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자체평가란?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가 해당 기관의 교육ㆍ연구, 조직ㆍ운영, 시설ㆍ설비 등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점검․분석․평정하는 것을 말한다.
대학 자체평가는 2007년 고등교육법의 개정에 이어 2008년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으며, 2009년 첫 번째 평가를 한 후 올해 다섯 번째 자체평가를 하였다.
 

2015년 대학 자체평가

대학기관평가 인증을 위해 추진하였던 자체평가 기준의 틀을 기반으로 대학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들을 점검ㆍ평가하고, 그 결과 드러난 문제점들에 대한 효과적인 환류 과정을 거쳐 이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 및 주요 외부 평가에 대한 대학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목적 및 추진방향

  • 대학 발전전략 및 특성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안 추진을 통한 대학 발전 방향 모색
  • 주요 대외평가에서 요구하는 주요 관리지표의 우리 대학 상황과 경쟁대학의 현황을 분석하여 대외경쟁력 진단
  • 목표관리 : ‘단국비전 2017+' 중요지표, 대학구조개혁평가ㆍ중앙일보평가 지표별 25위권 대학의 대학정보공시 수치를 목표치로 설정
    (단, 목표치와 차이가 상당히 큰 지표에 대해서는 별도 설정 가능)
  • 질 보증을 위한 최소 기본요건의 확보 여부 파악 : 대학정보공시 전체대학 평균값, 기관평가인증제 지표의 최소 기본요건 기준값을 참고로 활용
목적 및 추진방향
 

평가 시스템 및 모형

  • 목적 및 방향 : 주요 공시지표의 성과 진단을 통한 주요 외부 평가에 대한 경쟁력 강화 지향 평가
  • 정보공시 반영 정도 : 대학정보공시 14개 항목 포함, 자체 개발 지표를 포함한 평가
  • 대학기관평가인증 반영정도 : 2017년(예정) 2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을 대비한 최대한 반영
  • 추진 기간 : 단기간 성과 증대를 고려한 단기 평가
평가 시스템 및 모형
 

연도별 자체평가 보고서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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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도별 자체평가 보고서
제목 내용 파일
2015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 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6영역/14항목/44지표) 다운로드
2013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 재정 및 경영
(5영역/12항목/23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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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경영과 발전전략, 교육 및 사회봉사, 연구역량, 학생지원체계,
국제화 (5영역/21항목/74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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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경영과 발전전략, 교육 및 사회봉사, 연구역량, 학생지원체계,
국제화 (5영역/20항목/60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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