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이권희 연구교수 저서 『국가와 교육』 2018년 우수학술도서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18.06.21
조회수 3,713
썸네일 /thumbnail.40811.jpg

우리 대학 일본연구소 이권희 연구교수의 저서 국가와 교육 메이지 국민교육사(케포이북스, 2018)가 최근 대한민국학술원으로부터 2018년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됐다


이권희 연구교수 저서국가와 교육


일본 근대화의 상징 메이지 시대
. 일본 메이지기 근대 교육은 1911년 조선교육령으로 시작되는 한국의 근·현대 교육 시스템에 큰 영향을 줬지만, 의외로 대중적 연구서를 찾기 힘들다. 이 교수의 책은 메이지기 일본의 근대 교육체계의 성립 과정과 일본의 천황중심 국가주의 교육이 어떤 방법으로 민족성을 형성해 왔는지를 살펴보는데 흥미롭다.

이 교수는 메이지기 일본의
국가주의교육에 집중했다. 39장으로 구성된 책은 메이지기 음악·도덕·여성·애국심·국가주의 교육 등을 소개하고 있다. 이 교수는 일본의 우경화 본질을 명확히 들여다보기 위해 근대 일본의 국가주의 교육이 어떠한 방법으로 국민 내지 민족을 형성해 왔는지를 분석했다메이지기 국민교육에 대한 연구는 21세기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출발점이라고 전했다.

이 교수는 저서 일본문화 속 에도·도쿄 표상 연구(제이엔씨, 2009), 古事記 왕권의 내러티브와 가요(제이엔씨, 2010) 등을 통해 근대 일본의 국민국가 형성과 교육을 연구하는 학자이다.

한편, 대한민국학술원은 기초학문분야의 연구 및 저술활동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매년 우수학술도서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