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미선 사진

임미선 | 음악·예술대학 음악학부 (난파음악관)

  • 직급:
    교수

교수소개

서울대학교 국악과 졸업(가야금전공)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졸업(국악이론 전공)-음악학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 음악학과(한국음악학 전공)- 문학박사

궁중음악, 민속악, 국악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논문 다수 발표.
저서로 궁중음악의 사적 전개, 조선후기 공연문화 등이 있음.
현재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회장

교육철학

지식과 교양을 겸비한 지성인 양성

학력

  • [1983] 학사 서울대학교 / 국악과 / 가야금전공
  • [1989] 석사 서울대학교 / 국악이론 / 국악이론
  • [1997] 박사 서울대학교 / 한국음악학 / 한국음악학

주요연구분야

국악사, 국악이론

컨설팅 가능 분야

문화예술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40229] 고려시대 연등회와 팔관회의 공연사적 연구
  • 일반논문[20221229] 천태만상 가야금산조 채보의 제 측면
  • 일반논문[20220228] 가곡 대여음의 성격과 교육내용 구성 방안
  • 일반논문[20211230] 민요를 활용한 가야금병창 제재곡 개발과 지도방안
  • 일반논문[20211201] The Symbols and Cultural Implications of the Court Music of the Joseon Dynasty
  • 일반논문[20210630] 서도소리 ‘떠는목’의 유형과 특징 -민요․좌창․송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230] 만당의 고악보 연구
  • 일반논문[20200831] 조선후기 풍류문화의 음악교육적 접근-역사·문화사적 배경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91230] 영산회상 상영산 4장 후반3각 선율형성 고찰
  • 일반논문[20190630] 보허자․낙양춘의 한국적 수용에 대한 대비적 고찰
  • 일반논문[20190331] 조선조 왕실음악의 국왕 표상과 그 음악사적 성격
  • 일반논문[20181231] 수심가 ‘떠는목’의 유형과 특징
  • 일반논문[20180630] 해서 삼현육각 연구-이보형 조사자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1231] 계면조 선법의 변화와 탈계면조화-정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630] 이보형의 서도소리 조사자료 분석과 자료적 가치 논구
  • 일반논문[20170228] 조선조 당비파․향비파 사용양상 고찰 및 교육 적용
  • 일반논문[20161220] 국립국악원 악기연구소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악기연구, 음향연구, 창작, 교육 등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630] 20세기 풍류방 문화의 지형과 역사적 변동-이보형 자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60229]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한국음악사 내용 고찰-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18종 교과서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51230] 만당 한국음악론의 구조적 시각
  • 일반논문[20141230] 삼죽금보 소재 변주선율의 성격
  • 일반논문[20141230] 해방공간기 전라북도 농악의 발전 양상
  • 일반논문[20141201] 학교에서의 민요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 일반논문[20140201] 궁중 연향악의 포괄적 이해를 위한 교수ㆍ학습 내용 연구
  • 일반논문[20130601] 세종대 신악제정 이전과 이후 연례악의 변화양상
  • 일반논문[20121201] 전라북도 장례요의 유형과 음악적 특징
  • 일반논문[20121201] 여민락계 음악의 연주전통, 그 단절과 전승
  • 일반논문[20111201] 호남지역 불교예불의 음악적 특징
  • 일반논문[20111001] 《탐라순력도》의 정재 공연과 주악 장면
  • 일반논문[20110801] 석암제 시조의 창법적 특징과 구조-배자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601] 조선말~일제강점기 궁중정재의 전승과 재현-연행종목과 반주음악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10601] 전북민요에서 나타나는 경기, 동부민요적 음악현상
  • 일반논문[20101201] 대한제국기 궁중음악
  • 일반논문[20101201] 조선의 예향, 전주
  • 일반논문[20091201] 조선후기 지방의 연향
  • 일반논문[20081201] 음악학적 측면에서 본『이재난고』의 사료적 가치
  • 일반논문[20080601] 한국음악사 연구의 현황과 전망
  • 일반논문[20080301] 조선 후기 정재의 음악 (실제 논문집 발행일 2008.3.31)
  • 일반논문[20080301] 조선후기 지방연향의 형태와 공연양상(발행일 2008.9.21)
  • 일반논문[20080101] 향제줄풍류의 생성공간과 음악(실제 발행일 2008.12)
  • 일반논문[20071201] 정읍의 창작시기와 전승과정
  • 일반논문[20061201] 고려시대 정재의 음악과 공연미학
  • 일반논문[20051201] 호남 범패의 전승과 특징-전북 영산작법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51201] 歌調別覽 소재 수파형 곡선보에 나타난 18세기 가곡창 선율
  • 일반논문[20030601] 전북 향제풍류의 음악적 특징과 전승사
  • 일반논문[20021201] 교방제보(교방가요)에 전하는 19세기 진주기생의 연행장르와 그 성격
  • 일반논문[20021101] 처용무 반주음악의 특징
  • 일반논문[20020501] 19세기말 서도기생의 가창곡과 가창방식
  • 일반논문[20011201] 조선조 왜사 영접의례와 음악
  • 일반논문[20010601] 경기민요와 서도민요의 선율구조 비교연구
  • 일반논문[20001201] 『歌詞類聚』의 笙簧譜
  • 일반논문[20001201] 『遊藝志』에 나타난 19세기초 음악의 향유 양상
  • 일반논문[20001101] 완제 시조창 연구-최일원 창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01101] 『교방가요』소재 船樂의 형성배경과 연행방식
  • 일반논문[20001101] 근대 궁중음악의 전승 및 변개양상
  • 일반논문[19991101] 고려조 헌가독주와 조선조 세종대의 헌가
  • 일반논문[19991101] 「정조소회등록」에 전하는 궁정악의 양상
  • 일반논문[19981101] The Function of Music in Court Ceremonies of the Choson Period
  • 일반논문[19981101] 정조 19년 화성 봉수당 진찬과 낙남헌 양로연
  • 일반논문[19980601] 조선조 정재의 반주형태
  • 일반논문[19980101] Function of Music in Court Ceremonies of the Choson Period
  • 일반논문[19951101] 『기사진표리진찬의궤 』에 나타난 궁중연향의 면모와 성격
  • 일반논문[19951101] 조선시대 전정헌가와 등가
  • 일반논문[19941101] 『遊藝志 』弄葉의 선율 형성
  • 일반논문[19921101] 민요에서 음악과 율격의 관계
  • 일반논문[19911101] 중국고대음악미학사상-선진 위진남북조
  • 일반논문[19890601] 황해도 민요 연구
  • 저서/역서[20140927] 한국음악학의 지평
  • 학술발표[20181102] 서도소리 떠는목의 유형과 특징
  • 학술발표[20180504] 해서 삼현육각 음악 연구-이보형 조사자료를 중심으로-
  • 학술발표[20171208] 조선조 왕실 음악의 국왕 표상과 그 음악사적 성격
  • 학술발표[20170828] Dignity of Empire Enhanced by Sound: Music of the Taehan Empire
  • 학술발표[20170527] 이보형의 서도소리 현장조사와 자료적 가치
  • 학술발표[20161125] 국립국악원 악기연구소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
  • 학술발표[20141101] 전문가(음악분야) 양성을 위한 학교 밖 교육 방안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