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1388 |
  •  페이지 60/139
‘장관상 2관왕’ 웨어러블싱킹센터

2019.05.01

3,095

인기글

최용근 센터장‧양동석 연구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수상 웨어러블싱킹센터가 장관상 수상자를 두 명 배출하며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최용근 센터장(대학원 컴퓨터공학과)은 지난달 24일 코엑스에서 열린 「2019 ICT 기술사업화 페스티벌」에서 ‘우수성과’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최센터장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를 연구하는 웨어러블싱킹센터를 2015년 출범시키고 관련 분야 원천기술 확보 및 석·박사급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왔다. 창업지원단 입주기업이자 지난해 11월 코스닥에 상장한 스마트 재활의료기업 ㈜네오펙트에 원천기술 개발과 기술이전 등을 지원하며 산학협력에도 기여해왔다. 최센터장은 “센터에서 동고동락한 교수님들과 학생들의 도움으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연구에 더욱 매진해 기술 사업화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 최용근 센터장(우)과 양동석 연구원(좌)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수상 후 기념촬영을 했다. 같은 날 열린 「2019 ICT 미래인재포럼」에서 양동석 연구원(컴퓨터학과 박사과정) 역시 ‘창의인재 평가’ 부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양연구원은 웨어러블싱킹센터에서 ‘영상 기반 신체골격 추출’ 및 ‘딥러닝 경량화’를 연구 중이다. SCI 학술지 논문 게재와 더불어 △특허 7건(등록 5건, 출원 2건) 등 성과를 보이며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양연구원은 “센터 연구원으로 재직하며 다양한 프로젝트 경험들을 쌓았고 이를 발판삼아 세상을 놀라게 할 창업 아이템도 만들고 싶다”고 했다.

문승진

|

피플

고품격 인문학강좌 12차례 열려

2019.05.01

3,275

인기글

일본연구소 근대문화, 여행, 대중가요, 영화 등 다뤄 시민·학생 무료 개방 재학생과 시민들이 고품격 인문학 강좌를 무료로 접할 기회가 마련됐다. 허재영 일본연구소 소장은 인문학 대중화를 위해 5~6월 두 달간 12차례에 걸쳐 단국대 인문관 322호에서 ‘온기(溫氣) 인문학’ 강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의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인문학 강좌는 지역주민과 학생들에게 인문교양의 폭을 확대함과 동시에 우리 삶의 저변에 크고 작은 영향을 주는 다양한 주제를 묶어 강좌를 구성한 게 특징이다. ▲ 온기 인문학 강의 주제 및 일정 강좌는 ‘근대 지식과 유학생, 근세의 여행 담론, 대중가요로 보는 근대사회사, 영화로 보는 근대문화, 용인을 빛낸 인물’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다. 강좌는 5월 10일을 첫 회로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 2차례씩 개최되며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인문관 322호에서 열린다. 수강료는 무료이며 수강 희망자는 단국대 향기인문학센터(031-8005-2678)에 문의하거나 당일 강연장을 찾으면 강의를 들을 수 있다. 허재영 교수는 “용인을 기반으로 한 지역문화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시민과 학생들이 인문학에 대한 관심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강좌를 준비했다”고 했다. 한편, 일본연구소는 지난달 30일(화) ‘동아시아의 서사전통과 근대소설’ 특강을 열었다. 임형택 성균관대 명예교수가 강사로 나서 동아시아 서사학이 학문적으로 성립할 수 있는 개념인지 토의하고 한국의 󰡔만세전(萬歲前)󰡕과 중국의 󰡔아Q정전(阿Q正傳)󰡕을 비교·분석했다. 이날 행사에 설동조 동문(경영학과 82, 인바스켓코리아 대표)은 한국, 일본의 문학 전문도서 2,000여권을 기증했다. ▲ 허재영 일본연구소 소장(앞줄 가운데), 도서를 기증한 설동조 동문(앞줄 왼쪽 세 번재) 및 일본연구소 연구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문승진

|

학술

장애! 우린 얼마나 알고 있을까? ‘장애공감’ 행사 열려

2019.04.15

3,733

인기글

‘장애’에 대한 재학생과 교직원의 전반적인 인식을 개선하고 공감대 형성을 위해 장애학생지원센터(센터장 김형수) 주관 아래 ‘단국人 장애공감 2019’ 행사를 열었다. ▲ 김형수 학생처장(장애학생지원센터장)이 인사말을 통해 장애인식 개선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7일(수) 13시부터 15시 40분까지 죽전 혜당관 학생극장에서 열린 이 행사는 ‘문턱은 낮게, 시선은 같게, 사람은 높게’라는 슬로건에 맞춰 편견을 없애고 올바른 인식으로 장애를 바라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교직원 및 재학생 100여 명이 참석했다. ▲ 행사 참가자들이 안대를 착용하고 지팡이를 이용해 길을 걷는 '시각장애 이동체험'을 하고 있다. 행사는 ‘시각장애 이동체험, 특강 「익숙한 것과의 결별」, 배리어 프리 영화제’로 구성됐다. 배리어 프리(barrier free) 영화제는 시각 장애를 지닌 남녀가 서로의 빛이 되는 과정을 담은 영화 「두 개의 빛」을 상영했다. ▲ 「익숙한 것과의 결별」이란 주제로 강의 중인 신현기 교수 이외에도 신현기 교수(특수교육과)가 강사로 나와 「익숙한 것과의 결별」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신 교수는 다운 증후군 아들을 키우는 작가 ‘Emily Perl Kingsley’의 글을 인용하며 “장애 아이를 키우는 것은 로마 여행을 계획하고 비행기를 탔다가 느닷없이 네덜란드에 착륙한 것과 같은 당혹감을 준다”며 “예고 없이 찾아온 일상의 변화에 당황스럽지만, 네델란드도 나름 매력이 있듯 장애 아이를 키우는 것 역시 특별하고 사랑스러운 것들로 넘쳐난다”고 밝혔다.

문승진

|

행사

봉사로 단국 사랑 전할게요, 청년봉사단 발대식

2019.04.15

3,259

인기글

천안캠퍼스 청년봉사단이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지난 10일 오후 2시 천안캠퍼스 학생회관에서 ‘2019학년도 단국대학교 청년봉사단 발대식“이 진행됐다. 발대식에는 남보우 천안부총장, 김기홍 사회봉사단장(학생처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봉사단 50여 명이 참석했다. 우리 대학의 교시 '진리ㆍ봉사' 구현을 통해 나눔의 행복을 배우고 도덕적 지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사회봉사단이 모집한 청년봉사단은 매년 새로운 봉사단원으로 구성해 다양한 봉사를 펼치고 있다. 천안 수해농가 복구, 포항 한동대 지진 피해 복구, 김장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힘써 왔다. ▲청년봉사단 발대식 기념사진 올해에는 174명의 학생들이 청년봉사단에 지원해 봉사에 대한 단국인의 열의를 선보였다. 봉사단은 단국대학교를 대표해 봉사활동에 임하는 만큼 안전하고 건강하게, 헌신적으로 임하겠다고 선서한 후 남보우 부총장에게 출정선서문을 전달했다. 남보우 부총장은 "단국인으로서 진리 탐구를 통해 지성을 배양하고, 봉사를 통해 인격을 도야하는 우리 학생들이 자랑스럽다. 봉사를 통해 소중한 경험을 쌓고 성장해나가길 기대한다"고 봉사단을 격려했다. 한편, 발대식 2부 순서로 우리 대학에 재학 중인 박설희 양(국제스포츠학과 1년)의 리듬체조 공연과 오순이 교수(동양화전공)의 특강이 진행됐다. 오 교수는 사고로 얻게 된 장애를 딛고 구족화가가 되어 강단에 서기까지의 과정을 이야기하며, 우리 학생들이 이웃을 돕고 함께 어우러지는 삶을 살아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의과대학, White Coat Ceremony 진행

2019.04.10

3,769

인기글

지난 5일 오후 5시 의대 강당에서 ‘White Coat Ceremony’가 진행됐다. ‘White Coat Ceremony’는 의과대학 본과 3학년 학생들이 본격적으로 임상 실습에 나가기 전 의료윤리를 되새기고 사명감을 다지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행사에는 실습을 앞둔 재학생 40명과 김재일 의과대학장, 조종태 단국대병원장, 학부모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 ‘White Coat Ceremony’ 기념촬영 이날 행사에서는 학부모가 자녀들에게 의사 가운을 직접 입혀주고 청진기를 수여하는 착복식과 히포크라테스 선서가 진행됐다.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의사로서의 윤리를 지키고, 환자의 생명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을 서약하는 선서로, 정주현 양을 대표로 재학생이 함께 선서를 한 후 선서문을 김재일 의과대학장에게 전달했다. 착복식을 마친 학생들은 단국대병원을 비롯한 실습현장에서 1년간 1,432시간의 실습을 진행하게 된다. 김재일 학장은 “실습을 통해 환자를 치료하는 의술을 익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특히 생명을 다룬다는 데 대한 사명을 갖고 환자를 따뜻하게 대하는 데 힘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종태 단국대병원장도 새로운 발걸음을 딛는 학생들을 격려하며 “진료와 교육의 중심인 단국대병원에서 그동안 배운 책 속의 이론과 지식을 바탕으로 환자 맞춤형 의술을 습득해나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알 하사니(Mohammed Alhasani) 군이 착복식을 마친 후 가족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편, 이번 행사에 참석한 학생 중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유학생이 있어 시선을 끌었다. 바로 알 하사니(Mohammed Alhasani) 군과 카릿 알어테비(Alotaibi Khalid) 군. 우리 대학이 사우디아라비아 고등교육부와 의과대학 장학생 유치를 위해 협의한 장학프로그램에 따라 입학한 두 학생은 한국어과정을 마치고 의과대학에 입학해 학업을 이어오고 있다. 알 하사니 군은 “한국의 의학이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고, 한국 문화에도 관심이 많아 단국대 의대에 진학하게 됐다. 처음에는 언어와 낯선 음식 문화에 어려움도 겪었지만 이제 한국 음식을 좋아하게 되고 한국어 실력도 많이 늘었다. 열심히 공부해서 의사 국시에 합격하는 게 목표고, 한국에서 전공의 과정까지 최선을 다해 수학한 후 고국의 의학 발전을 위해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현주

|

이슈

가족 3명 부동산‧건설대학원 나란히 입학

2019.04.09

3,725

인기글

'2인 3각, 배움의 길 함께 걸어요'…부동산‧건설대학원 부동산경영학과 동시 입학 부부와 남동생 등 가족 세 명이 우리 대학 부동산‧건설대학원에 함께 입학해 화제. 주인공은 부동산‧건설대학원 19학번 김왕수(48세, 용인 삼성이앤씨 대표), 김미라(45세, 김씨 부인), 김인수 씨(45세, 김씨 남동생). ▲ 김왕수 씨(오른쪽)와 부인 김미라 씨(가운데), 남동생 김인수 씨(왼쪽) 사진 고교 졸업 후 경기도 용인에서 30년 가까이 토목설계 일을 해온 김 씨(김왕수) 가족은 향학열을 불태워 2015년 한경대 생태주거디자인과에 함께 입학한 후 올해 2월말 동시에 졸업했고 학업을 잇기 위해 단국대 부동산‧건설대학원 부동산경영학과에 나란히 입학했다. 김 씨는 2014년 용인 상하동 전원주택단지 분양을 통해 사업을 키워왔다며 “사업 규모가 커질수록 현장에서 필요한 건축분야 지식이 더욱 요구되어 부인과 남동생까지 대학원 진학을 결정하게 되었다”라고 입학 배경을 설명했다. 김 씨에 따르면 2014년 분양한 전원주택단지는 토지/건축면적, 인테리어 디자인 등을 입주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 분양시장에서 큰 호응이 있었다고 했다. 네 딸을 두고 있어 다복한 딸부자 김 씨는 수업뿐만 아니라 대학원 원우회 행사도 빠짐없이 챙긴다며 “딸들이 대학,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를 각각 다니고 있어 공부하는 아버지로써 늘 자부심을 느끼고 있고 부인과 남동생이 대학원을 같이 다녀 큰 버팀목이 되고 있다”고 했다. 지난 3월 용인시토목설계협회 2대 회장에 오른 김씨는 “사업을 하면서 공부를 병행하는 것이 쉽진 않지만 늦깎이 대학원생으로서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맞았고 현재까지 배움의 끈을 놓지 않고 공부할 수 있었던 것은 숨은 조력자인 아내와 남동생의 격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고마움을 나타냈다. 입학과 동시에 원우회 기수 회장을 떠맡은 김 씨는 현재 용인서부경찰서 경찰발전위원회 위원, 구성로터리클럽 회원, 용인시 상하동 체육회장 등을 맡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봉사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김 씨는 “이왕 시작한 공부, 늦더라도 박사과정까지 마치고 싶다”며 포부를 밝혔다. 단국대 부동산‧건설대학원은 김 씨 가족에게 장학규정을 적용, 등록금의 15%를 감면해주었다.

가지혜

|

이슈

범은장학재단, 장학금 4,650만원 전달

2019.04.08

4,027

인기글

범은장학재단(이사장 장충식)이 지난 4일 2019학년도 1학기 범은장학증서 수여식을 갖고 장학금 4,650만원을 전달했다. 장학금은 창학정신을 구현한 모범학생을 단과대학별로 추천받아 최종적으로 죽전 16명, 천안 15명 모두 31명을 선발해 150만원씩 전달되었다. ▲ 죽전캠퍼스 범은장학금 수여식 기념사진 ▲ 천안캠퍼스 범은장학금 수여식 기념사진 장학생으로 선발된 지소영 양(과학교육과 2년)은 “설립자의 정신이 깃든 뜻깊은 장학금을 받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 교단에 서면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공부하는 후배 학생들을 돕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날 수여식에서는 천안캠퍼스 ‘강제보선생 장학금’도 수여돼 윤혜준 양(생활체육학과 2학년, 전액장학금), 이다연 양(치의학과 1학년, 150만원)이 각각 장학금을 받았다. 범은장학재단(梵恩獎學財團)은 우리 대학 장충식 이사장이 설립자 범정 장형 선생과 혜당 조희재 여사의 창학정신을 기리고자 1990년에 설립한 육영재단이다. 동 재단은 장학사업 외에 우수교수 연구장려금 지급, 해외유학비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동 재단은 2018년도 한국가이드스타가 국내 8,993개 공익법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운영평가에서 최고등급을 인정받으며 재무건전성과 내실을 인정받기도 했다.

가지혜

|

이슈

허재영 교수, 발전기금 1,300만원 기탁

2019.04.02

3,702

인기글

허재영 교수(교육대학원 교육학과)가 4월 1일 대외협력팀을 방문, 재학생 장학생에 써달라며 발전기금 1,300만원을 약정했다. 허재영 교수는 최근 전개되고 있는 소액기부 캠페인 「대단한 기부」 모금 소식을 접하고 대학발전을 위해 기부행렬에 동참하게 되었다고 기부의사를 밝혔다. ▲ 허재영 교수 부설 일본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는 허재영 교수는 현재 한국연구재단이 발주한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주제 :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한·중·일 지식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 연구책임자도 맡고 있다. 7년간 연구가 진행될 이번 사업은 국고지원비를 포함 100억원이 넘게 투입되는 대형 연구과제이다. 허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15세기부터 근세에 이르기까지 한국과 일본, 중국의 지식 전통과 교류 상황을 체계화하고 이로부터 지식의 영향력과 가치를 규명할 계획이다. 일본연구소는 사업과 관련하여 연구논문 발행과 아울러 연구회, 학술대회, 강연, 학문후속세대 특강, 해외대학 도서관 탐방, 지역인문학센터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문승진

|

발전기금

MT 문화 바꿔봐요! 보건행정학과 역사탐방 MT

2019.04.02

2,979

인기글

지난 달 29일 보건행정학과 학생 60여 명이 독립기념관을 찾았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선열들의 독립운동 역사를 배우며 의미있는 학과 MT를 진행하기 위해서였다. 보건행정학과 학생들은 독립기념관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상설전시관을 돌아본 후 우리 대학 설립자 범정 장형 선생의 어록비를 탐방하기도 했다. 특히 장형 선생의 어록비가 독립기념관 내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학생들은 장형 선생의 독립운동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으며 애교심을 고취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전했다. ▲보건행정학과 학생들이 독립기념관 내 장형 선생 어록비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역사탐방 MT를 기획한 보건행정학과 학회장 이수빈 양(17학번)은 “의미있는 MT를 진행하고자 역사탐방을 기획했다”며 “일제 치하 선교사나 기업과 독지가가 설립한 대학은 많지만, 우리 대학은 독립운동가가 설립하고 그 뿌리와 사상이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왔다는 데 대한 자부심과 애교심을 갖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재현 교수는 “건전하고 의미있는 MT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 제자들이 대견스럽고 역사탐방을 계기로 애교심 고취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꾸준히 지속되기를 기대해본다”고 전했다. 한편, 외국어대학, 자연과학대학도 그동안 외부에서 진행하던 연합MT를 교내에서 진행하며 신입생을 축하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입생이 학교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선배의 축하공연을 진행하며 단과대학만의 개성있는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 건전한 오리엔테이션 문화를 선도해나간다는 호응을 얻었다.

이현주

|

이슈

민다정 동문, 평창올림픽기념 패션공모전 대상 수상

2019.03.29

3,548

인기글

30년 후 남북한이 한반도에서 국제대회를 공동개최했을 때 지구촌 사람들에게 가장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할 수 있는 복장은? 민다정 동문이 스포츠의 역동성과 우리민족의 정체성을 한껏 담은 작품으로 패션공모전 대상에 올랐다. 심사위원들은 민 동문 작품이 “전통 문양과 색감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타 지원자들보다 한국적 요소를 많이 포함했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 대상을 수상한 민다정 동문이 모델과 기념촬영 했다. 패션산업디자인과 14학번인 민 동문은 지난 2월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1주년을 기념해 개최된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기념 패션디자인 공모전’에서 경쾌한 색감과 활동 기능성을 중점을 둔 작품을 선보여 결선진출자 35명을 뒤로하고 영예의 1등에 올랐다. 당시 공모전이 열렸던 서울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는 유명 패션디자이너와 기업 관계자가 참여해 열띤 반응을 보였다. 민 동문의 작품은 가상의 국제대회에서 사용될 태극기 운반요원의 착용 의상이다. 공모전 대상 수상 후 곧바로 졸업한 민 동문은 국내 유명 패션디자인너 이상봉이 운영하는 ㈜이상봉에 입사해 디자이너 수업을 받고 있다. 이번 행사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아이디어랩가 후원했다.

가지혜

|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