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86 |
  •  페이지 90/139
보건과학대학 예비 보건의료인 선서식

2016.05.09

5,971

인기글

지난 3일 오후 4시 제3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보건과학대학 4학년 재학생들의 ‘예비 보건의료인 선서식’이 열렸다. 선서식에는 김욱 부총장, 이영기 보건과학대학장을 비롯한 교수진과 보건과학대학 재학생 230여 명이 참석했다. ▶임상병리학과 4학년 김세미 학생이 예비 보건의료인 선서문을 낭독하고 있다. 이번 선서식은 장차 국민 건강증진의 일익을 담당하게 될 미래의 보건의료인들이 실무에 첫 걸음을 내딛기 전 사랑과 봉사의 정신을 함양하고 다짐의 시간을 가지는 소중한 자리로 마련됐다. 선서에는 12월 국가고시에 전원 합격을 기원하며 학생 및 교직원 모두가 매진하겠다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임상병리학과 4학년 김세미 학생이 4학년 59명 대표로 선서문을 낭독했으며 보건과학대학장에게 선서문을 전달했다. 김욱 부총장은 격려사를 통해 "오늘의 선서 내용을 바탕으로 봉사와 희생정신을 가지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보건의료인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예비 보건의료인 선서식에 참석한 보건과학대학 4학년 학생들이 행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행사에 앞서 황석연 대전대학교 교수가 ‘보건의료인의 성공적인 취업전략’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황 교수는 보건과학대학 전공자들의 진로 안내와 국가고시 준비 방법, 현장 실무 소개 등 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우리 재학생을 격려했다.

임지수

|

이슈

남정민 교수(창업교육센터), 우수학술상 수상

2016.05.04

6,071

인기글

남정민 교수(창업교육센터, 지식재산벤처경영학과)가 지난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6년 한국중소기업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우수 학술상은 2015년 중소기업연구 게재 논문 40편 중 최우수논문에 주는 상이다. 남 교수가 발표한 논문은 ‘북한이탈주민 창업 활성화 방안 연구 : 산·학·관 협력체제(D.I.K 모델)를 중심으로’이다. 남 교수는 지난해 우리 대학 창업선도대학사업 중 하나인 ‘북한이탈주민 창업지원사업’을 수행하면서 직접 북한이탈주민을 만나 연구해 논문을 작성했다. 우리 대학은 지난해 3월 IBK기업은행, 한국자산관리공사와 북한이탈주민 창업 활성화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대학, 은행, 공사가 각각 창업교육, 창업자금지원, (창업 실패 시)재기 지원을 돕는 산·학·관 협력체제(D.I.K 모델)이다. 현재는 D.I.K 모델의 1단계인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창업교육과 멘토링이 끝난 상태이다. 남 교수는 “지난달 설립한 통일벤처전략연구소(단국대 일반연구소)를 통해 본 연구의 후속조치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바람직한 통일전략과 벤처환경 조성에 이바지 하고 싶다”고 했다. 한편, 한국중소기업학회는 중소기업 및 벤처연구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지로서 40년간 경영, 경제, 공학 등 다양한 학문적 배경을 가진 회원들이 중소기업의 발전을 위해 설립한 학회이다.

문승진

|

피플

인문학적 소양과 IT 실무 능력 겸비한 융합인재 양성

2016.05.04

5,519

인기글

- 고용노동부 ‘청년취업아카데미’ 선정 - 소프트웨어 개발, 사물인터넷 등 인문/예체능계열, 이공계열 나누어 맞춤교육 우리 대학이 고용노동부가 지원하는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에 선정되어 인문/예체능계열 재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우리 대학은 약 2억 3천만 원의 국가지원금을 받는다. 사업 선정에 따라 지난 4월 21일 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에서 ‘2016년 청년취업아카데미 약정 체결식’이 진행됐다. 이번 약정식에는 청년취업아카데미 프로그램의 책임을 맡은 송병구 교수(몽골학과)를 비롯해 방장식 산학협력단 부단장, 민경일 산업인력공단 충남지사장 등이 참석했다. ▶'2016 청년취업아카데미 약정식' 기념 촬영 우리 대학은 인문/예체능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차세대 IT융합 SW 개발자 양성 과정‘, ’자바 기반 웹 SW 개발자 양성 과정‘과 이공계열 학생들을 위한 ’IoT기반 자바 프레임워크 개발자 과정‘을 개설한다. 인문계특화과정은 졸업생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심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장기과정(760시간)과 재학생을 위해 동/하계 방학 중 단기과정(224시간)을 운영해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공계열 교육 프로그램은 680시간의 교육을 통해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심화 교육을 진행한다. 수강료 및 교재비는 전액 무료이며, 재학생은 학점 인정 혜택, 우수 교육생은 취업 우선 혜택을 받게 된다. 청년취업아카데미 프로그램은 정부 약정 취업률의 70%를 달성하지 못할 경우에는 패널티를 받게 되는 만큼 양질의 교육을 담보하며, 취업 연계를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과 취업 알선 활동도 진행한다. 또한 장기 과정 참가자는 고용노동부의 취업성공패키지 과정과 연계하여 참여하면 수당도 지원 받을 수 있다.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을 책임지는 송병구 교수(몽골학과)는 “융합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과 IT실무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 취업까지 연계하는 만큼, 참여 학생과 기업이 모두 만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끝.

이현주

|

이슈

동양학연구원, 서구의 한·중·일 연구 궤적 찾는 학술대회 열려

2016.04.26

6,256

인기글

지난 22일 동양학연구원 해외 동아시아학 연구성과 DB구축 토대연구팀이 주최한 학술대회가 석주선기념박물관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 동양학연구원 학술대회에 참여한 연구자 모습 동양학연구원 해외 동아시아학 연구 성과 DB구축 토대연구팀 주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는 ‘구미 동아시아학 연구의 궤적’을 주제로 진행됐다. 심재훈 교수가 이끄는 동양학연구원 토대연구팀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토대연구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난 2013년 9월부터 현재까지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동아시아학 연구성과(문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이번 학술대회는 해제목록을 데이터베이스화한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이다. 한·중·일에서 근대적 의미의 동아시아학이 발전한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다. 이에 비해 유럽과 미국의 동아시아학 연구는 400여 년간 양적·질적으로 뛰어난 성과를 축적해오고 있다. 이를 토대로 연구팀은 구미 동아시아학 논문 6,500여건, 단행본 3,000여건을 작업했다. ▶ 학술대회에서 구미 동아시아학 연구 성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심재훈 교수 프랑스 독일 등 유럽이 동양학 연구를 이끌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으로 이동한 점을 감안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중심 연구 성과를 대상으로 삼았다. 9천여 건에 이르는 연구문헌은 중국학 70%, 일본학 25%, 한국학 5% 비중이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부와 2부로 나눠 유럽과 미국에서 동아시아 철학·종교 연구 동향 및 미국의 문화주의와 조공관계 연구 등 다양한 주제의 발표가 이어졌다. 한시준 동양학연구원장은 “이번 연구는 국내 학계에 구미 동아시아 연구의 다채로운 시각을 전해주어 보다 거시적 측면에서 동아시아학을 조망할 수 있게 한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구미 학계의 동아시아학 연구 성과에 목말라하는 국내 학계에 단비 같은 활력소가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가지혜

|

이슈

구본영 천안시장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주제로 특강 열려

2016.04.22

5,360

인기글

지난 20일 구본영 천안시장이 천안캠퍼스 생명자원과학관에서 특강을 진행했다. ▶ 구본영 천안시장이 천안학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교양교과목인 천안학 수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특강에는 수강생을 포함해 교직원, 재학생 등 260여 명이 참석했다. ‘시민중심, 행복천안’을 주제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천안의 깊은 이해를 돕고자 역사, 명소, 행사, 복지, 환경, 산업경제, 교육, 관광, 안심도시 등의 지역 자랑과 발전모습을 소개하면서 진행됐다. 구 시장은 “천안시를 건강하고 활기찬 사람중심 복지 도시, 일자리가 풍부한 역동적인 경제 도시, 든든한 인재를 육성하는 교육 도시, 시민의 소망이 시정에 반영되는 열린행정 도시로 천안의 모든 구성원들과 함께 나아가겠다”며 “천안에 위치한 단국대학교 학생들도 애교심과 자긍심으로 앞으로 지역사회를 이끌어 갈 훌륭한 리더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천안학 교양수업은 앞으로 단국대 김보한 교수의 ‘천안지역 교육문화 혁신의 주역, 단국대학교’, 단국대 양은창 입학처장의 ‘천안의 문인과 문학활동’, 천안 출신 이봉주 마라토너의 ‘천안의 세계적인 마라토너 이봉주의 삶과 철학’ 등으로 강의가 예정되어 있다.

임지수

|

특강

한문교육과 김원중 교수, 충청유교문화원 건립 총괄계획가(MP) 위촉

2016.04.22

6,127

인기글

우리 대학 한문교육과 김원중 교수가 지난 4월 9일 충청유교문화원 건립 총괄계획가(MP)로 위촉 됐다. ▶ 김원중 교수 김 교수는 충청유교문화원이 건립될 때까지 문화원 건립 및 유교 관련 사업에 관한 자문 및 콘텐츠 제작을 총괄한다.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을 진행 중인 충청남도는 중국문학사 서술 방법론, 한문해석방법론과 고전번역 등을 연구하며 문화융성위원회 인문특위위원을 지낸 김원중 교수가 충청유교문화원 건립 총괄계획가의 적임자라고 밝혔다. 김 교수는 또한 지난 1월부터는 교육부 소속 한국학진흥사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 김원중 교수가 논산시에 들어서는 충청유교문화원 건립을 총괄계획한다. 사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기다리고 있는 돈암서원 전경. 충청유교문화원은 오는 2018년 충청남도 논산시 노성면 병사리 일원 4620m2에 총 280억 원을 건립 예정이며 충청남도가 약 1조원을 투입하여 추진하는 ‘충청유교문화권 종합개발’의 존처 역할을 하는 핵심 사업이다. 충청남도는 교육관, 연구관, 놀이마당 등 교육연구전시관람·수련체험 시설과 공원 등을 조성해 충청유교문화원을 한국의 대표적인 인문교육, 연구, 체험시설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문승진

|

피플

디스플레이공학과 기업 탐방 프로그램 운영

2016.04.21

6,402

인기글

지난 3월 25일 천안캠퍼스 디스플레이공학과와 전자공학과 학생 및 교수진이 삼성디스플레이(주) 탐방을 진행했다. 디스플레이공학과는 정기적인 기업 탐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학업동기 부여와 현장 실무 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도 반도체장비 기업인 ‘코러스 매뉴팩춰링’을 견학한 데 이어 이번 탐방 기업으로 삼성디스플레이(주)를 방문했다. 삼성디스플레이(주)는 디스플레이 소자를 생산하는 삼성그룹의 전자 계열사로, 천안과 아산, 용인 3곳에 사업장을 가지고 있다. 이번 탐방 프로그램은 보안을 이유로 외부인들에게 개방한 적이 없던 삼성디스플레이(주)가 창립 이래 처음 진행하는 기업 오픈 행사로 우리 대학 디스플레이공학과, 전자공학과 재학생을 초대하여 진행하게 되었다. ▶ 디스플레이공학과와 전자공학과의 삼성디스플레이(주) 기업 탐방 기념 촬영 이번 기업 탐방에는 전자공학과 장호정 교수와 재학생 52명, 디스플레이공학과 임성규, 한관영 교수와 재학생 23명을 비롯해 반도체 디스플레이 전공 대학원생 및 조교 7명 등 총 85명이 견학에 참여했다. 탐방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업 탐방을 통해 전공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학업에 대한 의욕을 고취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되었다고 호평했다. 탐방을 이끈 한관영 교수(디스플레이공학과)는 “기업 탐방은 학생들의 현장 실무 체험과 더불어 졸업 후 진로 설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인 만큼 더 많은 탐방 프로그램을 만들고 내실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현주

|

이슈

강민정 교수, 통일부 신진연구자 과제 선정

2016.04.21

6,042

인기글

강민정 교수(교양학부)가 ‘2016년 통일부 신진연구자 정책연구 과제 공모’에 선정됐다. 강 교수는 ‘김정은 집권 이후 청년정책 평가와 전망’을 주제로 과제 공모에 선정되어 4월부터 연구를 시작했다. 사업 선정에 따라 1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는다. 통일부의 신진연구자 정책연구 과제 공모 사업은 북한 및 통일문제에 관심이 있는 신진연구자들에게 연구 기회를 부여하고 참신한 정책 연구 결과를 수렴하고자 매년 선정해 지원하고 있는 사업으로 박사학위 취득 5년 이내인 연구자들만 참여할 수 있다. 북한 사회에 대한 이해와 통일 정책 및 교육 등 지정주제와 자유 주제를 제시해 연구계획서를 심사한 후 면접을 통해 최종 지원 과제를 선정한다. 강민정 교수는 한국문화기술연구소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남북한 소통을 위한 문학예술 연구’ 등을 연구사업으로 수행한 바 있으며, 김정은 체제 북한 문학과 미디어 등에 대한 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해왔다.

이현주

|

피플

“외국인 선생님과 함께 이웃나라 문화 체험해요” 국제학생회(GTN) 교육봉사 나서

2016.04.18

6,289

인기글

지난 3월 용인시 수지에 위치한 신봉초등학교 3학년 교실에 낯선 외국인 선생님이 나타났다. 그들은 바로 네덜란드에서 우리 대학으로 유학 온 쿠이 폴커트(국제학부 3학년) 군과 위트 지넷(국제학부 3학년) 양. 국제처 국제학생회(GTN) 학생들과 함께 용인 신봉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교육봉사활동에 나선 것이다. 국제학생회(GTN)는 지난 3월부터 오는 6월까지 격주 토요일 마다 신봉초등학교 3~5학년 3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봉사활동을 진행한다. 향후 국제학생회(GTN) 교육봉사단은 네덜란드, 프랑스, 독일, 페루 등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 20여명을 초청해 각 나라별 문화체험 활동 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 국제학생회(GTN) 교육봉사단 학생들의 모습 지난 26일 쿠이 폴커트 군과 위트 지넷 양은 신봉초등학교 학생들과 함께 네덜란드 문화를 체험하며 우정을 나눴다. 2시간 동안 진행된 수업은 네덜란드 문화 소개, 퀴즈, 네덜란드 스타일로 이름 짓기, 네덜란드 상징풍차와 튤립 종이접기 등의 일정 순으로 진행됐다. ▶신봉초 학생들에게 국제학생회(GTN)과 유학생이 네덜란드 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오늘의 나라! 네덜란드’ 라는 주제로 수업이 시작되자, 신봉초등학교 학생들은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쿠이 폴커트 군과 위트 지넷 양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또한 네덜란드의 문화, 풍습, 생활모습 등을 사진으로 확인한 학생들은 궁금한 점을 직접 영어로 질문하는 등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국제학생회(GTN) 김지수(국제학부 3학년) 학생은 “지역 초등학생들에게 외국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고, 글로벌 리더의 꿈을 키우는데 보탬이 되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며 “유학생 및 국제학생회 친구들에게도 소중한 경험이 될 것이다.” 라고 전했다. 한편, 국제학생회(GTN)는 다양한 전공과 학년의 학생이 모인 국제처 소속 학생회이다. 국제학생회는 외국인 유학생 정착을 위한 멘토링, 학교 적응 도우미 프로그램, 한국 문화 체험, 추석파티, 외국 손님 캠퍼스 투어 등을 통해 외국인 학생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지원하고 있다.

가지혜

|

이슈

전라남도와 ‘청색기술’ 산업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6.04.18

4,788

인기글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이 지난 5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전라남도와 ‘청색기술’ 산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과 전라남도 협약식 기념 촬영(오른쪽 두 번째 박성완 산학협력단장) ‘청색기술’은 생물로부터 영감을 얻어 산업화에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으로 차세대 유망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흰개미의 둥지를 모방한 설계로 한여름에도 22℃ 안팎을 유지하는 짐바브웨의 세계 최초 자연 냉방 건물, 도마뱀붙이의 나노발판을 이용한 나노 접착제 등이 청색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기술이다. 전라남도는 최근 청색기술을 지역 및 국가 발전 원동력으로 삼고 관련 분야를 집중 육성할 예정이다.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은 전라남도와 함께 청색기술을 위한 △연구개발 △장비 공동 활용 △전문인력 교류 △정부 공모사업 발굴 등에서 협력한다.

문승진

|

교류협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