천해 온 점을 들어 명예철학박사학위를 수여하게 되었다.

문 이사장은 1956년 경희대 한의대를 졸업한 이래 무의촌 의료봉사 및 무의탁노인 무료 진료 등 의료활동을 통해 국민보건과 의료향상에 기여해왔으며, 1980년 천안로타리 클럽회장, 1988년 국제로타리클럽 3680지구 총재 등을 역임하면서 세계평화와 인도주의 실현에 앞장서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