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지진에도 끄떡없는 내진 리모델링 이끌어"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분류 학술
작성자 홍보팀 가지혜
날짜 2018.06.11
조회수 4,728
썸네일 /thumbnail.40516.jpg

리모델링연구소가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내진 리모델링 사업을 선도하는 전문연구기관으로 발돋움한다.

우리 대학 리모델링연구소
(소장 이상현)는 교육부가 지원하고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연구소는 총 9년 동안 최대 625천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된다. 연구소는 경주·포항 지진에서 문제가 되었던 필로티건축물과 지반액상화를 제시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연구소는 학교건축물, 필로티, 공동주택 등을 중심으로 지반·구조재·마감재 간 내진성능 데이터를 구축 할 예정이다.

▲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된 리모델링연구소 소속 교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 집은 과연 지진으로 부터 안전할까. 경주·포항 대규모 지진 이후 내진 설계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클릭 한번이면 내진성능 자가 점검 시스템을 통해 우리 집 내진 설계를 진단해 볼 수 있다. 심지어 최근 아파트 분양현장에는 강진 6.5 규모의 지진에도 버틸 수 있다며 내진 설계를 광고하기도 한다. 내진 설계란 말 그대로 건축물이 지진을 견디고, 기능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을 말한다.

이상현 소장은 동일한 건축물이라 해도 어느 지반에 세웠는지, 어떤 종류의 마감재를 선택했는지에 따라 지진 피해가 다르다.”앞으로 연구소는 기존 건축물의 지반·구조재·마감재 3D 데이터를 구축해 내진성능 자가진단 SW개발 및 내진성능 보강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라고 밝혔다.

내진 리모델링기술 전산 시뮬레이션 개발 모형                                                         지하공간통합  연계 한국형 액상화 지도 모형

연구소는 향후  
지반·구조재·마감재 내진성능 3D-DB구축  내진성능 자가진단 SW개발  내진평가에서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 영향 분석  마감재 요소의 내진성능 평가 및 보강시스템 개발  내진 리모델링기술 VR 기술개발  액상화를 포함한 지하공간통합지도 구축 등 내진 리모델링 기술 개발의 거점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구조재 중심에서 벗어나 지반과 마감재 간 내진성능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춰 기존 선행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또한 안전하고 경제적인 내진보강 기술 개발로 관련 산업 활성화 및 구축된 지반 정보화 시스템 호환을 통해 경제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참고로 건축물은 벽, 기둥, 바닥 등 뼈대를 이루는 구조재가 있고, 외벽 타일, 마감재, 유리, 칸막이 등 외관을 이루는 마감재로 이뤄져 있다.

이상현 소장은 앞으로 연구소는 ICT에 기반한 건축물 내진설계 및 보강분야 최고의 민간연구기관으로 도약할 계획이라며 내진 보강 우수 엔지니어 배출 및 내진분야 연구·교육 활성화 중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해, 지진 대비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환경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리모델링연구소는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지원받아 ‘ICT융복합초고층내진공학과를 운영하며 내진공학전문가를 육성하는 등 전문 인력 양성에 힘써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