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역사관 개관, 72년 대학역사 오롯이 담아
분류 행사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9.11.01 (최종수정 : 2019.11.08)
조회수 10,905
썸네일 /thumbnail.57415.jpg

2층 대학역사관으로 활용, 3개 전시실 통해 우리 대학 역사와 숨결 보여줘
평일 오전 10시 ~ 오후 4시까지 대학역사관 상시 개방
7인 이상 단체, 5일 전 방문예약하면 안내 설명 들을 수 있어(문의 : 교사자료실 031-8005-2089)



▲ 죽전캠퍼스 음악관과 미술관 사이에 자리한 단국역사관 전경.

우리 대학 72년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단국역사관」이 1일 개관했다. 지난해 2월 첫 삽을 뜬 후 최근 완공된 「단국역사관」은 지상 6층 규모(연면적 5,432㎡)로 △대학역사관 △컨벤션홀 △MOU실 △대학유물 수장고 △행정사무실 및 회의실 △카페 △주차장 등 복합시설을 갖췄다. 2017년 개교 70주년을 맞았던 우리 대학은 역사관 건립 필요성을 구성원들과 공유한 후 대대적인 모금캠페인을 벌였고 장충식 이사장과 장호성 전 총장, 김수복 총장 등 동문과 교직원 1,300여명이 건축기금 모금 릴레이에 참여한 바 있다.

건물 2층에 들어선 ‘대학역사관’은 해방 후 최초의 4년제 정규대학으로 개교(1947년)했던 당시부터 서울 한남동캠퍼스 시대 → 천안캠퍼스 개교 → 죽전캠퍼스 이전에 이르는 72 성상을 압축해 사료중심 전시공간으로 꾸며졌다. 3개 섹션의 전시공간은 시대별 문서와 사진, 유물 등이 전시되어 우리 대학의 숨결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 2층에 자리한 '대학역사관' 내부(대학 설립자실, 대학 캠퍼스 발전사, 3면 맵핑 홍보영상 등을 볼 수 있다.)


▲ 2층에 위치한 '대학역사관' 내부(학생 민주화운동, 구교운동, 스포츠 성과 등을 볼 수 있다.)


1전시실은 대학설립취지문, 설립자 교육철학, 대학 연표, 초기 대학생 교복 등 대학발전사 위주로 구성됐고 2전시실은 대학을 경영했던 역대 총장과 이사장 초상화, 서울(한남동)·죽전·천안캠퍼스 미니어쳐 모형, 3면 맵핑 영상이 상영된다. 3전시실은 ‘단국인의 함성’을 주제로 민주화운동, 구교운동을 소개하고 총학생회, 학내언론 등 학생들이 밟아온 역사와 스포츠·의료·봉사 등 세계 곳곳에 뿌리 내린 단국대의 도전과 진리·봉사활동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전통을 기반으로 최근의 연구성과와 산학협력, 구성원의 대학발전 염원을 담은 타임캡슐 등을 보관한다.


▲ (왼쪽부터)박경식 박물관장, 장충식 이사장, 윤석기 총동창회장, 김수복 총장이 단국역사관을 둘러보고 있다.


▲ 장충식 이사장(가운데)이 천안캠퍼스 부지 사진을 보며 참석자들에게 당시의 건립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단국역사관」은 대학의 역사 전시에만 그치지 않고 200여 명을 수용하는 컨벤션홀과 MOU실(3층)을 마련해 국제회의, 학회세미나, 각종 전시회, 교류협정체결 공간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대학유물 수장고(4층), 행정사무실과 회의실(5~6층) 등도 들어섰다.


▲ (왼쪽부터)김경섭 노조위원장, 김선욱 교수협의회장, 김수복 총장, 장충식 이사장, 박지원 동문, 윤석기 총동창회장 등 교내외 관계자들이 단국역사관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우리 대학은 1일 오전 11시 30분 교직원, 학생, 동문 1백여 명이 모여 민족사학의 자부심을 지키며 새로운 미래의 출발을 다지는 개관식을 열었다.



▲ 김수복 총장이 단국역사관 건립 치사를 하고(위) 공로패를 전달했다(아래)

김수복 총장은 “우리는 단국역사관에서 오늘의 단국대가 있기까지 각고의 노력과 헌신으로 대학을 발전시켜 온 모든 단국인들을 만나게 될 것”이라며 “그 만남을 통해 우리가 앞으로 열어가야 할 더욱 발전된 단국대 지표를 찾고 모든 구성원이 호흡을 함께 하는 공간이 생긴 만큼 다같이 앞을 바라보고 전진하길 바란다”고 했다.


▲ 윤응구 총무인사처장이 경과보고를 하고 있다.

윤응구 총무인사처장은 경과보고에서 “단국역사관은 고품격 사비석 및 산화스텐접합 마감재로 시공해 우리 대학의 자긍심을 고취시켰다”며 “지속적인 자료 수집과 기증을 통해 단국인 모두가 기억할 수 있는 역사관으로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편, 대학역사관 전시실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상시개방 된다. 7인 이상 단체가 5일 전 방문 예약을 하면 전시내용에 대해 안내 설명을 들을 수 있다.(문의 : 교사자료실 031-8005-20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