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스포츠 통한 인류 평화 전파'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에 명예정치학박사학위 수여
분류 행사
작성자 홍보팀 김민배
날짜 2018.03.09 (최종수정 : 2018.03.19)
조회수 10,095
썸네일 /thumbnail.36366.jpg


우리 대학이 39() 오전 10시 죽전캠퍼스 난파음악관 콘서트홀에서 토마스 바흐(Thomas Bach) 국제올림픽위원회(IOC)위원장에게 명예정치학박사학위를 수여했다.


▲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 명예박사 수여식 전경

명예박사 수여식은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 장충식 이사장, 장호성 총장, 반기문 전UN사무총장,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조재기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등 교내외 인사 6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장호성 총장이 토마스 바흐 위원장에게 학위기를 증정하고 있다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올해 개최한 평창올림픽에서 남북한의 공동입장과 북한선수단의 올림픽 참가를 적극 지원하여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평창올림픽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국제올림픽위원회에서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IOC가 어떻게 기능해야하는지, 위원장으로서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분명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리 대학은 세계 스포츠 발전과 인류평화에 헌신하고 있는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삶과 업적이 단국대학교의 교시인 '진리·봉사'에 부합된다는 점에서 토마스 바흐 위원장에게 명예정치학박사학위를 수여하기로 하였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반기문 전UN사무총장,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베르트 뵈르너 주한독일대사관 공관차석,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영상 속)의 축사.

학위기 증정에 이어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베르트 뵈르너 주한독일대사관 공관차석의 축사가 이어졌다.

유성엽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장은 "바흐 위원장은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북한 선수단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한반도의 긴장완화와 평화와 화합이라는 올림픽 정신을 전 인류에 널리 알렸다"며 "오늘 수여되는 명예정치학박사 학위가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삶과 업적에 대한 의미 있는 증표이자, 앞으로 더 큰 열매를 맺기 위한 하나의 주춧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영상메세지를 통해 "올림픽이 추구하는 최고의 가치인 '평화'가 실현된 올림픽이 될 수 있었던 것은 토마스 바흐 위원장의 지원 때문이었다고 믿고 있다. 최고의 가치가 실현된 성공적인 올림픽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며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님의 명예박사학위 수위를 축하드린다. 그리고 단국대에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 토마스 바흐 IOC위원장이 학위수락 답사를 하고 있다.

토마스 바흐 위원장은 답사를 통해 제가 우리대학이라고 부를 수 있는 단국대학교는 지난 70년 동안 스포츠가 한국교육의 핵심영역으로 자리 잡는 데 큰 공헌을 했다올림픽과 깊은 인연을 이어온 대학에서 수여해 주시는 명예박사학위는 더할 나위 없는 영광이다. 앞으로도 함께 스포츠의 가치를 세계에 지속적으로 전파 하겠다고 했다.

우리 대학은 스포츠를 통한 인류애의 실천과 평화증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럭비, 조정, 스키, 빙상 등의 비인기 운동 종목을 지속적으로 육성해 숱한 스포츠 스타를 배출하였고, 특히 지난 베이징아시안게임(1990) 남북 단일팀 구성을 위해 당시 KOC부위원장을 맡은 장충식 이사장은 9차례에 걸친 남북체육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국제스포츠계에 신선한 감동을 준 바 있다.

한편 독일 출신의 바흐 위원장은 1976년 제21회 몬트리올올림픽 펜싱 남자 플뢰레단체전 금메달 1976, 1977년 세계펜싱선수권대회 남자 플뢰레단체전 우승 1981년 제11차 바덴바덴 회의에서 선수 대변인 1991IOC위원 선임 2000~2013IOC 법사위원장, 스포츠와 법(Sport and Law) 위원장, IOC징계위원회(Disciplinary Commission) 위원장, IOC부위원장 2006FIFA 월드컵 조직위원회 감독위원 2006~2011년 독일 올림픽 스포츠연맹(DOSB) 창립회장 2011년 독일 FIFA 여자월드컵 조직위원회 위원장 201310~현재 IOC위원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