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정선주 교수, ‘2014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학술진흥상 수상
분류 피플
작성자 문승진
날짜 2014.06.27
조회수 6,915
썸네일 /images/Bbs/0/1403833119232.jpg

우리 대학 정선주 교수(분자생물학과)가 25일 ‘2014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 학술진흥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는 정선주 교수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은 암세포의 형성·악성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베타카테닌(β-catenin)과 리보핵산(RNA·유전정보의 전달에 관여하는 핵산의 일종)의 관련성을 세계 최초로 밝힌 정 교수의 연구 성과를 높이 평가해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는 RNA 분야의 기초연구를 질환연구에 접목시켜 ‘RNA와 질환’이라는 새로운 연구 분야를 개척했고 국내 최초로 RNA 앱타머(RNA aptamer) 발굴 기술을 자체로 습득해 다수의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2012년 국제 선도 연구자 집단인 ‘F1000(Faculty of 1000)’ 화학생물학 분야에 국내 연구자로는 유일하게 선정돼 한국 과학계의 위상을 드높였다.


▶ 리차드 생베르 로레알 코리아 사장(왼쪽)과 정선주 교수

정 교수는 “20년간 단국대 교수로서 쌓은 연구 업적으로 상을 받게 돼 기쁘다”고 말하며 앞으로 국내외 연구자들의 뛰어난 연구력을 집약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RNA 센터’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한편,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생명과학상’은 과학연구 분야에서 여성의 참여를 활성화하고 여성 과학자의 역할과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제정된 과학계의 권위 있는 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