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개편에 따라 공지사항이 홈페이지와 포털 공지로 구분되어 운영되오니 이용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공지 : 대외적인 행사 등 외부인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특강, 행사, 채용 등으로 운영
- 포털 공지 : 내부 구성원을 위한 공지 영역으로 포괄적인 내용의 포털 공지, 학사전용의 학사 공지, 장학전용의 장학 공지로 구분하여 운영

게시판 뷰
게시판 뷰페이지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 제9회 학문후속세대 특강
분류 특강 > 공통
작성자 일본연구소 안소현
날짜 2019.04.26
조회수 2,859
파일명
학문후속세대 표지.jpg

국내석학, ‘동아시아 서사학에 대해 논하다

성균관대 임형택 명예교수, 단국대 HK+팀 특별강연-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수행 중인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소장 허재영) 인문한국플러스(이하 HK+) 사업단은 430()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 사범관 207호에서 제9회 학문후속세대특강을 개최한다.

동아시아의 서사전통과 근대소설이라는 제목으로 진행되는 이번 후속세대특강은 동아시아 서사학이란 무엇이며, 이를 학문적으로 성립할 수 있는 개념인가에 대해 논하고, 이에 대해서 한국과 중국의 전통서사 작품으로 󰡔구운몽(九雲夢)󰡕󰡔홍루몽(紅樓夢)󰡕을 통해 살펴보며, 동아시아 서사의 근대로서의 전환에 대해서는 중국의 󰡔Q정전(Q正傳)󰡕과 한국의 󰡔만세전(萬歲前)󰡕을 비교·분석하는 등 동아시아 문학 담론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의를 맡은 임형택 교수는 현재 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임형택 교수의 대표 저서로는 󰡔한국문학사의 시각󰡕(창비, 1997), 󰡔실사구시의 한국학󰡕(창비, 2000), 󰡔한국문학사의 논리와 체계󰡕(창비, 2002), 󰡔우리 고전을 찾아서󰡕(한길사, 2007), 󰡔문명의식과 실학󰡕(돌베개, 2009) 󰡔한문서사의 영토󰡕(태학사, 2012) 등이 있고, 역서로는 󰡔역주 매천야록󰡕(문학과지성사, 2005), 󰡔이조시대 서사시󰡕(창비, 2013), 󰡔신편 백호전집󰡕(창비, 2014), 󰡔반계유고󰡕(창비, 2017), 󰡔이조한문단편집󰡕(창비, 2018) 등이 있으며, 이외에 다수의 단행본(공저 포함)과 논문이 있다.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는 한국연구재단의 2017년도 인문한국플러스(HK+) 지원 사업인 인문기초학문 분야(최대 7년간 100.1억원 연구사업비)에 선정되어 <지식 권력의 변천과 동아시아 인문학: 일 지식 체계와 유통의 컨디버전스>라는 아젠다명 하에 과제를 수행 중이다.

본 학문후속세대특강은 아젠다와 관련이 깊은 국내의 저명한 인사들을 초청하여 연구 동향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연구 발전 방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연 6회 진행된다.

한편 일본연구소는 설동조 인바스켓코리아 대표가 도서 약 2000권을 기증함에 따라 이에 대한 감사패 전달식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설 대표가 기증한 도서는 한국과 일본의 문학 분야의 전문 도서들로 기증한 도서들은 사업단의 연구에 활용될 수 있도록 정리 후 연구소에 비치될 예정이다.