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과특성화

    -모듈형 교육과정
    국내외 우수대학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벤치마킹, 우리 대학 인재상 및 교육목표 분석, 현행 교육과정에 대한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상담학과의 비전과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따라 모듈형 교육과정을 구축함으로써 상담사로서의 소양과 전문적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학제간 연계전공 및 융합전공
    기초지식 및 이론, 응용능력을 겸비함으로써 인간성장과 삶의 질 향상을 돕고, 상담관련 서비스 산업에서의 다양한 문제상황을 주도적으로 해결하도록 하는 상담학과의 교육목표는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동적 인재와 건강한 사회발전에 이바지하는 헌신적인 인재 양성과 연계성이 있습니다. 또한, 상담행정 및 경영 과목과 같이 상담학과 행정·경영의 타 학문을 융합한 과목의 개설을 통해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응하여 도전하고 창조하는 혁신적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국내외교류

    ○ 상담학과는 전국대학상담학과협의회 가입되어 있어 협의회 가입되어 있는 타학교 상담 관련 학과 교수 및 학생들과 정기적으로 교류하며 상담 관련 교육 및 실습 경험, 연구 경험 등을 공유하고 관련 패스티벌에도 매해 참여하고 있습니다.

    ○ 상담학과는 지역사회에 상담 관련 기관들과 MOU를 맺여 지역사회 주민들의 삶과 발전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 상담 관련 경험 및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학과는 아래와 같은 기관들과 MOU를 맺고 있습니다.
    ※ 용인효자초등학교,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수원시청소년드림센터, 용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용인시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 성남시 청소년상담복지센터
  • 졸업후진로

    우리 학과를 졸업하면 상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여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가족상담, 학교상담, 중독상담, 진로 및 직업상담 등 각종 상담분야에서 상담자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 후 학문연구를 통하여 세부 분야에서의 상담전문가, 초,중,고,대학교의 교육현장에서의 상담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 및 평가하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일반인을 위한 각종 기관, 기업체에서 상담가로서 아동상담, 청소년상담, 가족상담, 부부상담, 학교상담, 중독상담, 진로 및 직업상담 등 다양한 상담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 행동에 관한 지식과 상담기술이 중요한 업무역량으로 활용될 수 있는 각종 교육기관, 기업체, 공공기관 등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 기타

    ○ 지도교수제 시행 : 상담학과는 입학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학생-교수 간 지속적인 상담체계인 지도교수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 학기 배정된 지도학생 대상으로 일대일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입생, 유학생, 전과생, 졸업예정자 등 특수한 상황에 있는 학생들의 경우 그에 맞게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기관연계시스템 : 지도교수 상담 시 학생에게 특별한 서비스(예. 취업지도, 심층적 심리상담, 학업적 지원 등)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관련 교내 기관에 연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