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이종덕 문화예술대학원장, 한국뮤지컬어워즈 공로상 수상
분류 피플
작성자 홍보팀 문승진
날짜 2019.01.21
조회수 3,852
썸네일 /thumbnail.47064.jpg

이종덕 문화예술대학원장이 지난 14일 서울 블루스퀘어 인터파크홀에서 열린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뮤지컬 산업에 기여한 업적으로 공로상을 수상했다.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사단법인 한국뮤지컬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사)한국뮤지컬협회가 공동주최하는 국내 뮤지컬계의 대표적인 시상식이다.


▲ 이종덕 문화예술대학원장이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에서 공로상을 받은 후 소감을 이야기하고 있다.


이 원장은 국내 문화행정가 1세대로 꼽힌다. 1963년부터 20년 동안 문화공보부 공연예술 행정가로 활동했고 88예술단, 재단법인 서울예술단, 예술의 전당, 세종문화회관, 성남아트센터, 충무아트센터 등 국내 주요 문화공간의 수장을 지냈다.

이 원장은 1966년 세종문화회관 소속이었던 ‘예그린악단(현 서울시 뮤지컬단)’을 재창단하고 뮤지컬의 전신인 가무악 ‘살짜기 옵서예’ 공연의 행정 지원을 맡으며 뮤지컬과 인연을 맺었다. 80년대 후반 88예술단과 재단법인 서울예술단 단장을 지내며 ‘한강은 흐른다’ ‘백두산 신곡’ 등 한국 창작뮤지컬의 초석을 다졌다. 2011년에는 충무아트센터 사장으로 부임해 한국뮤지컬협회와 함께 서울뮤지컬페스티벌을 조직하고 예그린뮤지컬어워드를 출범시키는 등 대한민국 뮤지컬 역사의 ‘산증인’으로 평가받았다.


▲ 이종덕 문화예술대학원장(왼쪽 아홉 번째)이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수상자들과 기념촬영을 했다.


2002년 우리 대학 초빙교원으로 부임 후 현재는 석좌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14년부터 문화예술대학원장을 맡아 뮤지컬, 연극, 대중음악, 미술관 및 박물관 경영 등 예술 전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