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재학생 경쟁력, [6시그마] 공식인증으로 배가된다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5.06.24
조회수 6,798
대학 정규과정에 [6시그마] 과목 채택
단국대, 한국표준협회와 공동으로 강의 진행
강의수료후엔 [6시그마] 공식 인증서 발부

품질혁신과 고객만족 수단의 기업전략으로 언급되는 6시그마(Six Sigma) 과정이 대학 교과과정에 정규과목으로 채택되고 있다. 단국대(총장 권기홍)는 오는 27일 한국표준협회(대표 이계형)와 [6시그마 교육 및 공동인증] 약정을 체결하고, 최근 기업이 선호하는 품질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오는 2학기부터 단국대에 [6시그마 방법론] 강좌를 개설,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인력, 시설, 인프라를 공동 사용하며, 인증을 위해 한국표준협회가 지정한 전문 교수진이 최소 40시간의 수업(3학점)을 진행된다. 수업 종료후엔 시험을 통과한 학생에게 한국표준협회가 [6시그마] 교육과정에 대한 공식 인증서를 발부한다.
강의를 기획한 이장택 교수(정보통계학 주임교수)는 “기업들이 6시그마 과정을 수료한 졸업생을 최우선 고용하는 추세임을 고려해 이 제도를 적극 도입했다”며 “우선 2학기에 35명 내외의 정보통계학 전공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진행한 후, 점차적으로 실습시설을 확대해 수강대상을 넓혀 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6시그마]를 도입한 기업은 모토롤라, GE, 삼성, LG, 에버랜드, KT 등. 기업들이 전사적으로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대학으로선 한양대에 이어 두 번째로 단국대가 진행하게 된다.

용어설명 : 6시그마(six sigma)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실행하는 21세기형 기업경영전략. 창안자인 미국의 마이클 해리 박사에 의하면 ‘통계적 측정이자 기업전략이며 철학’이라고 정의한다. 통계적 측정이라는 것은 개관적인 통계수치로 모든 프로세스를 측정, 분석한다는 뜻으로, 식스 시그마는 기업 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방식을 송두리째 바꿔놓아 일종의 ‘기업철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즉, 식스 시그마 운동은 제품설계, 제조, 서비스 품질 불량을 최소화해 규격상한과 하한이 목표로 정한 품질중심으로부터 6시그마 거리에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식스 시그마 품질수준은 1백만 개 제품 중 불량이 3.4개 이내이다.(야후! 백과사전 인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