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이슈] 단국대, 입학사정관제 신규 지원대학에 선정
작성자 김창해
날짜 2009.07.16
조회수 8,304

단국대가 '입학사정관제 신규 지원대학 사업'에 선정됐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 15일 해당 사업을 신청한 47개 대학 중 단국대 등 9개 대학을 사업대학으로 선정한다고 밝혔다. 사업선정에 따라 입학처는 앞으로 1년간 정부 지원금과 대학측의 대응자금 등 4억원 내외의 경비를 투입해 입학사정관 전형을 치르게 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최근 입학사정관 전형의 확대 실시를 앞두고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전형의 건실성, 입학사정관제 선발학생의 규모, 입학사정관 채용 및 2012년까지의 발전계획 등을 평가항목으로 삼아 신청대학을 실사했다.


이재훈 죽전캠퍼스 입학처장은 "학생선발의 공정성과 전형 다양화를 위한 노력이 작은 결실을 맺었다"며 "사업 선정으로 우수 학생 선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입학처는 내년도에는 신청범위를 확대해 입학사정관 선도대학 부문에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입학처는 입학사정관제 운영을 점검하고 수험생이 사전에  전형을 체험할 수 있는 '단국대학교 입학사정관전형 One-Day Learning School'을 내달 29일 개최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에는 고교별 1명씩 모두 60명 내외가 참여하게 된다.

 


<단국대학교 입학사정관 전형 바로알기>


전체 입학정원의 10%...입학사정관 전형 선발


단국대는 2010학년도 전형에서 전체 입학정원의 10%인 567명을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선발한다. 처음 시행하는 입학사정관 전형이지만 단국대는 이미 다년간의 학생 서류심사와 면접평가 경험을 축적해 입학전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 입학사정관 전형의 핵심은 학생의 잠재력과 향학열, 지원 분야의 자질과 태도, 창의성과 전공에 대한 적성 등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여 선발하는데 있다.


단국대는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생을 대상으로 입학 전에 기초학력 보완과 잠재능력 개발을 위해 예비대학(Bridge Course)을 운영하고 입학 후에는 학점, 영어성적, 동아리 활동, 봉사활동, 대외활동, 자격증 취득 등 학사 전반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를 실시한다. 또한 영어몰입학습 및 해외 교환학생 파견시 일정비율 할당, 리더십 과정ㆍ해외 봉사ㆍ해외 인턴쉽 파견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을 글로벌 인재로 육성시킨다. 학사 전반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는 장기적으로 모든 특별전형과 특성화 학문분야의 신입생을 입학사정관제로 확대 선발하는데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건학이념 구현할 인재 선발...창의력과 실용능력 비중 둬


단국대는 대학특성화(단국비전2017+ 도전과 창조)와 함께 교육이념을 구현할 인재상 선발을 위해 인간존중 정신(봉사정신, 글로벌 마인드, 외국어 능력), 창의력 개발과 도전정신(호기심, 도전정신, 탐구역량, 창의성, 문제해결능력), 실용적 능력배양(논리적 사고, 책임감, 팀워크, 의사소통능력, 리더십) 등에 비중을 두고 대학의 건학이념을 구현할 인재를 선발한다는 방침이다.


실적 및 점수 등의 객관적 지표는 주로 1단계에서만 사용하고 자기소개서나 자기활동보고서, 심층면접에 의해 최종적으로 합격생을 선발한다.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라 전임입학사정관 10명, 교수로 구성된 교수입학사정관 22명이 위촉돼 전형을 진두지휘하게 된다. 이외에 내부 교수, 전현직 교사 및 사회 저명인사, 교육 전문가, 동문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될 위촉입학사정관도 본 전형에 참여할 예정이며 지원자의 수를 고려해 그 수를 결정한다.


입학사정관전형 유형은 ‘창의적인재(40명), 단국글로벌장학(20명), 자매결연지역출신자(4명), 취업자(18명), 경기실적우수자(77명), 특기자(어학, 한문, 수학ㆍ과학, 미술, 특이분야-207명), 대학소재지역고교출신자(154명)’ 등 정원내 전형과 ‘재외국민과 외국인’(정원외-47명)이 있다.


<죽전캠퍼스> 285명 선발


단국대의 대표적 입학사정관 전형은 ‘창의적인재’이다. 대학 계열별 학생부 반영교과 중 1개 교과의 전과목 석차등급 평균이 1.50등급 이내면 지원할 수 있다. 1단계에선 학생부(교과 50%, 비교과 50%)로 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심층면접 100%로 최종 선발한다. 전문계고, 검정고시, 외국고 출신자는 지원할 수 없다. 심층면접은 40분가량 진행되며 수상경력, 특별활동, 봉사실적, 경력사항, 기타 창의적 활동, 교사 총평 등 학생부에 기재된 비교과 영역의 전 분야에 대한 세밀한 질의가 던져진다. 학생들이 제출하게 될 자기소개서나 자기활동보고서에 실린 학습계획 등도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지는 ‘단국글로벌장학’전형은 학생부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대학 계열별 학생부 반영교과의 전과목 석차등급 평균이 1.00 등급 이내여야 지원할 수 있으며 심층면접 100%로 선발한다. 일반계고, 특목고, 자사고 졸업(예정)자만 지원할 수 있으며 수능 최저학력기준이 적용돼 언어, 수리(가/나), 외국어 영역 중 2개 영역에서 1등급, 나머지 1개 영역은 2등급 이내여야 한다. 합격자에겐 대학 4년, 대학원 2년간 등록금 전액이 지급되며 기숙사비 전액 지급, 월 50만원의 학업 장려금 지급, 해외 유학시 선별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135명을 선발하는 어학특기자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분야에서 뽑으며 1단계에서 실적만으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실적 50% 심층면접 50%를 적용한다. 한문특기자의 경우 1단계에서 학생부 40% 실적 60%로 5배수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실적 50% 심층면접 50%로 최종 선발한다. 어학특기자, 한문특기자, 특이분야특기자의 경우 제출되는 모든 실적은 입학사정관으로 구성된 실적평가위원회에서 공정하고 엄격하게 검증한다.


<천안캠퍼스> 282명 선발


‘대학소재지역고교출신자, 경기실적우수자, 어학특기자, 특이분야특기자, 취업자’전형 등이 입학사정관 전형이다. ‘대학소재지역고교출신자’는 충남 천안시와 아산시, 경기도 평택시와 안성시에 소재한 고등학교 출신자만이 지원할 수 있으며, 학생부 40% 심층면접 60%를 적용하여 154명을 선발한다. 어학특기자는 1단계 실적 100%로 5배수 선발, 2단계 실적 40% 심층면접 60%로 선발하며, 심층면접은 전공별 수학에 필요한 지적능력 및 사고력, 잠재력 평가와 아울러 해당 어학 영역에 대한 종합적 평가를 확인하는 질문이 주어진다. ‘취업자’는 행정학과(야)와 경영학과(야)에서 선발하며 심층면접만으로 18명을 선발한다.

 

<대외협력실 홍보팀 뉴스게재 담당자>
○ 죽전캠퍼스
이기태 ☎ 031) 8005-2033  /  노현정 ☎ 031) 8005-2032
▪ E-mail : danpr@dankook.ac.kr
○ 천안캠퍼스
이규식 ☎ 041) 550-1060   ▪ E-mail : dkch2@dankook.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