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75 |
  •  페이지 87/138
체육교육과 동문회, 발전기금 5백만 원 기부

2016.06.03

5,675

인기글

우리 대학 체육교육과 동문회가 발전기금 5백만 원을 기부했다. 체육교육과 발전기금은 역사관건립에 사용될 예정이다. ▶체육교육과 발전기금 전달식 기념촬영(왼쪽부터 윤응구 팀장·체육교육과 79학번, 강대식 대외부총장, 심상신 체육교육과 교수·동문회장) 지난 1일(수) 체육교육과 심상신 교수(체육교육과 76학번, 체육교육과 동문회장), 윤응구 대학원교학처 교학행정팀장(체육교육과 79학번)이 체육교육과 동문을 대표해 죽전캠퍼스를 찾아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기금을 전달했다. 체육교육과는 매년 연말 홈커밍데이 행사를 열며 동문간 우애를 다지고 대학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해왔다. 모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최근 2~3년간 십시일반 발전기금 모금이 전개 됐다. 특히 작년 체육교육과 50주년 행사를 열며 많은 동문이 참여해 발전기금을 기부할 수 있었다. 심 교수는 “체육교육과는 동문들의 화합을 위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학과 및 동문 소식을 정기적으로 알리고 있다”면서 “평소 동문들이 대학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히 작년 체교과 50주년 준비위원장을 맡은 선주성 선배, 안광운 전 체교과 동문회 회장 등 원로 선배들이 노력해준 덕분에 뜻깊은 일을 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모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준 체육교육과 동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동문들의 뜻에 따라 이 기금은 역사관을 걸립하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했다.

문승진

|

발전기금

창업지원단, 예비창업자 ‘맞춤형 무료 법률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2016.06.02

5,329

인기글

지난 31일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은 법무법인(유한) 한별(대표변호사 김용원)과 (예비)창업자 ‘맞춤형 무료 법률지원’ 서비스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인문관 207호에서 열렸으며 손승우 창업지원단장, 안병한 법무법인(유한) 한별 파트너 변호사, 전홍근 법무법인(유한) 한별 파트너 변호사, 염기훈 창업지원부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 손승우 단장(가운데)이 전홍근 변호사(왼쪽), 안병한 변호사(오른쪽)와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은 창업 초기부터 법무법인(유한) 파트너변호사를 통해 법률적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분쟁 발생 시 신속하게 권리를 구제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무료 법률지원 시스템을 지원받게 된다. 양 기관은 협약에 따라 ▲창업관련 사업지원 활성화 및 지속 관리 지원 ▲창업인력양성을 위한 멘토링, 마케팅 및 법률자문 ▲창업관련 법률지원 활동 협력 및 홍보 ▲기술거래 및 기술사업화를 위한 법률지원 서비스 등에 상호지원을 협력하기로 했다. 손승우 단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안정적인 지식재산권 확보로 (예비)창업자들의 훌륭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호하고, 올바른 창업생태계 조성에 이바지 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창업지원단은 올해로 3년 연속 중소기업청 주관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명실상부 수도권의 ‘창업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창업지원단은 50여개 창업 기업 발굴하여 총 41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또한 80여 개의 특허출원 및 등록과 일자리 60여 개를 창출하는 성과도 달성한 바 있다.

가지혜

|

이슈

온천 활용 수중운동치료프로그램 운영 위한 MOU 체결

2016.06.02

4,857

인기글

(주)파라다이스 스파 도고와 산학협력 협약체결 수중운동치료프로그램 공동 운영으로 온천관광산업 활성화 도모 지난 1일 오후 4시 천안캠퍼스 산학협력관에서 우리 대학과 (주)파라다이스 스파 도고의 산학협력 협약식이 진행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온천의 다양한 활용을 통한 온천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업무 교류를 진행하게 된다. 우리 대학과 (주)파라다이스 도고는 ▶산학협력 공동 연구 ▶산학협력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현장실습 프로그램 공동 개발 ▶취업 및 고용 정보 공유 ▶시험 분석 및 연구 시설 공동 활용을 비롯해 다양한 학술 및 정보교류에 나선다. 특히 온천을 이용한 수중운동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보양온천 활성화와 온천 이미지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쓸 계획이다. ▶태건식 산학협력단장(왼쪽)과 이덕범 (주)파라다이스 도고지점장이 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김기홍 교수(생활체육학과) 연구팀은 아산시의 지원을 받아 (주)파라다이스 스파 도고 내에 위치한 아산시 온천의학연구센터 ‘다짐(DAGYM : Dankook Aqua Sports science GYM)'에서 온천의 효능을 접목한 다양한 수중 운동 프로그램을 연구 개발하여 운영한다. 단순히 온천욕을 즐기는 것에서 더 나아가 수중치료와 운동치료를 겸한 수중운동치료를 시행하여 전반적인 신체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연구를 진행하며 온천의 다양한 응용법을 구상한다. 이를 통해 오는 10월 아산에서 열리는 전국체전 출전 선수들의 통증완화 및 수중재활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더불어 일반인 건강 증진 및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어린이의 성장 촉진과 비만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현주

|

교류협력

지식재산 연구 및 인력양성 위한 MOU 체결

2016.06.02

4,616

인기글

우리 대학 BK21+ 지식재산·정보보호법 특화 전문 인재 양성 사업단이 지난달 31일 죽전캠퍼스에서 한국지식재산관리재단과 MOU를 체결했다. ▶한국지식재산관리재단 황종환 이사장(왼쪽)과 송동수 BK21+ 지식재산·정보보호법 특화 전문 인재 양성 사업단장이 협약식 기념 촬영을 했다. 이번 MOU를 통해 전통·공유 지식재산과 가치평가에 관한 심도 깊은 연구와 지역 특화 산업 발전 및 지식재산 생태계 조성의 활성화가 기대된다. 협약식에는 송동수 BK21+ 지식재산·정보보호법 특화 전문 인재 양성 사업단장, 손승우 우리 대학 창업지원단장, 황종환 한국지식재산관리재단 이사장, 김영기 이사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식재산 인력양성 교육 및 행사 후원·협력 ▲재능 기부와 참여 학생 모집 등 교육진행 협력 ▲지식재산 및 가치평가 분야의 연구 과제 공동 발굴 ▲정보 공유 및 협력 동반자 관계 유지 ▲상호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회의·세미나 개최 ▲연구협력 및 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 교류와 지식재산 관련 교육 지원 ▲학생 인턴십 프로그램 등에서 협력하기로 했다. BK21+ 지식재산·정보보호법 특화 전문 인재 양성 사업단은 ‘지식재산’과 ‘정보보호’ 영역에서 법학, 공학, 경영 등 융복합 지식을 갖춘 창의적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법학’을 중심으로 전문 인력 양성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실무형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취·창업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한국지식재산관리재단은 1995년 설립되어 향토(전통)자원과 창조적인 지식창작물을 발굴하고 권리 보호 및 사업화를 촉진시킴으로써 지식재산을 통한 공익적 사회서비스를 확충하는 데 기여해 왔다. 2015년부터 시작한 ‘지식창업 크리에이터 육성사업’을 통해 예비 창업자들이 재단에서 구축한 지식유산 데이터베이스를 활용·재창조·융복합하는 훈련을 거쳐 창업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문승진

|

교류협력

간호대학 승격 기념식 거행

2016.05.31

5,833

인기글

간호대학이 천안캠퍼스 열두 번째 단과대학으로 승격하여 ‘간호대학 승격 기념식’을 진행했다. 지난 30일 제3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장호성 총장, 김욱 부총장, 양영희 간호대학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간호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 240여 명이 참석했으며, 김재일 단국대병원 부원장, 이인숙 한국간호과학회장이 함께 참석해 축하했다. ▶간호대학 승격 기념식 행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1992년 3월에 의과대학 간호학과로 신설되어 1996년 1회 졸업생 37명을 배출하며 지금까지 천여 명이 넘는 간호전문인을 양성해왔다. 1997년 석사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박사과정, 노인전문간호사과정 등을 개설하며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춘 간호지도자를 배출하고 있다. 현재는 학부 입학 정원 112명으로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국간호교육 인증평가원으로부터 우수 간호교육기관으로 5년 인증을 획득하는 등 노력의 결실을 통해 학과 개설 24년만인 올해 3월에 단과대학으로 승격하였다. 축사를 통해 양영희 간호대학장은 "변화의 시대에 발맞춰 전통적 교육방식을 벗어나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적 능력과 인성을 갖춘 간호계 인재를 양성하는 선도적 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앞으로 간호대학의 성장과 발전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계속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양영희 간호대학장이 기념식 축사를 하고 있다. 기념식에서는 간호대학 발전기금 전달식이 함께 진행됐다. 양영희 학장은 간호대학 교수진과 총동창회가 함께 마련한 발전기금 2,800만원을 장호성 총장에게 전달하며 대학에 대한 애정을 전했다. ▶간호대학 발전기금 전달식 기념촬영 기념식 후에는 2부 행사로 학술대회가 열렸다. 학술대회는 장병탁 서울대학교 교수의 ‘인공지능과 과학기술 발달’, 조인숙 인하대학교 교수의 ‘정보화 발전 및 간호와 간호교육의 변화’ 강의를 통해 미래의 인공지능 시대에 간호학에서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를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임지수

|

이슈

‘춘강 효행 장학금’ 수여

2016.05.31

4,876

인기글

효행 장학생 6명 선발, 각 200만원 장학금 지급 2016학년도 1학기 ‘춘강효행장학금’ 전달식이 지난 30일 오전 11시 천안캠퍼스 인문관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장학금 수여식에서는 곽미선(몽골학과 3년) 양 등 재학생 6명이 각 200만원씩 총 1,200만원의 장학금을 받았다. ▶춘강효행장학금 수여식 기념촬영 춘강효행장학금은 지난 2008년 우리 대학 동문인 춘강(春江) 박상엽 선생이 모교에 기탁한 10억 원을 기반으로 설립된 장학금으로 기탁자의 뜻에 따라 성적이나 특기가 아닌 ‘효행’을 기준으로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이번에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 대부분은 어려운 가정 형편을 돕기 위해 아르바이트와 학업을 병행하면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성실함과 함께 효행을 실천하고 있었다. 장학금 수여식에 참석한 김욱 천안캠퍼스 부총장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효행을 실천하며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이 자랑스럽고, 앞으로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보듬고 선행을 실천하는 사회의 귀감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임지수

|

이슈

신현기 교수, 실종 아동 찾기 공로에 복지부 장관 표창 수상

2016.05.31

5,262

인기글

우리 대학 신현기 교수(사범대학 특수교육과)가 세계 실종 아동의 날을 맞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지난 25일 보건복지부는 서울 중구 페럼타워에서 ‘제10회 실종아동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신 교수는 실종 아동 예방과 실종 아동 전문기관 자문위원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장을 수상했다. ▶ 실종 아동의 날을 맞아 표창장을 수여받은 신현기 교수(왼쪽에서 네 번째) 모습 신현기 교수와 실종 아동 찾기의 인연은 8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신 교수는 지난 2009년부터 보건복지부의 위탁을 받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서 운영하는 실종 아동 전문기관에 자문위원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실종 아동 전문기관 자문위원은 경찰, 사회복지사, 특수교육 전문가, 법률 전문가, 실종 아동 부모 대표 등으로 구성되어 실종아동 및 장애인 가족을 지원한다. 신 교수는 실종 아동 예방을 위한 연구‧교육 및 홍보활동을 통해 ‘지적장애아동 가출‧실종 예방을 위한 교사‧부모 교육 매뉴얼’을 제작했다. 또한 신 교수는 놀이공원, 대형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에서 실종아동이 발생할 경우 신속한 발견을 위해 출입문을 통제할 수 있는 ‘코드 아담 제도’의 정착과 시행에 기여했다. 신 교수는 “한국형 코드 아담 제도와 장애 아동 찾기 그림 가이드북이 실종 아동 및 가족에게 제 역할을 다할 수 있어 뿌듯하다”며 “앞으로 실종 아동 찾기를 위해 생체공학, 디자인, 사회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집단이 활동에 함께하길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가지혜

|

이슈

산학협력단, 미래부 지원 R&D기술사업화 사업 다수 선정

2016.05.27

5,440

인기글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단장 박성완)이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지원하는 R&D 기술사업화 사업에 다수 선정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에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선정된 사업은 ‘대학 기술경영센터(TMC) 지원 사업’과 ‘2016 수요발굴단 지원 사업’으로 대학의 우수한 기술을 기업에 이전 또는 출자하는 기술사업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 대학 산학협력단이 위치한 서관 건물 전경 미래부는 대학의 산학협력단, TLO(기술이전전담조직), 기술지주회사 등으로 분산돼 있는 대학 기술 사업화를 통합 관리하기 위해 전국 15개 대학의 사업단(단독 TMC대학 8개교, 연합 TMC대학 7개교)에 기술경영센터(TMC)를 설립하게 되었다. 우리 대학은 연합 TMC 대학으로 서강대컨소시엄(카톨릭대, 국민대, 단국대, 아주대, 한양대에리카) 에 선정되어, 총 3년간 총 3억 3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을 예정이다. 향후 대학 기술경영센터(TMC) 사업단은 대학 내 산학협력단과 기술지주회사를 통합해 분산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 지적재산권 창출 및 관리 ▲ 기술이전 및 창업지원 ▲ 사업화 이후 사후관리 등을 지원한다. 수요발굴지원단 사업은 국내 중소·중견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공공 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기술사업화를 지원한다. 수요발굴지원단은 민간전문기관, 대학, 정부출연연구소 등으로 총 38개 기관이 선정되었으며, 대학 부문은 우리 대학을 포함해 총 7곳이 선정되었다. 향후 수요발굴지원단은 ▲ 기술사업화 수요기술 발굴 ▲ 보유기술 이전 ▲ R&D 지원 및 공동기획 ▲ 전략컨설팅 ▲ 기업 맞춤형 공공기술 거래 매칭 등을 중점 지원할 예정이다. 산학협력단 박성완 단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기업의 기술수요를 파악하여 기술이전을 수행하고, 후속지원을 연계해 기술이전 성공률을 높이는 수요중심의 기술사업화 프로세스를 구축할 계획이다”라며 “더불어 기술 수요를 고려한 R&D 연구 환경을 연구자들에게 제공하여 맞춤형 기술사업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 이라고 전했다.

가지혜

|

이슈

정선주 교수,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 기초과학 사업 선정 5년간 지원

2016.05.27

7,051

인기글

우리 대학 정선주 교수(분자생물학과)가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에서 지원하는 『미래기술육성사업』에 선정됐다. 정 교수는 6월 1일부터 5년간 총 2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정선주 교수 연구실은 “RNP 기계: β-catenin의 재발견과 새로운 항암전략”이라는 과제명으로 2016년도 상반기 생명과학 분야 4개 과제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정 교수는 1995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이후 ▲한국연구재단 ‘RNA 세포생물학 국가지정연구실(NRL)’ 책임교수 ▲BK21 핵심사업팀 ‘RNA 전문인력 양성사업팀’ 사업팀장 등 다수의 국가연구과제에서 중추 역할을 맡았다. 이번 연구에서 정 교수는 암세포의 생성에 중요한 Wnt/β-catenin 신호전달계가 전사인자 중심의 유전자발현 네트워크 조절자임과 동시에 β-catenin RNP를 통하여 RNA와 단백질 발현 단계까지 조절함을 제안하였다. 정 교수는 "본 과제를 통해 세포암화 기전연구의 획기적인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오고 항암제 개발의 새로운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에서 정선주 교수에게 전달한 기념패 한편, 삼성미래기술육성재단은 과학기술의 근본인 ‘기초과학’을 지원하기 위해 2013년 설립 됐다. 4대 기초과학 분야인 수리과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연구과제를 폭넓게 발굴하여 장기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해외석학심사를 포함한 3차에 걸친 엄정한 선정과정을 거쳐 독창적이고 과학적 영향이 매우 큰 연구를 발굴, 지원한다.

문승진

|

피플

3년 째 축제 수익 기부 ‘네비게이토’ 동아리, 대학사랑 감동 전해

2016.05.24

5,890

인기글

우리 대학 기독교 동아리 ‘네비게이토’ 학생들이 남다른 대학사랑을 실천해 감동을 전했다. ▶대외협력팀을 찾아 발전기금을 전한 네비게이토 소속 학생들 이들은 지난 19일 우리 대학 발전기금 업무를 담당하는 대외협력팀을 찾아 2016 단국축제 행사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금 50만 원을 기부했다. 죽전캠퍼스 축제 기간 동안 소세지와 스테이크, 파인애플 등을 판매하는 먹거리 장터를 운영해 올린 수익금을 기부한 것이다. 네비게이토 학생들은 자신들의 먹거리 장터를 이용해준 학생들 덕분에 수익이 생겼으니 다시 학생들을 위해 돌려주고 싶어 기부를 했다고 전했다. 특히 네비게이토는 2014년 50만 원, 2015년 60만 원 등 3년 째 축제 기부금을 대학에 전달하며 귀감이 되고 있다.

문승진

|

발전기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