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길 사진

심상길 | 과학기술대학 수학과 (자연과학1관)

  • 직급:
    교육교수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수학교육과을 졸업하고, 2003년 동대학원에서 교수매체를 활용한 조작 활동 과정에 대한 분석으로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2년 이후에는 산학협력 지원 사업으로 수학적 창의성 계발을 위한 워크북 및 교구를 개발하였고, 수학교육학회와 대학에서 주체한 창의력 교실과 영재 캠프에서 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서울시 교육청 초, 중등 교사 창의력 수학 직무 연수와 워크숍 강사로 강의하였다. 2007년 4월부터 단국대학교 교육개발인증원에서 연구교수 및 초빙교수로 근무하였다.
주요 관심 분야로는 교수매체(교구 및 컴퓨터 등)의 활용, 창의성교육, 영재교육, 교사교육 및 예비교사 교육, 수학사이다.

교육철학

수학교육은 이론적인 내용도 중요하지만, 이를 교육현장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수학교사로서 수업에 대한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가능한 이론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수학교과를 지도하는 실제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적용하는 지를 중심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중점을 둔다.
학생들이 이론만 이해하고 실천하지 못한다거나 반대로, 이론을 모른 체 자신의 경험만으로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므로 수학교육에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이론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그 내용을 적용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가능한 다양한 교육현장의 실제 상황이나 중, 고등학교 학생들을 지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제공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여러 가지 각도에서 찾아보도록 탐구하는 활동을 무엇보다도 중요시 한다.

학력

  • [1998] 석사 단국대학교 / 수학과
  • [2003] 박사 단국대학교 / 수학교육학과

주요연구분야

교사교육 및 예비교사교육
영재교육과 창의성교육

컨설팅 가능 분야

교수매체의 활용
영재 및 창의성 교육
교사 및 예비교사 교육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831] 대학의 교양수학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001] 이공계열 1학년 학생들의 수학기초학력 변화에 따른 기초교양수학 개선 방안
  • 일반논문[20190901]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예비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 일반논문[20190801]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대학 교양수학 개선 방안
  • 일반논문[20181231] 중도 지적장애 중학생의 수학 교과 분류 과제 수행 특성
  • 일반논문[20181231] 마이크로티칭에서 예비수학교사의 질문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81225] 수학교과 교수내용지식(PCK)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 일반논문[20170601] 학교현장실습을 통한 예비수학교사들의 수업능력 변화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60501] 수학 교과에서 스토리텔링의 활용에 대한 연구-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함수 단원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1101] 학교현장실습이 중등 예비수학교사들의 교사의 지식에대한 인식 변화에 미친 영향
  • 일반논문[20151101] 마이크로티칭에서 예비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수업 행동과 변화
  • 일반논문[20141130] 수학교사들의 동기유발에 대한 필요성과 활용에 대한 인식
  • 일반논문[20131130] 예비수학교사들의 학교현장실습에 대한 인식과 수학수업에서 겪는 어려움
  • 일반논문[20130630] 교사의 지식에 대한 중등 초임수학교사들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30530] 중등 초임수학교사들의 컴퓨터 관련 지식의 형성과 활용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21130] 중등 초임 수학교사들의 컴퓨터 활용의 인식에 따른 활용도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531]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수업 행동과 변화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20228] 마이크로티칭에서 수학 예비교사들의 반성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10930] 중학교 1학년 교과서 기하 단원에 제시된 컴퓨터 활용에 대한 분석
  • 일반논문[20110228] 다이어볼릭 큐브(Diabolical Cube)를 활용한 영재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
  • 일반논문[20100930] 수학사 활용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인식 분석
  • 일반논문[20100228] 숫자 또는 도형을 사용하여 제시된 비정형적인 문제에서 학생들의 반응에 대한 연구
  • 학술발표[20130810] 중등 초임수학교사들의 컴퓨터 관련 지식의 형성과 활용에 대한 연구
  • 학술발표[20110812] 중학교 1학년 기하 단원에 제시된 컴퓨터 활용에 대한 교수학적 분석
  • 학술발표[20110812] 다이어볼릭 큐브(Diabolical Cube)를 활용한 영재교육 자료 개발에 대한 연구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