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372 |
  •  페이지 278/338
천안캠퍼스 주변 환경 UP Grade (중)

2005.11.30

6,616

인기글

이 글은 지난 11월 중순께 천안캠퍼스 공지사항에 올렸던 "천안캠퍼스 주변 환경 UP Grade (상)" 에 이은 "천안캠퍼스 주변 환경 UP Grade (중)"입니다. ☞ 천안캠퍼스 주변 환경 UP Grade (상) 중)천안TG 주변 1)천안 TG입체교차로 기공식 천안캠퍼스 구성원이면 누구나 공감하는 불편사항 가운데 하나가 등ㆍ하교시 경부고속도로 천안톨게이트(이하 천안TG)앞에서부터 역말삼거리 구간까지 발생하는 심각한 교통정체 현상일 것이다. 이곳 정체로 인해 많은 구성원들이 학교와 천안TG간에 5분이면 충분한 거리를 매일 20분이 넘게 걸리는 불편을 겪고 있다. 하지만 이같은 불편사항을 말끔히 해결해 줄 공사가 현재 진행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을 알려 드립니다. 천안시는 지난 10월20일 천안TG 주변의 상습정체 해소와 도시 광역교통망 확보를 위해 성무용천안시장을 비롯한 지역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천안TG 입체교차로’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이 공사는 공사비가 무려 2천7백여억원이나 들어 가는 대규모 공사라고 합니다. 이 입체교차로가 완공되면 천안시의 교통체계와 새로운 모습으로 바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우리대학은 이 입체교차로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받을 전망이여서 우리대학의 장기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교차로 공사의 개요를 간단히 설명하면 현재 삼거리인 톨게이트 앞 도로망이 사통팔달의 입체교차로로 바뀌어 주변의 교통정체가 말끔히 해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천안톨게이트를 나온 차량은 신호 없이 바로 천안북일고 옆으로 나는 터널을 통해 천안 제 4산업단지와 삼성전자 탕정단지로 연결되는 공사입니다. 이 입체교차로에는 톨게이트를 나와 신호 없이 천안캠퍼스로 들어 올 수 있는 램프가 별도 생기며 또 학교에서 나올때 입체교차로로 진입하는 램프도 생겨 지금과 같은 차량 지체는 겪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현재 왕복 2차선인 톨게이트~역말삼거리 구간이 왕복 4차선으로 확장되어 차량 소통이 훨씬 원활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2)대학문화광장 조성 계획 우리대학 재학생들을 비롯, 천안 지역 소재 대학 재학생들의 상당수가 아쉬워 하는 부분 가운데 하나가 대학 인근에 대학생을 위한 문화, 예술공간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에 천안시가 최근 우리대학을 비롯, 안서동 일대에 5개 대학 재학생들과 천안시민들을 위해 안서동과 인접한 지역에 2010년까지 대학문화광장을 조성할 계획입니다. 이 대학문화광장은 현재 천안소재 대학 재학생들이 학교 인근에서 즐기고 누릴수 있는 문화예술 공간이 없어 불편을 겪고 있는 만큼 대학생들에게 건전한 문화 예술 활동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약 4백60여 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대학문화광장은 공연시설과 조각공원, X게임장, 각종 레포츠 시설 등을 갖춰질 계획이다. 이 대학문화광장이 조성되면 대학생들의 각종 공연, 전시회와 작품발표회 등을 이곳에서 할 수 있어 창조적 문화예술 활동에 큰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송덕익

구선아 양, 시장경제컬럼 공모전서 [최우수상]

2005.11.28

5,501

인기글

대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제3회 시장경제컬럼 공모전"(재단법인 자유기업원 주최)에서 우리 대학의 구선아 양(정치외교학전공 3년)이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총 270여편이 공모된 가운데, 구선아 양은 '기업의 경쟁은 소비자에게 가격, 품질, 서비스 측면에서 이득을 던져주고, 소비자는 개개인의 풍요로움을 증대시키기 위해 기업경쟁을 유도해야 한다'는 취지의 [경쟁은 풍요의 원동력]을 공모, 대상에 이은 최우수상을 받게 된 것. 구선아 양은 컬럼의 모티브를 서울캠퍼스 정문 앞에 소재한 샌드위치 판매점과 햄버거 판매점에서 찾았다. 구양에 따르면 '샌드위치 판매점 하나만 있을 때와 지금처럼 햄거버 판매점이 복수로 있는 경우, 학생들이 실질적으로 느끼는 구매력은 대단한 차이가 있다'고 한다. '예전의 독점판매 시스템일때는 가격,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부족한 게 많았다'며, 햄버거 판매점의 신설로 인해 업체간 경쟁이 일고, 더불어 소비자인 학생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가 상승된 감이 없지 않다'고 밝혔다. 구양은 박동운 교수(경제학전공)의 수업 [시장경제의 이해]를 듣던 중, 박동운 교수로부터 컬럼공모를 제안받았고, 더불어 컬럼집필에도 많은 도움도 받았단다. 구양은 작년 9월부터 올 6월까지 10개월간 우리 대학의 자매대학인 영국 뱅고대학에 교환학생으로 파견, 유학을 했으며 영국에 체류시 에세이를 작성, 우리 대학 홍보책자에도 기고한 적이 있다. 졸업 후 국제관계학을 더 공부해 국가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겠다는 구양. 이를 위해 구양은 외국어와 전공공부 틈틈히 유학자금을 모으기 위해 바쁜 일과를 보내고 있다.

김창해

<font style=letter-spacing:-1;>노정량 삼환기업사장,장일환 산림조합중앙회장,자랑스런 단국인에</font>

2005.11.28

4,501

인기글

[산림조합중앙회 장일환 회장, 삼환기업(주) 노정량 사장], 제4회 자랑스런 단국인상(檀國人賞)에... 총동창회, 오는 12월 2일(金) ‘2005 송년의 밤’에서 시상 산림조합중앙회 장일환(張一煥)회장과 삼환기업 노정량(盧政亮) 사장은 오는 12월 2일 역삼동 르네상스서울호텔에서 열리는 단국대학교 총동창회(회장 안응모) ‘2005 송년의 밤’ 행사에서 ‘제4회 자랑스런 檀國人賞’을 수상한다. 산림조합중앙회 장일환(상학과 67年卒) 회장은 1971년 산림조합에 몸담은 이래 35년간 우리나라 산림녹화와 산림자원 개발에 이바지해왔고, 현재 210만에 달하는 산주(山主) 및 조합원들과 함께 임업발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장 회장은 1971년 양평·화성군산림조합 상무이사를 시작으로 1980년 화성산림조합장, 1994년 산림조합중앙회 상임이사, 1999년 산림조합중앙회 상임감사 등을 거쳐 지난 2004년 11월 18일 회장에 당선됐다. 삼환기업(주) 노정량(건축과 70年卒) 사장 역시 건축분야에서 35년동안 한 우물을 파온 경력과 전문성을 자랑한다. 노 사장은 건축학을 전공한 후 줄곧 현장에서 전문지식과 경력을 쌓아 실무와 이론을 겸비한 전문경영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1982년 삼환기업(주) 건설본부 부장으로 입사해 1992년 이사, 1997년 전무이사, 2002년 부사장을 거쳐 올해 6월 사장의 자리에 올랐다. '자랑스런 단국인상'은 올해 4회째를 맏는다. 2002년도 첫해에는 정우현 미스터피자 회장(법학 72년졸)이 단국인상을 받았으며, 2003년도에는 이종희 대한항공 총괄사장(상학 67년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지난 2004년에는 경기도교육청 윤옥기 교육감과 한국일보 이종승 사장이 자랑스런 단국인으로 선정됐다. 수상자에게는 동문들의 마음을 담은 패와 순금 행운의 열쇠(1냥)를 전달한다.

김창해

우리대학 교수 저서 국내외 우수 도서에 선정

2005.11.23

5,922

인기글

최근 우리대학 교수들이 출판한 저서들이 국내외에서 우수도서로 선정되는 등 호평을 받고 있다. 인문과학대학 일본어 전공의 왕신영교수가 집필한 『윤동주의 자필 시고 전집』이 한국의 아름다운 책 100권에 선정되어 2005 프랑크프르트 국제도서전 주빈국관에 전시되었으며 행사가 끝난후 영구 기증되었다. 윤동주의 육필 원고를 사진자료와 함께 담아 낸 왕교수의 『윤동주 자필시고 전집』에는 윤동주의 습작들 뿐만아니라 그의 필적이 담겨있는 모든 자료들이 망라되어있다. 또 인문과학대학 한국어 전공의 우정권 교수가 저술한 『조명희와 선봉』(역략출판사)도 2005년도 문화관광부 학술부문 추천도서에 선정됐다. 우교수가 집필한 『조명희와 선봉』은 일제 세대에 광복을 염원하며 사회주의 이데올로기 지향한 한국 근대 문학 작가인 조명희와 그의 작품에 대해 소개했다. 천안캠퍼스 경상대학 환경경제학 전공의 김호·허승욱교수가 공저한 『환경경제이해』(그린 출판사)가 올해 문화관광부 학술부문 추천도서로 선정되었다. 이 책은 21세기의 화두인 환경과 경제 및 경영과 관련된 여러 가지 각론을 한 권으로 묶어 총론적으로 집필한 책이다. 환경경제에 관한 창작도서로 작년에 쓰여진 이 책은 전국 공공 도서관, 해외문화원 등에 보급될 계획이다.

송덕익

서정근 교수, [IBC, Top 100 과학자]에 선정

2005.11.23

4,996

인기글

서정근 교수(생명자원과학대학 관상원예학)는 세계적인 인명사전 발행기관인 IBC(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로부터 희귀야생 유전자원을 이용한 신기능 식물 육성과 원예치료(Horticultural Therapy)에 관한 연구업적을 인정받아 [2005년 Top 100 Scientist]에 선정되었다. 서정근 교수는 지난 2001년에도 IBC로부터 21세기 과학자상(21C Outstanding Scientist)에 선정되었으며, 현재 [한국 식물‧인간‧환경학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

김창해

아파트 실내조경 컨테스트서 [건설교통부장관 대상] 수상

2005.11.22

4,472

인기글

디자인대학원생, 베란다 공간 활용으로 [건설교통부장관 대상] 생명자원과학대, [서울시장 우수상]에 본교생들이 지난 11월 15일 건설교통부, 농림부, 서울시, 한국실내조경협회가 주최한 [2005 아파트 실내조경 컨테스트]에서 탁월한 공간개념과 편의성을 앞세워 [건설교통부장관 대상]과 [서울시장 우수상]을 수상했다. 학생부 [건설교통부장관 대상]을 받은 디자인대학원 화훼디자인학과(이효심 외 14명, 지도교수 이애경)팀의 작품 "휴(休)"는 베란다 공간이 현대인들의 바쁜 삶 속에서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실내공간에서 생육이 가능한 화훼식물을 주소재로 하여 실내공간 디자인 영역의 확대를 기했다. 또한 현대적 감각과 이동이 용이한 컨테이너 제작을 통하여 자연과 실용적인 디자인의 접목이 실내조경의 범용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아 32개 참가팀 중 대상을 받았다. 또한 일반부에 참가한 생명자원과학대학 관상원예전공팀(장선 , 장신애, 장은주 )은 [서울시장 우수상]을 수상하는 결실을 맺었다.

김창해

[대학원] 해외학술탐방단 8개팀 선정, 오는 동계방학에 파견

2005.11.22

4,066

인기글

[대학원생 해외학술탐방]이 해를 거듭하며, 원생들의 높은 관심을 끌고 있어 화제다. 지난 11월 18일 대학원 교학처에서는 오는 동계방학중 시행할 해외학술탐방팀(8개팀 32명)을 소집, 연수관련 오리엔테이션을 가지고, 탐방연수비 3,600여만원을 지급하는 행사를 치렀다. 이번 연수의 대상은 석사과정생들로 이들은 동계방학 시작과 더불어 미주지역과 아시아지역에 파견되어 주어진 테마별로 연수를 진행한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 윤승철 대학원 교학처장은 "대학원이 심혈을 기울인 사업인만큼 참가학생 들의 연수테마가 날로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며 "대학원에서는 원생들의 학문적 안목을 깊게하고 연구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이 사업을 더욱 확대할 예정"이라고 격려했다. 이번 연수팀의 연수테마는 아래와 같다. 1. F.S.U 탐방(미국) - 박성원(교육학과 4학기) 외 3명 2. 컨텐츠 보안과 실시간(미국) - 오현수(컴퓨터과학 및 통계학과 3학기) 외 3명 3. 방송영화산업탐구(미국) - 김태현(언론영상학과 1학기) 외 3명 4. 인도 IT산업의 잠재력을 파헤친다(인도) - 박정범(전자컴퓨터학과 4학기) 외 3명 5. 일본 생태도시 연구(일본) - 박석규(도시계획 및 부동산학과 2학기) 외 3명 6. 내진기술 및 방재시스템 탐방(일본) - 김병수(토목환경공학과 2학기) 외 3명 7. 뉴 골든 플랜(일본) - 이동복(체육학과 1학기) 외 3명 8. 중국 북간도지역 문학공간 답사 - 온석원(문예창작학과 1학기) 외 3명 대학원 해외학술탐방은 전년부터 시행되었으며, 현재까지 16개팀 64명이 선정되어 해외에 파견되 었다. 팀별로 10일 내지 보름간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며, 연수 종료후 결과물을 대학원에 제출하여 홈페이지에 게재한다.

김창해

천안캠퍼스 유비쿼터스 실현 임박

2005.11.21

5,448

인기글

천안캠퍼스의 유비쿼터스 실현이 임박해 졌다.우리대학은 18일 KT,KTF와 천안캠퍼스의 모바일 캠퍼스 구축에 관한 협정을 체결했다. 이날 협정은 오전11시 천안캠퍼스 인문학관 대회의실에서 장호성천안캠퍼스 부총장을 비롯한 대학관계자와 KT와 KTF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협정을 통해 KT는 천안캠퍼스에 최대 2백여개의 무선디지털 도서관(WDL)기반의 넷스팟 존 설치 및 유지보수 등을 지원하고, KTF는 학내 ⓝ존 및 모바일 학생증 구축지원 등을 포함한 ‘U-단국’실현을 위해 상호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천안캠퍼스 재학생 및 교직원들은 오는 2006학년도부터 캠퍼스내에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노트북 PC, PDA, 스윙폰 등 무선단말기를 이용해 WDL에 접속해 국내외 학술자료 검토 및 e-book 대출은 물론 열람과 반납 등이 가능해 진다. 또 성적, 수강신청, 성적조회, 학사일정, 동영상 강의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송덕익

패션제품디자인과, 점포경영체험서 최우수상

2005.11.15

3,871

인기글

중소기업청 산하 시장경영지원센터와 아이빛연구소가 공동 주관한, [2005 점포 경영체험]에서 우리 대학 패션제품디자인과의 큐티뷰티팀이 대학부 최우수상에 올랐다. 백은정(디자인대학원 2학기), 고대현(3년) 등 7명으로 구성된 큐티뷰티팀은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서울특별시 광화문 열린공원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서 학용품과 패션 악세서리를 테마로 참가, 연수성적과 판매실적 등의 분야에서 18개 참가팀 중 최고의 점수를 받아 최우수상을 받게 되었다. 점포경영체험은 자신이 직접 만든 물건이나 기성상품을 리폼하여 판매하는 행사로 행사기간 동안 미션수행/원자재 구매/창업교육/판매실습 교육과정 등 창업 프로세스를 직접 체험하게 된다. 큐티뷰티팀은 중소기업청 청장상과 상금 140만원을 받았으며, 조만간 Bexco(부산소재) 창업박람회 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김창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