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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대, [인정(Full Accreditation) 대학]으로...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5.02.02
조회수 6,764
우리 대학 의과대학이 '재단법인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 시행한 '2004년도 의과대학 인정평가' 에서 [인정(Full Accreditation)]을 받아 명실상부한 중부권 최고의 의과대학으로 거듭났다. 학문분야별 평가의 성격을 갖는 이번 평가는 의과대학 1주기 5차년도 평가로 시행된 것이며, 우리 대학 의과대학을 비롯하여 전국 유수의 14개 대학 의과대학이 평가에 참여하였다. 이중 4개 대학 은 "조건부 인정"을, 우리 대학을 비롯한 10개 대학 의과대학이 상위 등급인 "인정"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대학의 서면 보고서, 방문평가단의 현지 조사,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 학생, 교수, 시설 설비 및 행정 재정 영역 등에 대해 총체적으로 시행되었다. (아래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 발표한 우리 대학 의과대학 관련 평가자료를 요약한 것임)
(평가단 종합의견 및 제언)
○ "기본적 의학연구 및 진료능력을 갖춘 의사를 배출함과 아울러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한 올바 른 직업윤리관을 가진 의료인 양성"이라는 교육목표를 구성원들에게 널리 인식시키고 교육목 표를 실제 교육과정에 반영하는 노력을 적절히 기울였다고 평가됨 - 추후에도 교육목표를 교 육과정에 전향적으로 구현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 ○ 8개 필수 기초의학 교과목과 실습이 포함되어 인체의 기본구조와 기능 및 병인을 이해하기에 적절히 구성되고 충분한 시간이 할애되어 기초의학 교육과정이 대체로 적절함. 또한 임상의학 교과에서 전반적으로 1차 의료수준의 문제해결에 필요한 임상의학 지식과 기술이 학습되도록 그 내용과 시간배정이 적합하게 운영됨 - 더욱 알찬 임상의학교육이 되려면 임상교육 자체의 통합성 증대가 필요 ○ 많은 임상과목이 임상-기초 통합교육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환자의 임상문제를 종합적으로 이 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임상교육의 토대가 마련됨 - 담당교수에 대한 적극적 지원 필요 ○ 강의계획서에 대한의학회에서 제정한 학습목표를 제시하여 이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업은 강의식 수업 이외에 문제해결 능력향상을 위한 토론식 수업과 교육보조자료를 적절히 활용하고 있어 긍적적임 - 일부 강좌의 평가는 성적확인과 연계할 것을 추천 ○ 임상의학 종합평가 등이 시행되고 있어 학생학습 평가는 적절함. 교과위원회를 통해 개선안이 대부분 실천되었고 교과개선을 위해 지출된 예산도 비교적 충분했음 - 추가적인 별도의 예산확 보 노력이 요구됨 ○ 교수대비 학생수가 적어 밀착지도를 할 수 있는 것이 강점임. 봉사활동은 대학의 적극적인 지 원하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아리 지원액 및 장학금도 평가기준을 충족하거나 상회함 - 기숙시설의 보강이 요망되며 향후 기초분야 육성 대책마련이 필요 ○ 임상의학 담당 교원 및 교육경력 교수의 확보는 적절함. 교수연구 및 학술활동 또한 최근 2년 간 적절하다고 평가됨 - 교외 연구비의 수혜가 일부 기초의학 교실과 임상의학 교실에 치우쳐 있음. ○ 의학교육 관련 연수기회는 평가기준을 상회하며 재정지원 또한 비교적 적절함. 교수 업적평가 는 정기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그 결과도 승진 임용 및 재임용에 활용되어 적절함 ○ 학생수 대비 충분하고 적절한 시설의 강의실과 실험실습실을 확보하고 있으며 교육병원과 병 원 내 학생교육시설을 확보하여 교육기본시설을 충족함. 전용 도서관이 있고 학술지, 도서, 전 산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음 - 시설 유지보수 예산편성 및 관리시스템을 대학본부와 분리 하여 운영함으로써 효율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음 ○ 학생1인당 실험실습비는 기준을 상회. 의학레이저연구센터 및 바이오융합아카데미 등에 적절히 지원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