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축제 같은 입학식’ 신입생 눈높이 맞춰 확 달라졌다
분류 행사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8.02.21 (최종수정 : 2018.02.22)
조회수 10,518
썸네일 /thumbnail.35853.jpg

21일(수) 죽전‧천안캠퍼스 입학식 열어… 5,125명 단국인으로 힘찬 출발
형식적인 행사 없애고 축제의 장으로 탈바꿈
박원순 서울시장, 모교 찾아 신입생과 토크콘서트

2018학년도 첫 시작을 알리는 입학식이 21일(수) 죽전‧천안 양캠퍼스에서 열렸다. 5,125명(입학식 기준)이 도전과 창조 정신으로 우리 대학에서 새롭게 태어날 것을 다짐했다.


▲ 죽전캠퍼스 입학식에 참석한 학생들이 대학이 준비한 축하공연을 보며 즐거워하고 있다.


죽전캠퍼스는 과거 형식적이고 딱딱한 입학식을 벗어난 축제 형식의 입학식과 오리엔테이션을 열어 주목 받았다.

학생 대표가 나와 ‘선서’를 외치던 모습은 교수‧신입생‧재학생, 동문 직원 등 대학 구성원들의 대표가 함께 성공적 대학생활을 다짐하는 ‘단국인 서약’을 하는 장면으로 바뀌었다.


(왼부터)
윤석기 총동창회장, 전병재 총학생회장, 장호성 총장, 조유란 신입생 대표, 이은재 교수협의회장, 김경섭 노동조합위원장이 '단국인 서약'을 하고 있다.

교내외 인사와 ‘깜짝 만남’도 이뤄졌다. 장호성 총장과 박원순 서울시장(단국대 사학과 85졸)이 ‘청춘에게 말하다’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를 열어 신입생에게 먼저 다가갔다.

장 총장은 “사회는 융합형 인재를 원한다. 창의성, 협동성, 감수성 등 다양한 능력을 가진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단국대가 밑바탕을 그려줄 것이다. 대학 생활만 충실히 하면 사회가 원하는 인물로 태어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 장호성 총장(가운데)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토크콘서트를 열어 신입생에게 대학생으로서의 자세와 꿈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박 시장은 “워털루 전쟁에서 나폴레옹을 물리친 웰링턴 장군은 ‘오늘의 승리는 이튼 스쿨의 운동장에서 결정 됐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단국대 역시 여러분이 훗날 성공적인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재학생 여성댄스동아리 공연, 동문 뮤지컬 배우 윤형렬 씨의 공연, 재학생 가수 알리 공연, 출연진 전체 교가제창 모습


▲ 입학식이 열린 체육관 앞에서 재학생들이 신입생을 환영하고 있다.


입학식을 축하하는 다양한 공연도 화려하게 펼쳐졌다. 동문 가수 및 아나운서, 졸업생과 재학생들이 함께 준비한 댄스동아리 및 뮤지컬 공연팀 등이 총출동해 입학 열기를 북돋았다.


▲ 천안캠퍼스 입학식 교기입장(왼쪽) 및 김종규 입학처장의 학사보고 모습


▲ 체육관을 가득 메운 천안캠퍼스 입학식


▲ 김보선(왼쪽, 사회복지학과 18) 씨가  
장호성 총장에게 장학증서를 받고 있다.

오리엔테이션(이하 OT) 역시 대대적인 혁신에 나섰다. 음주문화 중심의 OT에서 ‘실속 정보형 OT’로 탈바꿈 한 것이다.

기존 2박 3일간 교외에서 진행하던 OT는 선·후배 간 유대감 형성이라는 장점이 있었지만 음주 강요 및 각종 안전사고 등 문제점이 지적 됐다. 교외 OT를 과감히 폐지하고 신입생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양캠퍼스 모두 입학식 종료 후 단과대학별로 교내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 ‘수강신청’, ‘장학금 및 학사제도’ 등 대학생활 전반을 안내해 신입생 초기 대학 적응을 돕는 1차 OT를 진행했다. 죽전캠퍼스는 28일(수) 2차 OT를 열어 ‘명사초청 특강’, ‘취·창업특강’, ‘지도교수 상담’이 이어져 입학 전부터 계획적인 대학 생활이 가능토록 돕는다.


▲ 천안캠퍼스 입학식 후 단과대학별로 진행된 대학생활안내 오리엔테이션 모습


부푼 꿈을 안고 입학하는 신입생들은 ‘즐거운 축제’로 시작해 대학 ‘꿀팁’을 얻는 OT를 통해 진정한 예비 단국인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기존 교외 오리엔테이션을 가지 못한 아쉬움은 개강 후 MT와 현장 학습을 결합한 ‘교육형 현장 탐방’ 프로그램으로 달랠 수 있다. 음주와 장기자랑에 부담을 덜고 교수의 지도하에 학과 특성에 맞는 현장체험으로 탈바꿈한다. 공과대학은 자동차 회사를 방문하고, 사학과는 유적지를 탐방하며 학습과 유대감 형성을 동시에 이룰 것으로 기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