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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미 | 자유교양대학 (상경관)

  • 직급:
    강의전담조교수

교수소개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국문과에서 희곡을 전공했다. 현재 연극평론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어린이 연극이나 교육연극에 관심을 갖고 있다. 요즘에는 대중문화를 공부하여 멜로, 역사, 추리 장르에 대한 책을 시리즈로 내는데 참여하고 있다.

학력

  • [1989] 학사 고려대학교 / 국어교육
  • [1992] 석사 고려대학교 / 국어국문과 / 현대희곡
  • [2000] 박사 고려대학교 / 국어국문과 / 현대희곡

주요연구분야

교육연극
멜로 드라마, 역사 드라마, 추리 드라마
아동극
여성국극

컨설팅 가능 분야

글쓰기, 말하기, 연극, 희곡, 방송 드라마, 여성국극, 아동극

연구업적

  • 일반논문[20230430] 대학 글쓰기에서 저자성을 강화하는 교수학습 방법
  • 일반논문[20220430] 페미니즘 관점으로 재해석된 고전 다시쓰기 양상 연구 -산울림고전극장 <오레스테이아>, <줄리엣과 줄리엣>, <돼지떼>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11231] 질문 생성을 위한 단계별 읽기 구성 방안-<명저읽기> 그리스 비극 수업 사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201130] 1950-60년대 최일수의 시극론을 통해 본 전통과 현대의 길항
  • 일반논문[20200531] 대학 글쓰기 수업에서 젠더 이슈를 다루는 방법 - 생명권과 자기결정권을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200229] 1950-60년대 여석기 연극비평과 현대성의 의미
  • 일반논문[20181031] 1950~60년대 연극전문비평 형성 과정에서 종합교양잡지의 역할 -에디토리얼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80531] 청소년극에 나타난 젠더의 양상과 의미
  • 일반논문[20170831] 극 텍스트를 통한 인문학적 성찰과 비평적 글쓰기-<인 더 하우스>와 <맨 끝 줄 소년>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70531] 1970년대 평단의 상업성에 대한 태도 연구
  • 일반논문[20170228] 청소년 창극의 가능성과 방향 – 국립창극단의 <내 이름은 오동구>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20160930] 대학 글쓰기 교육에서 토론과 쓰기의 연계성 활성화 방안
  • 일반논문[20160430] 오영진 극 텍스트를 통해 본 정전화 양상
  • 일반논문[20151231] 비평담론을 통해 본 연극 <에쿠우스> 수용의 쟁점과 에로티시즘
  • 일반논문[20150530] 검인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에서 극 텍스트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일반논문[20140601] 1970년대 연극 속에 드러나는 무속의 기능과 의미
  • 일반논문[20140301] 건국기 교과서에 실린 극 텍스트의 특징과 의미
  • 일반논문[20130901] 중고등학교 연극교육, 교육연극의 연구동향
  • 일반논문[20120901] 장기 흥행 코미디 연극의 특성 연구 -번역극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120901] 평가분석을 통한 프레젠테이션 주제 교육방법론
  • 일반논문[20110630] 여성 리더 발화 분석을 통한 말하기 교육 방법론 연구
  • 일반논문[20100401] 2000년대 텔레비전 추리 드라마의 특징 -심리적 요소의 활용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90201] 서사의 방법과 역사극의 새로운 방향-<왕세자 실종사건>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90201] 김화랑의 여성국극 작품 연구-<백년초>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20080830] 교육 연극적 방법을 활용한 대학 말하기 교육
  • 일반논문[20080430] 1950년대 여성국극에 나타난 대중 역사극의 변화-<서동과 공주>, <눈 우에 피는 꽃>, <백호와 여장부>의성 역할을 중심으로-
  • 저서/역서[20160215] 사고와 표현
캠퍼스별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