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기계공학과 각종 대회 두각 나타내
분류 이슈
작성자 박인호
날짜 2013.12.24
조회수 8,440
썸네일 /images/Bbs/0/1387844847077.jpg

제2회 대학생 공작기계 창의설계 경진대회, 우수상․장려상 수상

한국공작기계산업협회 주최로 5일 서울 CONRAD호텔에서 열린 ‘제2회 대학생 공작기계 창의설계 경진대회’에서 우리 대학 정성환(기계공학과4) 외 5명으로 구성된 ‘기계공작단’팀이 우수상을, 황수진(기계공학과4) 외 4명으로 구성된 ‘The Resurrection’팀이 장려상을 받았다.


▶ 제2회 대학생 공작기계 창의설계 경진대회에서 입상한 대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왼쪽에서 네번째 우수상을 수상한 정성환군, 가장 오른쪽 장려상을 수상한 조영기 군)

The Resurrection팀이 설계한 작품 ‘Regenerative Breaking System in Machine Tools’은 열,소음 등의 형태로 분산되는 에너지를 포집해 재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공작머신의 전기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작품을 평가된다.


▶ 장려상을 수상한 Regenerative Breaking System in Machine Tools

또 기계공작단팀이 설계한 ‘자동 체결이 가능한 척-드릴 날 시스템’은 기존의 드릴링 머신의 드릴 날을 고정해주는 척 이라는 부품을 개선해 자동으로 끼워지는 척-드릴 날 시스템을 개발했다.


▶ 우수상을 수상한 '자동 체결이 가능한 척-드릴 날 시스템'(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드릴-척 내부구조, 드릴-척 외형, 드릴 날 회전판, 전체 모델링

정성환 군은 “현미경의 회전판을 전동드릴에 이용해 드릴 날을 쉽게 교체할 수 있는 이 작품은 기계를 다루는데 미숙하거나 여성 작업자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부품을 교체하는 시간을 단축해 작업의 효율성을 올릴 수 있으며 더불어 안전사고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계 작품의 장점을 설명했다. 이 작품은 현재 특허를 출원 심사중이다.

제3회 전국 학생 설계 경진대회, 금상 수상

더불어 지난 11월 9일 ‘제3회 전국 학생 설계 경진대회’에서 공태영(기계공학과4) 군 외 5명의 재학생으로 구성된 ‘Yellow P.U.M.P’팀이 금상을 수상했다.

이들이 설계한 ‘에너지 절감을 위한 감압식 의류 건조기’는 가정에서 이용하는 의류 건조기의 전기에너지 소비를 낮춰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설계했으며 더불어 가동 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편의성을 높였다.


▶ 금상을 수상한 에너지 절감을 위한 감압식 의류 건조기 시험설계작품

공태영 군은 “특히 이 작품은 의류 건조기 내부에 단열된 밀폐용기를 사용, 내부온도를 60℃로 유지했으며 이로 인해 열에 의한 옷감의 손상을 줄였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