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자체평가란?>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가 해당 기관의 교육ㆍ연구, 조직ㆍ운영, 시설ㆍ설비 등 학교 운영 전반에 대하여 점검․분석․평정하는 것을 말한다.
대학 자체평가는 2007년 고등교육법의 개정에 이어 2008년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면서 시작되었으며, 2009년 첫 번째 평가를 한 후 올해 다섯 번째 자체평가를 하였다.
 

<2017년 대학 자체평가>

대학기관평가인증을 위해 추진하였던 자체평가 기준의 틀을 기반으로 대학 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들을 점검ㆍ평가하고, 그 결과 드러난 문제점들에 대한 효과적인 환류 과정을 거쳐 이를 개선하여 교육의 질 및 주요 외부 평가에 대한 대학 경쟁력을 높이고자 한다.

 

<목적 및 추진방향>

  • 대학 발전전략 및 특성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 진단 및 개선방안 추진을 통한 대학 발전 방향 모색
  • 주요 대외평가에서 요구하는 주요 관리지표의 우리 대학 상황과 경쟁대학의 현황을 분석하여 대외경쟁력 진단
  • 대학의 교육적 성과로서 학생의 학습 성과, 타 대학에 모범이 될 수 있는 사례 발굴에 초점
 

<평가영역 및 평가부문>

평가영역 및 평가부문 안내
평가영역 평가부문 평가준거
1. 대학이념 및 경영 1.1 대학경영 1.1.1 교육목표 및 인재상
1.1.2 발전계획 및 특성화
1.1.3 대학 자체평가
1.2 대학재정 1.2.1 대학재정 확보
1.2.2 예산 편성 및 집행
1.2.3 감사
2. 교육 2.1 교육과정 2.1.1 교양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1.2 전공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2.1.3 교육과정 개선 체제
2.2 교수·학습 2.2.1 수업
2.2.2 성적관리
2.2.3 교수·학습 지원과 개선
3. 교직원 3.1 교수 3.1.1 교원 인사제도
3.1.2 교원의 처우 및 복지 교원
시간강사
3.1.3 교원의 교육 및 연구 활동 지원
3.2 직원 3.2.1 직원 인사제도 및 확보
3.2.2 직원의 처우 및 복지
3.2.3 직원 전문성 개발
4.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4.1 교육시설 4.1.1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
4.1.2 학생 복지시설 기숙사
학생 복지시설
4.1.3 도서관
4.2 학생지원 4.2.1 학생상담 및 취업지원
4.2.2 학생활동 지원 및 안전관리
4.2.3 소수집단학생 지원
5.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5.1 대학성과 5.1.1 연구성과
5.1.2 교육성과 분석
5.1.3 교육만족도
5.2 사회적 책무 5.2.1 사회봉사 정책
5.2.2 사회봉사 실적
5.2.3 지역사회 기여 및 산학협력
 

<연도별 자체평가 보고서 보기>

※ 자체평가보고서 보기는 Adobe Acrobat Reader 를 설치해야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연도별 자체평가 보고서
제목 내용 파일
2017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보고서 대학이념 및 경영, 교육, 교직원, 교육시설 및 학생지원, 대학성과 및 사회적 책무 (5평가영역/10평가부문/30준거지표) 다운로드
2016년 단국대학교 대학원 자체평가 보고서 공통 : 조직∙제도영역 4개 지표
일반대학원 : 학술연구 영역 2개 지표, 산학협력/
                   직무역량 영역 4개 지표, 교육역량
                   영역 4개 지표, 행정역량 2개 지표
전문/특수대학원 : 신입생 충원율 등 총 5개 지표
다운로드
2015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 재정 및 경영, 사회봉사 (6영역/14항목/44지표) 다운로드
2013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대학구성원, 교육시설, 대학 재정 및 경영
(5영역/12항목/23지표)
다운로드
2011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경영과 발전전략, 교육 및 사회봉사, 연구역량, 학생지원체계,
국제화 (5영역/21항목/74지표)
다운로드
2009년 단국대학교 자체평가 보고서 대학경영과 발전전략, 교육 및 사회봉사, 연구역량, 학생지원체계,
국제화 (5영역/20항목/60지표)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